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ADAS 기능 높여 능동형 안전성능 향상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3-02-07 19:45:56

본문

토요타가 5세대 프리우스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위한 새로운 센서를 탑재해 능동형 안전 성능을 향상시켰다고 발표했다. 감지 기능이 향상된 단안 카메라와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사용하며, 토요타 최초로 3가지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토요타 최초로 처음으로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시스템에 두 가지 기능이 추가했다고 밝혔다.

 

5세대 프리우스의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ADAS는 신형 렉서스 RX에 사용된 최신 시스템이다. 단안 카메라 1대와 밀리미터파 레이더 5대를 메인 센서로 사용하여 차량 주변을 모니터링한다. 이 중 단안 카메라는 전면 창 위의 내부 측면에 장착된다 

 

5 개의 밀리미터 파 레이더 중 하나는 앞 범퍼 중앙에 장착되고 나머지 4 개는 앞 범퍼와 뒤 범퍼의 양쪽 모서리에 장착된다. 4개의 밀리미터파 레이더는 모두 5GHz 대역의 주파수에 해당한다

2156e2f5fd0df044d79290c8767ff978_1675766
 

이 중 단안 카메라는 이전 모델보다 더 넓은 각도를 가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차량 전방의 더 넓은 범위의 물체를 감지 할 수 있다. 앞 범퍼 중앙에 있는 광각 단안 카메라와 밀리미터파 레이더는 덴소의 최신 GSP3(Global Safety Package 3) 센서다. 

 

개선된 센서는 새 모델의 자동 제동 성능을 향상시킨다. 밤낮으로 차량과 보행자, 교차로에서 회전할 때 다가오는 차량(다가오는 차선에서 직진하는 차량), 교차로에서 우회전 또는 좌회전할 때 정면에서 횡단하는 보행자와 자전거 외에도 시야가 좋지 않은 교차로에서 정면 충돌에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토요타 최초로 (1) 후방 차량 접근 알림, (2) 주변 차량 접근 시 지원, (3) 3차 충돌 제동 등 세 가지 기능을 탑재했다. 첫 번째 기능은 뒤 범퍼의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사용하여 뒤따르는 차량의 접근을 감지하고 차량 내 디스플레이와 경고음으로 운전자에게 알린다.

 

두 번째 기능은 차량 뒤의 차량이 비정상적으로 접근하는 경우 경찰에 신고하거나 헬프넷에 연결하도록 운전자에게 제안한다. 드라이브 레코더(블랙박스)가 설치된 경우 시스템은 상황을 자동으로 기록한다. 데이터가 전용 녹화 영역에 저장되기 때문에 덮어쓰기가 어렵다.

 

세 번째 기능은 차량이 정지할 때 후방 충돌에 반응한다. 차량이 정지하면 시스템은 뒤 범퍼의 밀리미터파 레이더로 후방 차량을 감지하고, 후방 충돌 위험이 높다고 판단하면 후방 충돌 시 차량의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차량의 속도를 낮춘다. 충돌 전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이전보다 빠르게 감속할 수 있다. 

 

사고 위험을 예측하는 프로액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PDA)라고 하는 시스템도 토요타 최초의 두  가지 기능을 추가했다. 구체적으로는 (1)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에서 우회전 또는 좌회전 시 감속 보조, (2) 차선 내 주행 시 지속적인 조향을 지원한다. 신형 렉서스 RX의 PDA에 추가 된 것과 동일한 기능이다.

 

그 중 앞 기능은 단안 카메라를 사용하여 교차로의 신호등을 감지한다. 운전자가 방향 지시등을 조작할 때 운전자가 좌회전 또는 우회전할 의사가 있다고 시스템이 판단한다. 차량이 30km/h 이상의 속도로 우회전 또는 좌회전을 시도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약 15km/h로 감속한다

 

후자의 기능은 고속도로 및 일반 도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단안 카메라는 좌우의 흰색 선(노란색 선 포함)을 감지하여 직선 주행 시 조향감을 높여 직선 주행을 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굴곡로에서는 스티어링 휠을 돌리는 방향의 조타감이 복원되어 커브를 더 쉽게 돌 수 있다. 이는 EPS(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모터의 조타력을 실시간으로 제어하여 실현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