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 시장, 중국 자본 브랜드 시장 점유율 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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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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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01-04 08:50: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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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자체 브랜드들의 입지가 빠른 속도로 강화되고 있다. 중국자동차제조자협회(CAAM)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11월까자 중국 브랜드 신차 판매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48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점유율도 49.2%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2020년 40%에 미치지 못했던 것에 비하면 비약적인 성장이다.
이런 상승세에 기여한 것은 신에너지차(전동화차) 업체들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2022년 3월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한 BYD로 같은 기간 219.4% 증가한 162만 8,297대를 판매했다. 전기차 전문 브랜드 니오는 같은 기간 34% 증가한 12만 2,000대를 판매했다. 니오는 이런 상승세에 힘입어 최신 배터리 교체 기술뿐만 아니라 최신 마이크로칩과 여러 센서를 갖춘 두 가지 새로운 모델을 공개했다.
광저우자동차그룹의 전기차 브랜드 아이온은 126% 증가한 27만 1,000대를 판매했다. 아이온은 테슬라 모델3를 경쟁 상대로 표방하며 하이퍼 GT 세단을 공개했다.
중국 승용차 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11개월 동안 중국 자동차업체 상위 15개 신에너지차 브랜드 중 12개가 중국 자체 브랜드였다.
2022년 JD 파워 차이나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3%가 중국산 자동차를 선택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현재 운전하고 있는 사람의 67%가 다시 중국 브랜드를 선택할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