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GM, 운송 및 서비스의 전동화와 개선 위한 신규사업 BrightDrop 런칭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1-13 10:23:26

본문

제너럴모터스(GM)가 현지시각 12일,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는 “2021 CES” 기조 연설을 통해 전기차 업계 최초로 운송 및 물류 회사가 상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송하도록 돕는 신규사업인 ‘브라이트드롭(BrightDrop)’을 발표했다.

브라이트드롭은 전자제품,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며 기업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직원 안전 및 화물 보안을 개선하고 전반적인 지속 가능 활동을 지원하도록 설계됐다.

매리바라 GM 회장 겸 CEO는 "브라이트드롭은 상품과 서비스를 더 스마트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며, "GM은 전동화와 모빌리티 어플리케이션, 텔레매틱스 및 기업 차량관리에 대한 엄청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물건을 보다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운송되도록 상용 고객을 위한 새로운 원스톱-샵 솔루션(one-stop-shop solution)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다.

GM의 글로벌 혁신 조직에서 만들어진 브라이트드롭은 온스타 인슈어런스(OnStar Insurance), 온스타 가디언(OnStar Guardian) 및 GM 디펜스(GM Defense)와 같은 최근에 출범한 글로벌 혁신 스타트업 라인업에 합류했다. 성장 전략적인 관점에서 브라이트드롭은 B2B 영역, 얼티엄(Ultium) 플랫폼 확장,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에 대한 기회를 열어줄 전망이다.

GM은 2025 년까지 미국에서 택배와 음식 배달 및 역물류에 대한 시장 기회를 합치면 8,500 억 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에 따르면 e커머스를 통한 도심지역의 라스트 마일 배송에 대한 수요는 2030 년까지 78 % 증가해 세계 100 대 도시에서 배송 차량 또한 36 %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동시에,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배송 관련 탄소 배출량을 1/3 가까이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브라이트드롭은 이처럼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통합 솔루션 세트를 개발해, 배송 시작부터 배송 종료까지의 거의 모든 측면을 개선할 계획이다.

브라이트드롭 비즈니스에 포함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배송 시작부터 종료까지의 활용 제품

브라이트드롭 EP1 – 브라이트드롭이 시장에 출시한 첫 번째 제품인 EP1은 짧은 거리(예시: 택배차에서 고객의 현관문 앞까지)로 물품을 쉽게 옮길 수 있도록 개발된 보조 전기 팔레트다.  2021년 초 출시되는 EP1은 소포의 접점과 비용, 배송 운전자의 물리적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EP1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  운전자의 보행 속도에 따라 최대 시속 3마일(시속 5km)까지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빌트-인 전기 허브 모터

·  좁은 공간에서 기동 가능

·  약 23 큐빅 피트(약 651리터)의 화물 운반 및 고정

·  200 파운드(약 91kg)의 적재 하중

·  조절식 선반으로 내용물 정리

·  잠금식 캐비닛 도어 통해 내용물에 안전하게 원격으로 접근 가능

브라이트드롭 EV600 - 브라이트드롭의 두 번째 출시 제품은 EV600이다. EV600은 장거리에 걸쳐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경량 전기 상용차다. 이 모델은 소비자용 전기차에서 탄소배출 제로를 실현한 주행과 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을 보다 쉽게 결합시킬 것이다. EV600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 얼티엄 배터리 시스템으로 구동되는 EV600은 완충 시 최대 250 마일(약 402km)의 주행 가능 거리를 목표로 함

· 120kW DC 고속 충전을 통한 시간당 최대 170 마일(약 274km)의 주행거리 충전

· 600 큐빅 피트(약 16,990리터) 이상의 화물 적재공간

· 10,000 파운드(약 454kg) 미만의 공차중량(GVWR)에서 사용 가능

· 세그먼트를 선도하는 안전 기능

o 기본 안전 기능2에 전방 및 후방 주차 어시스트, 긴급 자동 제동, 전방 충돌 경고, 추종 거리 표시, 전방 보행자 제동, 차선 이탈 경고가 포함 된 차선 유지 지원, IntelliBeam 자동 상향등 및 HD 후방 카메라 포함

o 추가 적용 가능한 안전 및 운전자 보조 기능: 후방 교차 교통 제동, 사각 지대 조향 보조, 후진 자동 제동, HD 서라운드 비전, 후방 보행자 경보, 향상된 자동 비상 제동 등이 포함

· 화물을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모션 센서가 탑재된 적재함 보안 시스템.

· 13.4 인치 풀 컬러 인포테인먼트 스크린

· 전면 슬라이딩 포켓 도어, 와이드 캐빈 워크웨이 및 대형 자동 개방 화물 칸막이 도어 탑재로 운전자 효율성 최적화에 기여

EV600에 대한 초기 고객의 관심은 높았으며 올해 말까지 첫 번째 차량이 고객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브라이트드롭은 2022 년 초부터 더 많은 고객이 EV600을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들 전망이다.


소프트웨어 지원 서비스

브라이트드롭은 웹 및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브라이트드롭 제품에 대한 정보와 접근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통합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한다. 빌트-인 연결 기능은 경로 효율성, 자산 활용 및 제품 업그레이드를 포함해 전반적인 운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세부 데이터와 인싸이트를 비즈니스에 제공한다. 운전자와 배달인은 다양한 작업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

브라이트드롭 모바일 자산 관리 – EP1의 연결 기능은 위치 모니터링, 배터리 상태, 잠금 및 잠금 해제를 위한 원격 제어, OTA 업테이트 등을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브라이트드롭 EV 차량관리 – EV600 연결 기능은 차량 관리자에게 원격 접속, 실시간 위치 정보, 배터리 및 충전 관리, 운전자 안전 코칭 및 사고 기록, 원격 진단, 안전 경고 및 예측 유지 관리 인싸이트, OTA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미래 컨셉 – EP1과 EV600은 시작에 불과하다. 브라이트드롭은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통합된 배출 제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포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군을 계속 확장할 예정이다. 여러 EP1을 운반하는 중거리 솔루션 및 신속한 화물 전달 차량 개념과 같은 수많은 컨셉들이 검토되고 있다.


FedEx Express를 통한 혁신

브라이트드롭은 광범위한 연구와 배송 고객이 직면 한 문제를 경청한 후, GM 전문 지식을 활용해 실제 솔루션을 개발한 결과물이다. EP1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이미 FedEx Expres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행됐다. 파일럿 기간 동안 FedEx Express 택배직원은 EP1을 사용해 하루에 25 % 더 많은 패키지를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처리 할 수 있었다. FedEx Express의 택배직원은 EP1이 조작하기 쉬우며 신체적 부담을 줄였다는 피드백을 공유했다.

혁신을 계속하기 위한 계획 하에 브라이트드롭과 FedEx Express는 1분기에 미국에서 가장 큰 도심 중 하나에서 또 다른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시 할 예정이다. 또한 FedEx Express는 올해 말 EV600 모델을 인수하는 첫 번째 고객이 될 예정이다.

FedEx Express 미주 지역 사장이자 글로벌 지원 담당 부사장 인 리처드 스미스(Richard Smith)는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운송에 대한 우리의 요구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졌다"면서 "브라이트드롭은 정확한 시간에 맞춘 특송 운송이 계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회사를 변화시키기 위해 채택한 혁신의 완벽한 예다. 이러한 신규 제품군을 통해 FedEx Express 배송의 안전, 보안 및 적시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택배 직원의 복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전했다.


브라이트드롭의 활동

트래비스 카츠(Travis Katz)는 벤처 캐피탈 회사인 레드포인트 벤쳐스(Redpoint Ventures)의 사장 겸 CEO로 브라이트드롭에 입사했으며 상주 기업가로 근무했다. 트래비스는 기술 리더, 기업가 및 투자자로서 광범위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이는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에 대한 그의 실적과 결합돼 브라이트드롭이 충돌 제로, 배출 제로 및 혼잡 제로에 대한 GM의 비전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전망이다.

브라이트드롭은 미국과 캐나다 고객에게 먼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충전 및 인프라 설치 지원, 서비스 개선에 대한 조언, 브라이트드롭 제품과 통합하기 위한 기존 차량 차량 개조를 포함해 브라이트드롭 제품 운영 및 서비스의 모든 측면을 지원하는 고객 지원팀을 갖출 계획이다. 브라이트드롭 지원 서비스는 부품 고정 및 수리 예약을 포함한 유지 관리 요구 사항을 지원한다.

고객은 차량 판매 및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새로 설립 된 브라이트드롭 딜러 네트워크를 활용, 독립적인 판매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브라이트드롭과 연결된다.

브라이트드롭과 브라이트드롭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obrightdrop.com 을 참조하면 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