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시트로엥, 해학적인 매력이 넘치는 천의 얼굴을 가진 브랜드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2-05-18 05:27:44

본문

시트로엥, 해학적인 매력이 넘치는 천의 얼굴을 가진 브랜드

시트로엥은 여러 가지 얼굴을 갖고 있다. 창시자 앙드레 시트로엥은 ‘프랑스의 포드’가 되려고 했었다. 대량 생산기법을 도입해 더 많은 사람에게 시트로엥을 타게 하려 했다. 보편성을 추구한 것이다. 그런 한편으로 시트로엥의 최고 역작 2CV의 최대의 특징은 어디까지나 프랑스인이 만든 프랑스만의 자동차로서 기획, 설계되었었다. 그 완성도의 훌륭함에 세계의 자동차시장에서 독특한 인기를 얻었었다. 양산을 하되 강한 독창성을 강조한 것이다. 천재적이라고 할 수 있는 기상 천외한 선전광고도 여전히 인구에 회자되고 있다. 1925년부터 10년 동안 파리 에펠탑에 'Citroen'이라는 문구를 새기는 광고를 한 것은 시트로엥의 기발함을 보여 주는 내용이다.

35789_1.jpg

앙드레 이후 시트로엥을 이끈 삐에르 블랑제는 그 시대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1930년대까지 세를 확장해 가던 자동차는 농업국가였던 미국과 프랑스에서의 기능은 마차를 대신하는 탈것이었다. 더불어 말을 사육해 드는 비용을 크게 벗어나서는 안된다는 것이었다. 시트로엥이 내 세운 것은 그보다 더 특화된 '땅 위의 함대'였다.

35789_2.jpg

더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달걀 테스트'와 '모자테스트'가 그것이다. ‘달걀테스트’는 바구니에 들어 있는 달걀을 시트에 싣고 시골의 비포장도로를 65㎞/h로 달리게 해도 달걀이 하나도 깨져서는 안된다는 조건이었다. ‘모자 테스트’는 모자를 쓴 채로 편하게 차 내에 들어갔다 나왔다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었다.이 두 가지가 2CV 설계의 기본적인 조건이 되었다. 즉 외형의 크기에 비해 넓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혁신적인 서스펜션 시스템에 의하여 아주 부드러운 승차감을 가지는 것이 그것이다.

시트로엥 2CV는 프랑스 농민을 대상으로 설계되었다는 것은 ‘달걀 테스트’에 반영되고 있다. 그리고 ‘모자 테스트’는 도시적인 쾌적함을 추구하려는 것이었다. 바로 여기에 이 2CV가 보다 넓은 층에 어필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 것이다.

35789_3.jpg

농민은 원래 지극히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점을 배려하면서도 말의 사육비를 크게 초과하지 않도록 가능한 한 작은 엔진을 탑재하도록 했다. 그러면서도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여 신뢰성도 높은 것이어야 한다. 그 당시로서는 불가능이라고 할 정도의 어려운 조건이었다.

35789_4.jpg

1939년 5월에 300대의 프로토타입이 완성되었다. 이들의 보디 스타일은 최초의 프로토타입에 비하면 상당히 세련된 것으로 그 중에는 알루미늄 차체도 있었다. 그리고 헤드램프는 모두가 왼쪽에 하나가 있을 뿐이었다. 당시 프랑스의 도로교통법에는 그것이 허락되었기 때문이다. 처음에 있었던 끈을 당겨서 하는 스타터는 성능은 좋았으나 여성 드라이버를 고려해 전기 시동장치로 교체되었다.

이들 프로토타입은 같은 해 가을 파리살롱에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돼 2CV계획은 보류되고 말았다. 그러나 전쟁의 종료와 함께 2CV계획은 더 한층 열의를 가지고 부활됐다. 이런 종류의 경제형 차가 전후의 모터리제이션에 가장 적합한 것은 누구에게나 분명했기 때문이다.

전후의 2CV 보디라인은 1939년의 프로토 타입과 거의 동일했는데 헤드램프가 하나 더 추가되고 윈도우도 종래보다 커졌다. 서스펜션도 한층 개량되고 엔진의 배기량은 동일하면서 공냉식으로 변경되었다. 꾸밈없이 기능적이며 '미운 오리새끼'라고 불리우면서 어딘가 해학적인 매력이 풍부한 보디-그것은 프랑스인의 고도의 기지와 재치없이는 결코 불가능한 스타일링이라고 해도 좋다. 시트도 얼핏 보면 섬세하지 않은 것이었으나 바짝 당겨진 강성 밴드 위에 쿠션을 얹은 것으로 아주 느낌이 좋고 앞뒤 모두 쉽게 빼낼 수도 있었다.

대시보드에 있는 계기는 스피드미터 뿐이지만 이것으로 또한 와이퍼까지 작동하게 되어 있었다. 그래서 스피드가 빨라지면 와이퍼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정지하면 와이퍼도 정지한다. 섀시의 구조는 아주 독특했다. 플랫폼 프레임의 좌우 양끝에 제로로 코일스프링을 넣은 홈이 있고, 그 전후 양끝에서 뻗은 로드가 앞뒤의 바퀴에 연결되어 있었다. 이 사상 최초의 전후 연결 독립현가 시스템은 소위 '콜롬부스의 달걀'적인 발상인데 간단하면서도 효율이 높아 실로 '달걀테스트'에 훌륭하게 합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트로엥 2CV는 1948년 파리살롱에 발표되었고 과거 트락숑 아방과 같이 즉시 히트작이 되었다.

35789_5.jpg

브랜드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오랜 역사를 통해 그만큼의 업적을 축적해야 한다. 시트로엥의 업적은 1934년 세계 최초 앞바퀴 굴림방식차 트락숑 아방(Traction Avant)을 시작으로 세계 최초로 4단 변속기를 채용한 2CV, 1921년 신차B2의 단단함을 대중에게 선보이기 위한 세계 최초 사하라 사막 횡단 등 자동차 기술사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다.

35789_6.jpg

그러나 실용성이 지나쳐 대 배기량 엔진을 개발하지 않은 시트로엥을 비롯한 프랑스 메이커들은 20세기말부터 글로벌 경쟁력에서 뒤쳐졌다. 지금까지 프랑스 메이커들은 3리터 이상의 엔진을 만들지 않고 있다. 못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만의 사고방식에 따른 고집이다. 큰 차를 선호하는 미국시장에서 철수한 것도 그런 이유다. 하지만 지금 세계의 모든 메이커들이 작은 배기량에 작은 차를 타는 시대가 되면 프랑스 메이커들은 다시 주목을 끌고 있다. 중국 등 개발 도상국에서 프랑스차의 판매 증가가 그런 사실을 입증해 보이고 있다.

35789_7.jpg

시트로엥이라는 브랜드는 20세기에 한국시장에 왔을 때와 많은 점에서 변화가 있었다. 차명도 모두 바뀌었고 추구하는 방향도 달라졌다. 물론 시트로엥만의 기발함이라는 점은 변화가 없다. 워낙에 다양한 모델들 속에서 자신만의 존재감을 확보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는 세상이다. 시트로엥은 그 속에서 오랜 역사를 통해 숙성시켜 온 그들만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다. 이번에는 한국의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받아 들여질지 궁금하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