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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상하이오토쇼 5신 - 중국, SUV도 세계 1위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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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한상기(hskm3@hanmail.net) ㅣ 사진 : 한상기(hskm3@hanmail.net)  
승인 2015-04-21 03: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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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SUV 판매가 무섭게 늘어나고 있다. 재작년 298만대, 작년 410만대에 이어 올해에는 500만대를 바라보고 있다. 많은 회사들이 SUV 특수를 누리는 중이다. J.D 파워는 내년에는 중국의 SUV 판매가 600만대를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SUV의 판매가 급속도로 늘어나다 보니 거의 모든 메이커가 다투어서 신차를 출시하거나 개발하는 상황이다. 당분간 SUV의 열풍은 계속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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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가 중국 신차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6%를 넘었다. 가까운 미래에는 30%를 넘을 것이 확실시 된다. J.D 파워는 앞으로 1~2년 안에 중국의 SUV 판매가 650만대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럴 경우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의 SUV 시장이 된다. 미국의 SUV 판매는 570만대 내외이다.


물론 미국과 중국의 SUV는 차체 사이즈나 엔진 크기가 많이 다르다. 미국의 SUV는 V6 이상을 흔히 찾아볼 수 있지만 중국의 SUV는 4기통이 주류를 이룬다. 중국의 SUV 세그먼트에서 배기량 2~2.5리터가 57%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작년 기준으로 2리터 이하의 비율도 2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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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세그먼트는 중국 브랜드도 선전하고 있다. 작년 SUV 판매에서 중국 브랜드의 판매가 182만대를 넘었다. 세단과 달리 SUV 세그먼트에서는 중국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는 중이다. SUV의 품질도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J.D 파워의 조사에 따르면 작년 기준으로 SUV 100대당 결함 건수는 88건으로 평균인 104건보다 낮다. 그리고 SUV를 구입하지 않는 가장 이유는 높은 가격과 연비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브랜드는 세단과 SUV에서 크게 명암이 갈린다. 세단 세그먼트에서는 점유율이 20%를 밑돌지만 SUV에서는 50%를 상회한다. CAAM(China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으로 중국 브랜드의 SUV 세그먼트 점유율이 56.4%를 넘었다. 이는 전년 대비 16.2%가 오른 것이며, 세단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선전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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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는 중국 브랜드의 돈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합작사에 크게 밀려 왔고 점유율도 계속 떨어지는 상황이었지만 SUV 때문에 힘을 내고 있다. JAC 같은 회사는 SUV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1분기 집계에서 리파인 S3가 JAC의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75%에 달한다. 지나치게 한 모델의 의존도가 높다는 우려가 있지만 일단은 희소식이다. 리파인 S3는 지난달 1만 7,000대가 팔리면서 SUV 판매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S3의 성공에 고무된 JAC는 재빨리 S2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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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의 선두주자는 그레이트 월이다. 작년만 해도 그레이트 월이 중국 브랜드의 SUV 판매를 이끌었다면 올해 들어서는 다른 회사도 동참하고 있다. 이는 판매 순위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지난달 기준으로 SUV 판매 10위 안에 8개가 중국 브랜드이다. 합작사의 모델은 2개뿐이고, 항상 1, 2위를 다투던 폭스바겐 티구안의 순위는 5위까지 밀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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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세그먼트에서 중국 브랜드가 선전하고 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단 합작사에 비해 저렴하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JAC의 리파인 S3가 있다. SUV는 비싸다는 인식이 있지만 중국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내놓고 있다. 그리고 중국 브랜드가 더욱 빠르게 SUV를 출시하고 있다. 판매 10위 안에 5개 중국 브랜드 모델이 새로 나온 차이지만 합작사는 기존 모델 그대로다. 따라서 합작사도 SUV의 개발을 서두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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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는 만족도도 높다. CATRC(Chinese Automotive Technology & Research Centre)의 최근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SUV가 가장 높았다. 이번 조사는 34개 도시에서 2만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대상은 88개의 승용차 및 SUV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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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개 모델의 평균 점수는 774였다. 이는 작년 대비 9포인트가 낮아진 것이다. 특히 모든 세그먼트에 걸쳐 제품과 서비스 만족도가 낮아졌다. SUV의 제품과 서비스 만족도는 각각 777, 778로, 작년 대비 14포인트가 낮다. 주된 이유로는 각 제조사들이 급하게 SUV를 출시하면서 품질 관리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베스트셀러인 그레이트 월의 하발 H6는 중국 브랜드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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