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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미국 시장의 판매량 변화, 자동차의 흐름이 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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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유일한(chepa@global-autonews.com)
승인 2017-01-06 05:4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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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시장의 자동차 판매 양상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휘발유 가격의 하락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취향이 기존 소형차 또는 세단에서 SUV, 대형 픽업트럭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에 SUV를 보유하고 있던 제조사들은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지만, 그 외의 제조사들은 대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판매 감소의 쓴 맛을 보아야 했다. 최근 현대차 미국 법인이 데이브 주코브스키 CEO를 해임한 것도 이러한 시장 변화의 결과이다.

 

미국에서 2016년 12월 한 달간 판매된 자동차는 총 1,688,368 대로 2015년 같은 기간보다 3.0% 증가했으며, 2016년 한 해 동안 판매된 자동차는 총 17,539,052 대로 2015년의 17,482,841 대보다 0.3%가량 판매량이 증가했다. 그러나 2016년이 미국 시장 상승세의 정점이고 2017년에는 금리 인상과 함께 자동차 업체의 재고 증가 등으로 인한 중고차 가격 하락, 뒤이어 발생하는 신차 가격 하락이 점쳐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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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판매한 제조사는 GM이다. 총 3,042,775 대를 판매했는데, 2015년 보다 1.3% 줄어들기는 했으나 여전히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12월 한 달 동안 판매량은 319,108 대로 2015년 같은 기간보다 10% 증가했다. 쉐보레 브랜드에서는 말리부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뷰익과 GMC는 소매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총 판매량이 증가했다. 그러나 캐딜락은 한 해 동안 170,006대를 판매해 2015년 보다 3.0%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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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는 한 해 동안 총 2,603,082 대를 판매했는데, 이는 2015년 보다 0.1% 감소한 수치이다. 특히 포드 브랜드의 판매 감소가 눈에 띄는데, 2,487,487 대를 판매해 0.6% 감소한 판매 수치를 보였다. 원인으로는 포드의 주력 차종인 중형 세단 퓨전의 판매 감소를 가장 큰 이유로 들 수 있다. 눈에 띄는 것은 링컨 브랜드의 판매량 증가로 111,724 대를 판매해 10.4%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12월 한 달 동안 판매량은 237,785 대로 2015년 같은 기간에 비해 0.1%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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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A 그룹은 한 해 동안 2,256,849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판매량이 0.3% 감소했다. 피아트와 알파로메오, 크라이슬러는 2015년보다 판매량이 20% 이상 감소했다. 지프와 램 브랜드는 SUV와 픽업트럭으로 구성된 라인업이 판매량을 견인했고, 그 결과 지프 6.1%, 램 11.1%가 상승했다. 12월로 한정하면 지프의 판매량은 83,159 대로 2015년 같은 기간보다 6.4% 감소했는데, 이는 체로키와 패트리어트의 판매가 감소한 탓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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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는 한 해 동안 2,449,630 대를 판매해 전체 판매 순위 3위에 등극했다. 2015년에 비해 2.0% 판매가 감소했는데, 사이언 브랜드의 폐지가 큰 영향을 끼쳤다. 토요타에서 판매량을 견인한 것은 SUV인 하이랜더와 RAV4이며, 렉서스에서도 SUV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증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렉서스는 2015년보다 3.9% 감소한 331,228 대를, 토요타는 0.7% 감소한 2,106,374 대를 기록했는데, 세단 판매가 감소한 영향력으로 보인다. 12월 한 달 동안은 243,229 대를 판매해 2015년 같은 기간보다 2.0% 판매량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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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는 한 해 동안 1,637,942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판매량이 3.2% 증가했다. 어큐라 브랜드 판매량이 161,360 대로 8.9% 감소했지만 혼다 브랜드의 SUV들, 그 중에서도 HR-V와 CR-V가 판매량을 견인했기 때문이다. 중형 세단인 어코드의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준중형 세단인 시빅과 소형 MPV 피트의 판매량이 증가한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12월 한 달 동안의 판매량은 160,477 대로 2015년 같은 기간보다 6.4% 증가했는데, CR-V의 풀체인지 모델이 판매량에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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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은 한 해 동안 1,564,423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5.4% 증가했으며, 스바루와 미쓰비시는 각각 615,132 대, 96,267 대를 기록해 각각 5.6%, 1.0% 증가를 기록했다. 마쯔다는 297,773 대를 기록하며 6.7%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닛산은 타이탄, 알마다, 로그, 스바루는 포레스터, 아웃백이 판매량 견인을 책임졌다. 12월 한 달 동안의 판매량은 닛산 152,743 대, 스바루 63,177 대, 미쓰비시 7,383 대, 마쯔다 28,754 대로 닛산과 스바루는 증가, 미쓰비시와 마쯔다는 감소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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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그룹은 한 해 동안 591,054 대를 판매했다. 이는 2015년보다 2.6% 감소한 수치로 아직 디젤 게이트의 여파가 아직 남아있는 탓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각 브랜드별로는 폭스바겐과 벤틀리만이 판매가 감소했을 뿐 아우디와 람보르기니, 포르쉐는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했다. 폭스바겐 브랜드는 대부분 모델의 판매가 감소했지만 티구안의 판매는 오히려 증가했다. 폭스바겐 그룹의 12월 한 달 동안의 판매량은 64,932 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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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는 한 해 동안 380,752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0.1%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스마트 브랜드 판매량은 6,211 대로 17.0% 감소했지만, 벤츠의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메르세데스의 12월 판매량은 37,057 대로 2015년 같은 기간에 비해 4.8%가 감소했는데, 벤츠의 판매량이 감소한 것이 영향을 줬다. 스마트는 3세대 모델이 미국에 진출하면서 12월 판매량이 2015년 같은 기간보다 77.3% 증가한 1,186 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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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한 해 동안 366,428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9.7%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주력 상품인 3시리즈와 5시리즈 등 세단의 부진과 미니 브랜드의 판매량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이다. 12월 판매량 역시 37,595 대로 2015년 같은 기간보다 5.4% 줄었다. 특이한 점은 롤스로이스 브랜드의 판매량은 오히려 증가했다는 것인데, 한 해 동안 1,224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3.9%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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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기아차는 한 해 동안 각각 775,005 대와 647,598 대를 판매했다. 2015년보다 각각 1.7%와 3.5% 증가한 수치이지만 현대차는 목표 미달성의 책임을 물어 미국 법인 CEO를 해고했다. 12월 판매량은 현대차 62,350 대, 기아차 54,353 대로 현대차는 2015년 같은 기간보다 판매가 감소했다. SUV의 판매량에서 밀리고 있는 현대차는 현재 소형 SUV를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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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랜드로버는 미국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한 해 동안 105,104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23.6%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는데, 특히 재규어의 판매가 116% 가량 성장했다. 12월 한 달 동안의 판매도 12,573 대를 기록해 2015년 같은 기간보다 30.5% 증가했다.

 

볼보 역시 성장세를 기록했다. 한 해 동안 82,724 대를 판매해 2015년보다 18.1%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으며, 12월 한 달 동안의 판매도 10,129 대로 2015년 같은 기간보다 8.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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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역시 성장세이다. 한 해 동안 26,725 대를 판매했으며, 12월 한 달 동안 2,250 대를 판매했다. 기가팩토리의 완성으로 인해 배터리 공급이 증가하고 모델 3의 출시가 빨라진다면 2017년에도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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