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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2022년 매출액 8조 3,942억 원, 영업이익 7,057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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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3-02-02 17:4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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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2022년 글로벌 연결 경영실적 기준 역대 최고 매출액인 8조 3,942억 원과 영업이익 7,057억 원을 발표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액 17.5%, 영업이익 9.9%가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상반기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물류대란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 확대 및 효과적인 가격 전략 등을 통해 성장의 기반을 다졌다. 이어 하반기 원자재 및 선임 비용 안정화와 더불어 우호적인 환율 상황, 글로벌 주요 시장 신차용 타이어(OET: Original Equipment Tire) 공급 증가 등에 힘입어 역대 최고 매출액인 8조 3,942억 원을 달성했다.

 

특히, 고부가가치 제품인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40.8%를 차지, 전년 대비 3.1%P 상승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질적 성장을 계속했다. 또한, 전기차 신차용 타이어 시장에서 BMW, 아우디, 현대차, 토요타, 스코다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신규 전기차 모델에 타이어 공급을 성사시키며 입지를 강화했다.

 

22년 4분기로 보면 매출액 2조 2,638억 원, 영업이익 2,12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9%, 140.1% 성장했다. 이와 함께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은 43.9%로 전년 동기 대비 5.0%P 상승했다. 지역별로는 한국은 53.5%로 5.7%P, 중국은 58.8%로 12.4%P, 유럽은 32.5%로 3.4%P, 북미는 51.9%로 2.5%P가 상승했다.

 

다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심리 둔화 등 영향으로 교체용 타이어(RET: Replacement Equipment Tire, 이하 RE) 수요는 전년 대비 소폭 둔화했다. 여기에 한국공장(대전 및 금산공장)의 수익성 회복이 여전히 아쉬운 상황이다. 한국공장은 2021년 연간 적자 이후, 2022년 역시 민주노총 금속노조 한국타이어지회의 게릴라성 파업 등 영향으로 영업손실을 보이며 연간 적자를 기록했다.

 

2022년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타이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세계 최초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유럽 5월, 한국 9월, 북미 12월에 출시했으며, BMW ‘i4’, 아우디 ‘Q4 e-트론’, 현대차 ‘아이오닉 6’, 토요타 ‘bZ4X’, 스코다 ‘엔야크 iV’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했다.

 

이와 함께,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유럽 자동차 전문지의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도 성과를 거뒀다. 올웨더(All Weather) 타이어 ‘키너지 4S2’는 영국 ‘오토 익스프레스’의 2022년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 2021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초고성능 SUV용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SUV’의 경우 독일 ‘아우토 빌트 알라드’에서 실시한 2022년 타이어 성능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올웨더 상품군인 ‘키너지 4S2’의 경우 유럽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이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2,500대 기업 중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수준 상위 10%에게만 주어지는 지표인 ‘2022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 월드(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World, 이하 DJSI 월드)’에 7년 연속 편입하기도 했다.

 

2023년 한국타이어는 매출액 전년 대비 5% 이상 성장과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5% 달성, 승용 및 경트럭용 타이어의 신차용 타이어 공급 중 전기차 모델 공급 비중을 20%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주요 시장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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