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보그워너, 가솔린용 듀얼 볼류트 터보차저 기술 공개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8-09-11 15:46:38

본문

보그워너(BorgWarner)가 2018년 9월 10일 승용차 가솔린 엔진용 듀얼볼류트 터보차저(Dual volute turbocharger)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저속시에 많은 터빈 에너지를 이용함으로써 뛰어난 터보차저 부스트 응답성을 가능하게 해 터보차저 엔진에 요구되고있는 빠른 응답성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이는 듀얼 볼류트 구조에 의해 엔진으로부터의 배기를 두 개의 와실(volute)로 완전히 분리해 가능하게 했다.
 
보그워너는 기존 트윈 스크롤 터보차저 구조에 비해 터빈 휠 구동으로 보다 많은 배기 맥동(exhaust pulsations)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기존 트윈 스크롤 터보차저는 터빈 하우징에 격벽을 설계해 배기통로를 옆으로 나란히 배치했다며 이런 구조의 경우 두 개의 와실로 부터의 배기류는 터빈 휠로 보내지기 직전에 기존의 좁은 배기통로를 통하게 된다. 그 때문에 일부의 배기류와 그에 따른 맥동 에너지가 배기통로간의 격벽에 의해 유출되고 터빈 휠의 구동이 이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소실된다고 하는 문제가 있었다. 
 
보그워너의 듀얼 볼류트 터보 스테이지 기술은 격벽을 제거하고 배기통로를 완전히 분리함으로써 보다 많은 배기를보내는 구조다. 배기맥동의 간격이 길고 배기류가 변화하기 쉬운 저속시에 엔진으로부터의 맥동 에너지를이용함에 따라 배기류 에너지만을 시용한 경우에 비해 터빈 휠을 구동하는 에너지가 크게 증가했다.
 
듀얼 볼류트 터보차저는 상용차용 디젤 엔진에 사용됐었다. 보그워너는2012년 가솔린 엔진을 위한 기술 개발에 착수해 이번에 결실을 맺은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