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혼다코리아, 궁극의 레이싱 머신 ‘CBR1000RR-R FIREBLADE’ 국내 공식 출시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ㅣ 사진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0-09-28 12:40:50

본문

혼다코리아가 혼다의 최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궁극의 레이싱 머신 ‘CBR1000RR-R FIREBLADE(파이어블레이드)’를 국내 공식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CBR1000RR-R FIREBLADE’는 1992년 초대 모델인 ‘CBR900RR’ 출시 이후 혼다가 일관적으로 추구해온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토탈 컨트롤(Total Control)’ 정신을 계승한다. 여기에 “Total Control” for the Track, 즉 ‘트랙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머신’이라는 테마 아래 개발됐다. 고성능으로 업그레이드된 파워 유닛, 트랙에서 정교한 컨트롤을 제공하는 차체 패키징, 스포츠 라이딩을 지원하는 첨단 전자제어 장비 등 혼다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CBR시리즈의 최상위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로 재탄생했다.

 

‘CBR1000RR-R FIREBLADE’는 ‘CBR1000RR-R FIREBLADE SP’와 ‘CBR1000RR-R FIREBLADE’ 2가지 트림으로 출시된다. 특히 ‘CBR1000RR-R FIREBLADE SP’는 2세대 올린즈(Ohlins) 전자 제어 서스펜션과 브렘보(Brembo) 브레이크 시스템, 리튬이온 배터리, 퀵 시프터 등 고급 사양이 대거 탑재됐다.

 

▶완전히 새로운 설계를 통해 탄생한 고출력, 고성능 파워 유닛

‘CBR1000RR-R FIREBLADE’는 트랙 주행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1,000cc 수랭식 4기통 엔진을 탑재, 이전 모델 대비 1,500rpm이 상승된 14,500rpm에서 최고출력 216마력을 발휘한다.

 

엔진 고회전이 가능하도록 스로틀 바디 직경을 52mm로 확대했으며, 보다 진화한 스로틀 바이 와이어 시스템(Throttle by Wire)을 탑재하여 감속 후 점진적인 가속 중에도 직관적인 구동력 컨트롤이 가능해졌다. 또한 티타늄 커넥팅 로드를 채용해 높은 강도를 확보하면서도 약 20%의 경량화를 실현했다.

 

▶공기 역학적 설계, 다운 포스에 탁월한 윙릿 장착 등 디자인 인정받아 ‘레드닷 어워드’ 수상

‘CBR1000RR-R FIREBLADE’는 공기 역학적 설계에 따라 레이싱 포지션에서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 연료 탱크 위치 및 스크린 각도를 개선해 라이더가 차량에 밀착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다. 또한 트랙 주행 시, 다운 포스를 효과적으로 발생시키는 윙릿(winglet)을 장착하여 가속 시 윌리(앞바퀴가 들려 뒷바퀴만으로 주행하게 되는 상태) 억제는 물론, 제동 및 코너링 안정감을 크게 향상시켰다.

 

이러한 고차원적인 디자인 설계를 바탕으로 ‘CBR1000RR-R FIREBLADE SP’는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레드닷 어워드’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디자인의 혁신성, 기능성, 내구성, 인체공학 측면 등 9가지 심사 기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모터사이클 부문 2020년 올해의 ‘레드 닷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스포츠 라이딩을 지원하는 첨단 전자제어 장비

‘CBR1000RR-R FIREBLADE’의 차체 자세 제어 시스템에는 6축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관성 측정 장치)를 채용하여 차체 자세를 3차원으로 계산하고, 보다 정확하게 차량을 컨트롤한다. 또한 새롭게 진화된 혼다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HSTC)이 탑재되어 트랙이나 공도에서 코너 진입 시 타이어 슬립을 제어하여 라이더가 차체를 쉽게 컨트롤할 수 있다.

 

‘CBR1000RR-R FIREBLADE’는 라이더의 취향과 주행 상황에 따라 다양한 라이딩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라이딩 모드는 파워 셀렉터, 셀렉터블 엔진브레이크, 윌리 컨트롤 및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제어 레벨을 일괄 조절할 수 있으며, 레이싱 스타트를 보조하는 스타트 제어 모드도 새롭게 탑재했다. 또한 리어 타이어의 리프트를 억제하고 뱅킹각에 대응할 수 있는 스포츠 모델 전용 ABS를 채용했으며, ABS 레벨 전환 시스템을 새롭게 탑재해 트랙 주행에서 감속도를 중시한 ‘트랙 모드’, 공도에서 제동 시 높은 감속도를 갖도록 하는 ‘스포츠 모드’ 중 선택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시인성이 뛰어난 풀 컬러 TFT 5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키를 휴대한 상태만으로 시동을 켜고 끌 수 있는 혼다 스마트키 시스템, 경량화 및 질량 집중화를 실현한 아크라포빅(Akrapovic) 티타늄 머플러, All LED 라이트 등 최신 장비를 채용했다.

 

특히 ‘CBR1000RR-R FIREBLADE SP’에는 주행 상황에 따라서 감쇠력을 제어하는 2세대 올린즈 스마트 EC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프론트와 리어에 브렘보 브레이크 캘리퍼를 채용하여 우수한 노면 추종성과 컨트롤 성능을 실현했다. 또한 트랙 주행 시 보다 빠른 시프트 체인지 및 시프트 동작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퀵 시프터와 경량화 및 질량 집중화에 기여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도 탑재됐다.

 

혼다코리아 모터사이클 사업부 미우라 신스케 상무이사는 “CBR1000RR-R FIREBLADE는 모든 면에서 완벽히 새롭게 변경되어 트랙 주행의 즐거움을 극대화한 진정한 레이싱 머신”이라며, “CBR1000RR-R FIREBLADE를 통해 스포츠 라이딩을 사랑하는 많은 라이더들이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의 진수를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CBR1000RR-R FIREBLADE SP’ 및 ‘CBR1000RR-R FIREBLADE’는 혼다 레이싱 머신을 상징하는 ‘트리 컬러(Tri-color)’와 강인하고 세련된 느낌의 ‘맷 블랙‘ 총 2가지 색상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각각 3,540만원, 3,147만원(부가세 포함)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혼다코리아 홈페이지(www.hondakorea.co.kr)를 확인하거나 가까운 딜러에 문의하면 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