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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2004년 PSA푸조시트로엥 결산 및 2005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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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05-02-01 15:4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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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2004년 PSA푸조시트로엥 결산 및 2005 전망

자료제공:한불모터스

- 2004년 총 3,375,000대 판매, 전년 대비 2.7% 성장

- 푸조 407과 시트로엥 C4 성공적 런칭

- 서유럽 지역 이외에서 28.2% 판매로 전년 대비 3.3% 증가

PSA 푸조 시트로엥 그룹은 2004년 총 337만5천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는 전년도의 328만6천1백대와 비교했을 때 2.7%가 증가한 수치이다. 경쟁적인 시장 상황에서도 이처럼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프랑스 내수 시장의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었고, 유럽 지역에서 프로모션 활동 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2004년 PSA 푸조 시트로엥 그룹은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5.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04년 PSA 푸조 시트로엥의 성과

l PSA 그룹은 푸조 407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4월에 출시된 중형 세단 407과 9월에 출시된 407SW는 15만1천대가 팔리며 출시 첫 해 그룹이 세운 야심찬 판매 목표를 달성했다.

l 푸조 206 모델은 4년 연속해서 80만대 이상이 팔리며 인기를 입증했다.

l 푸조 307 시리즈는 2003년 9월 컨버터블 버전으로 선보인 것과 2004년 8월에 4도어형 세단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한 것에 힘입어 유독 경쟁 모델이 많았던 중형차 부문에서 4%의 성장을 기록했다.

l 시트로엥은 2004년 늦가을 C4 모델을 3만9천대 가량 판매하는 등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10월에 선보인 또 다른 신모델인 C5는 2만5천 건의 주문을 받으며 인기를 입증했다.

l 시트로엥 소형 차종의 판매는 전년 대비 4.7% 증가했다. C3 모델과 C3 프루리엘(Pluriel) 모델은 판매가 소폭 감소했지만, C2 모델이 15만5천대가 팔려, 전체 판매를 늘려나갔다.

l 시트로엥 엑사라 피카소(Xsara Picasso)는 22만대의 판매를 기록하며 좋은 성과를 올렸다.

l 시트로엥 벨링고(Berlingo)와 푸조 파트너(Partner)는 두 모델을 합쳐 31만8천대의 판매를 기록하며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서유럽

2004년 PSA 푸조 시트로엥은 서유럽 지역에서 승용차와 경상용차를 합쳐 241만2천대를 판매, 전년 대비 0.7% 감소한 14.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004년은 특히 PSA 그룹이 푸조 407, 시트로엥 C4와 C5 같은 새로운 모델들을 대거 투입하며 라인업 갱신에 주력한 한 해였다. 또한 판매 대수보다는 1대당 판매 이윤을 중시하는 경영을 펼친 것도 소폭이지만 시장점유율이 감소한 원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PSA 그룹은 작년 한 해 동안 프랑스, 스페인, 벨기에, 포르투갈, 덴마크에서 시장 선두 자리를 지켰으며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그리스, 스위스에서는 업계 2위에 랭크 되었다. 또한 서유럽 17개국 중 14개국에서 시장점유율이 10%를 넘어섰다.

l 프랑스: 승용차와 경상용차 등록 차량이 77만2천대로 31.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시장 선두자리를 지켰다.

l 스페인: 승용차와 경상용차 부문에서 21.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업계 1위를 유지했다. 특히 시트로엥은 승용 부문에서는 업계 2위, 경상용차 부문에서는 1위를 기록하였다.

l 영국: 영국은 판매량으로 보았을 때 세 번째로 큰 시장이다. 2004년 시장 점유율은 10.8%였다.

l 독일: 2004년 자동차 메이커들이 유독 많은 프로모션 활동을 한 독일에서는 19만 4천대를 판매해 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l 이탈리아: 27만 1천대의 판매로 시장점유율 11%, 전년 대비 2.3% 성장하는 등3년 연속 시장점유율을 늘렸다. 특히 C3와 C2모델의 인기에 힘입어 시트로엥의 점유율이 12.2% 증가했다.

서유럽 이 외의 지역

서유럽 외의 지역에서는 전년 대비 16.3% 증가한 95만1천대의 판매고를 보였으며, 이 중 푸조가 69만8천대 시트로엥이 25만3천대를 판매했다. 그룹 전체로 보았을 때 서유럽 이 외의 지역이 차지하는 비율은 28.2%로, 2002년에는 21.7%, 2003년에는 24.9% 였음을 감안할 때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l 라틴 아메리카 : PSA 그룹은 다시금 활기를 띠는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 14만3천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시장점유율 4.3%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31%가 증가한 놀라운 수치이다. 특히 아르헨티나 시장에서는 전년보다 두 배나 많은 3만3천대의 차량을 판매해 12.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l 중부/동부 유럽 : 2003년도의 28%에서 1% 증가한 22만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중부 유럽 6개국(폴란드, 헝가리, 체코,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슬로바키아)과 터키 시장에서 16만 6천대를 판매 시장 점유율 10.2%를 기록했다.

l 중국: 2001년에서 2003년까지 3년간 두 배 가까이 성장했던 중국에서는 2004년도에는 전년 대비 13% 감소한 9만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이는 경쟁은 치열하게 만들고 성장 속도는 둔화 시켜버리는 가격 인하 붐이 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 현지 공장인 둥펑 푸조 시트로엥(DPCA: Dongfung Peugeot Citroen Automobiles)에서는 2005년부터 푸조 206 등 신모델이 출시되기 때문에 다시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05년도 전망

PSA 푸조 시트로엥 그룹은 푸조 1007과 107, 시트로엥 C1이 공개되는 2005년 중반까지 신모델인 푸조 407, 407SW, 시트로엥 C5, 시트로엥 C4 모델 판매에 주력할 것이다. 또한 라인업 갱신과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벌여 2005년 판매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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