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 검색
  • 시승기검색

2017 CES - 콘티넨탈, 미래 디지털 이동성 기술 선보여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6-12-21 09:45:59

본문

자동차 산업이 소프트웨어 및 이동성 서비스로 영역을 넓혀감에 따라 콘티넨탈은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보안 솔루션, 친환경 운전, 홀리스틱 커넥티비티(holistic connectivity) 등 선도적인 제품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세계적인 기술 기업 콘티넨탈(continental-corporation.co.kr)은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화를 보여주고자 2017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콘티넨탈 경영이사회 멤버이자 인테리어 사업본부를 총괄하는 헬무트 마치(Helmut Matschi) 사장은 “자동차 산업 전체가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콘티넨탈은 그 변화를 구체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콘티넨탈은 시스템 통합에 대한 확고한 전문성과 커넥티비티 분야에서 수년 간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시장 동향에 맞춰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콘티넨탈은 고객을 위해 새로운 이동성 솔루션의 구성 요소를 개발하고 있으며, 미래의 이동성을 실현하는 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콘티넨탈은 이번 CES에서 우리를 미래로 이끌 최신 솔루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962d372ba20b93d613674a288fd8796d_1482280 

 

차량 내 생체인식 기술

혁신적인 차량 액세스 시스템은 단순히 차량의 문을 열거나 시동을 거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일을 할 수 있다. 콘티넨탈은 키가 필요 없는 액세스 제어 및 스타트 시스템(PASE: Passive start & entry)과 생체인식 기술을 결합해 보안을 강화하고 진정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제조사의 시스템 구성 방법에 따라 차량 내부에 키가 있는 것만으로는 시동이 걸리지 않게 막을 수도 있다.

 

운전자는 지문 센서를 통해 신원 확인을 받은 후에만 시동을 걸 수 있다. 이와 같은 2단계 인증 시스템은 도난 방지 기능을 크게 높인다. 또한, 내장 카메라를 통해 차량 개인화를 향상시킬 수 있다. 얼굴 인식 기능을 이용해 자동으로 운전석 시트와 거울 위치, 음악, 온도,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차량 설정을 개인에게 맞춘다. 생체인식 기술은 차량에 사용된 액세스 기술(BLE · 저전력 블루투스® 또는 저주파)에 관계없이 모든 지능형 시스템에 통합될 수 있다.

 

962d372ba20b93d613674a288fd8796d_1482280 

 

유연하고 지능적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클라우드 터미널’

콘티넨탈의 새로운 클라우드 터미널은 운전석에서의 유연성을 극대화한다. 헤드 유닛에 직접 통합되었던 애플리케이션은 이제 클라우드에서 처리된 후, 브라우저에 표시된다. 이를 통해 시스템은 항상 최신 버전 상태로 유지되고 언제든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터미널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디스플레이에 HTML5 기술을 사용돼, 플랫폼에 관계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고, 해상도가 다른 다양한 디스플레이에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차량 제조사는 다양한 모델과 차종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적용 가능하다.

 

클라우드 터미널은 운전자의 습관을 시간대별로 분석해 운전자가 출근 길에 좋아하는 라디오 채널을 선택하는 등 맞춤형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비서 역할을 한다. 다른 애플리케이션도 이와 유사하게 최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매주 수요일 오후에 체육관에 간다고 하면, 시스템이 시작될 때 체육관까지의 이동 경로가 자동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편리한 옵션도 있다.

 

표준 라디오도 클라우드 서비스와 인공 지능 시스템을 통해 최적화할 수 있다. 콘티넨탈의 서비스는 라디오를 지능형 시스템으로 만들기 위해 설계된 하나의 크라우드 소싱(crowdsourcing) 개념에서 여러 기능을 통합한다. 즉, 운전자는 언제든 라디오 채널의 스케줄을 확인하고 자신이 원하는 채널을 정확히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라디오 채널은 운전자가 좋아하는 장르로 자동 전환되기도 한다. 이 패키지는 운전자의 청취 습관에 따라 다른 라디오 채널을 추천하는 기능까지 갖췄다.

 

962d372ba20b93d613674a288fd8796d_1482281 

 

이륜차에서의 집단 지능(Swarm intelligence) 제공하는 ‘모터사이클용 이호라이즌(eHorizon)’

모터사이클 운전자들은 벌써 다음 단계의 기술을 기대하고 있다. 콘티넨탈의 이호라이즌(eHorizon)을 통해 자동차 운전자는 물론, 모터사이클 운전자도 눈으로 미처 확인할 수 없는 영역까지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륜차용 이호라이즌 시스템은 모터사이클 운전자를 상호연결하고, 모터사이클 운전자 커뮤니티에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며, 모터사이클 운전자들이 중요한 경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 시스템으로 콘티넨탈은 정확한 최신 정보가 반영된 백엔드 내 디지털 지도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집단 지능’을 이용한다. 저장된 데이터는 클라우드에서 수집 및 분석되고 모든 모터사이클 운전자에게 제공된다. 이로써 모터사이클 운전자는 도로 공사, 사고, 도로 위 오일 또는 물, 또는 교통 정체 등 경로 상의 장애물을 미리 안내 받을 수 있게 되며 모터사이클 운전자뿐 아니라 다른 도로 이용자의 안전도 향상된다.

 

962d372ba20b93d613674a288fd8796d_1482281 

 

한층 개선되고 강화된 ‘지능형 유리’

콘티넨탈은 단 한 번의 터치로 대부분의 자동차 유리창을 선택해, 점진적으로 차광할 수 있는 한층 진화된 지능형 유리를 선보였다. 콘티넨탈은 승객의 편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차량의 전자 통신 시스템에 지능형 유리 제어를 통합해 교통 상황에 맞게 유리가 저절로 조절된다. 예를 들어, 시스템이 광 센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유리는 햇빛이 비치는 지점에서 정확히 틴팅(tinting)될 수 있다.

 

키가 필요 없는 액세스 제어 및 스타트 시스템(PASE: Passive start & entry)는 또한 지능형 유리 제어에 연결돼 있다. 이는 키를 소지한 운전자가 차량에 접근할수록 유리창 틴팅이 조절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콘티넨탈의 솔루션은 특정 유형의 필름에만 국한되지 않고 일렉트로 크로매틱(Electro-Chromatic), 고분자 분산형 액정 (Polymer Dispersed Liquid Crystal) 등 다양한 기술과 호환이 가능하다.

 

962d372ba20b93d613674a288fd8796d_1482281 

 

운전석의 새로운 디자인 가능성 제시하는 ‘고품질 3D 디스플레이 화면’

운전석 내 기능과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실내 디스플레이 화면이 점차 커지고 있다. 풀 디지털 계기판은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표시하는데 이상적일 수 있지만 디자인 측면에서의 효율성은 다소 떨어진다. 콘티넨탈은 미래 운전자가 구형의 평면 미디어 디스플레이를 응시하지 않고도 디지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품질과 디자인 측면에서 기존의 디스플레이와 유사하면서도 지형 요소가 시각적으로 결합된 3D 디스플레이 화면을 개발했다.

 

962d372ba20b93d613674a288fd8796d_1482281 

 

항공 분야에서 도로까지 아우르는 ‘고해상도 3D 플래시 라이더’

고해상도 3D 플래시 라이더(High-resolution 3D Flash LIDAR) 차량 주변 센서는 실시간 3D 차량 주변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고 기계 부품을 포함하지 않는다. 항공 분야에서 이미 검증된 이 기술은 주간과 야간에 종합적이고 상세한 차량 전체 주변의 모습을 제공하며, 궂은 날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플래시 라이더는 다른 센서와 함께 고도의 자율 주행과 완전 자율 주행을 지원하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관련해 콘티넨탈의 차량 주변 센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 콘티넨탈은 또한 ‘트레일러 체결 지원(Trailer Merge Assist)’ 및 ‘트레일러 길이 감지(Trailer Length Detection)’ 기능을 갖춘 차량 주변 레이더로 ‘차량 인텔리전스 (Vehicle Intelligence)’ 부문에서 ‘CES 2017 혁신상’을 수상했다.

 

향상된 상호연결성을 제공하는 ‘ADCU’

다양한 종류의 처리 장치 네트워크로 구성된 중앙 컴퓨터로 ADCU(Assisted & Automated Driving Control Unit)는 개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을 상호 연결해 기능 범위를 증가시키면서 전자 샤시와 안전 시스템의 상호연결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개입 결정이 중앙에서 조정되기 때문에 여러 다른 시스템에서의 동시 개입은 서로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콘티넨탈의 ADCU는 기능적으로 안전한 아키텍처를 구현하기 위한 필수 중심 요소이고, 동시에 자율 주행에 필요한 중심 환경 설명과 주행 기능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962d372ba20b93d613674a288fd8796d_1482281 

 

조나(Zonar), 태블릿 상에서 지능형 차량 관리 지원

콘티넨탈이 최근 인수한 조나(Zonar)는 물품 및 승객 수송을 위한 지능형 차량 관리 기술의 포트폴리오를 선보일 예정이다. 새로운 조나 커넥트(ZonarConnect™) 시스템은 상용차량 사업자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구적으로 네트워킹된 차세대 태블릿이다. 태블릿은 AOBRD(Automatic On-Board Recording Device Regulation) 인증을 받았고 전자식 운행기록계(Electronic Logging Device)에 대한 미국 표준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또한, 조나 커넥트는 검증된 전기차 검사를 위한 유일한 프로그램으로 특허를 취득한 EVIR 기능도 제공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