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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제네바 모터쇼 1신 - 모터쇼 이브, 폭스바겐의 방향성을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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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
승인 2015-03-03 06:4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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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바 모터쇼 프레스데이를 하루 앞두고 열린 2015 폭스바겐 그룹나이트 행사를 다녀왔다. 폭스바겐 그룹 나이트는 유럽시장에서 가장 큰 자동차메이커 그룹인 폭스바겐 그룹이모터쇼를 하루 앞두고 그룹내 메이커들의 주요 출품작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이다. 올 제네바 모터쇼의분위기를 점쳐 볼 수 있는 이번 폭스바겐 나이트 행사는 지난 몇 년간 폭스바겐이 진행해 오고 있는 그들의 미래 전략 ‘퓨저 트랙스 (Future Tracks)’를 확인할 수 있는 행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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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그룹은 지난 2014년 전년 동기(973만대) 대비 4.2% 증가한 1,014만대를 판매를 기록하면서 그룹 역사상 최초로 연간 판매량 1천만대 시대를 열었다. 토요타와 함께 연간 판매가 1,000만대를 넘은 첫 번째 자동차 회사가 된 것이다. 이 성장을 이끈 것은 아시아퍼시픽과 유럽이었다. 아시아퍼시픽시장의 경우 작년 판매는 406만대로 11.3%가 올랐고 처음으로 연간 판매가 400만대를 넘겼다. 이중 홍콩을 포함한 중국의 판매가 368만대였다. 중국 판매는 12.4%가 상승했다. 작년 서유럽 판매는 395만대로 5.1%였다. 이중 서유럽은 203만대로 7.2%, 중유럽과 동유럽은 67만 900대로 0.4%가 올랐고 러시아는 27만 5,800대로 12.7%가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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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만대 돌파의 의미있는 한 해를 보낸 폭스바겐그룹이지만 2015년의 전망은 2014년만큼은 아닐 것이라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 폭스바겐 그룹의 1월 글로벌 판매 대수는 81만 7,600대로 집계됐다. 작년 동월 대비 0.7% 상승에 그친 것이다. 지난달에는 아우디와 포르쉐의 판매가 좋았고, 스코다와 세아트 브랜드도 힘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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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올해 성장세에 대한 전망은 폭스바겐그룹 뿐 아니라 다른 자동차메이커들도 2014년 만큼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비관적인 전망을 올 초 쏟아내었다. 하지만, 모터쇼에 즈음해 출시 될 차량들을 살펴보면 이런 비관적인 전망들이 그저 투덜거림으로 들려온다. 둔화된 성장세도 성장세임은 분명하다. 이 성장세에 맟춰 지난 2013년, 2014년 제네바 모터쇼보다 월등히 증가한 신차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는 컨셉트카의 수도 그리 많지 않다. 당장 팔 수 있는 그러면서도,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차량들의 출시가 준비 중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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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은 분명 대중을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이다. 하지만, 조금씩 상위 포지션으로 오르기 위한 제품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그것이새로운 스타일링과 첨단장비, 최신 기술의 적용 등으로 정리해 볼 수 있는 폭스바겐의 미래 전략 ‘퓨처 트랙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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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유럽 올해의 자동차로 폭스바겐 파사트가 선정되었다. 8세대 파사트의 개발 키워드는 하이테크 뉴 비즈니스 클래스다. 한 등급 위, 정확히는 D세그먼트와 E세그먼트 중간 포지셔닝을 노리고 있다. 파사트의 유럽 올해의 차 수상은 지난 몇 년간 추구해온 브랜드 업그레이드의 결과물일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른 양산브랜드들의 대응도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글 / 원선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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