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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의 맞춤 제작 프로그램, '비스포크'의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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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17-05-16 02:1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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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는 15일, 주한 영국대사관에서 한국을 위한 맞춤 제작모델인  '비스포크 컬렉션 포 코리아‘를 공개했다. 서울과 부산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2대의 맞춤 제작 모델은 각각의 도시를 상징하는 색상과 이미지들을 형상화해 제작되었다. 롤스로이스 아시아 태평양 총괄 디렉터 폴 해리스(Paul Harris)는 “전통적인 장인 정신을 존중하는 동시에 진보를 멈추지 않는 열정적이고 역동적인 국가 한국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며 “IT, 엔터테인먼트 등 각 분야의 리더인 롤스로이스 고객들이 희귀하고 독창적인 코리아 컬렉션을 통해 새로운 영감을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롤스로이스의 맞춤 제작 방식인 비스포크(Bespoke) 프로그램은 각국의 법규와 롤스로이스의 철학에 부합되는 한 주문자가 원하는 어떤 사항도 반영하는 제작 방식이다. 지난 2월 롤스로이스 팬텀 30대를 한번에 주문한 홍콩 기업가 스티븐 헝(Stephen Hung)의 컬렉션 중 2대를 순금 장식의 팬텀으로 제작하기도 했다. 롤스로이스 역사상 가장 비싼 모델로 이름을 올리게 된 이 두 대의 팬텀 내외부 디자인은 24K의 금으로 장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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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주문 사례로, 한 고객은 자신의 정원에 심어져 있는 나무를 내부 인테리어를 위한 소재로 사용하길 원했다. 롤스로이스의 비스포크 기술진은 이 나무를 검토하고 인테리어 소재로 사용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해 대시보드의 소재로 사용했다. 또한, 한 공예가의 요청에 따라 천장에 1만개의 LED 조명을 장식해 밤하늘을 형상화 하기도 했다.

 

고객이 원하는 사양이 적용되는 만큼 차량의 가격은 30%에서 최대 300%에 이르기도 한다.  수억원을 호가하는 롤스로이스 차량에 비스포크 프로그램이 적용되면 차량 구매가격은 수십억원을 넘기도 한다.

 

롤스로이스는 2016년 비스포크 프로그램을 통해 800대가 넘는 자동차를 판매했다. 비스포크 프로그램을 통해 판매된 모델의 최소가격은 50만 달러(한화 5억 6천만원)를 넘는다. 참고로 지난 해 롤스로이스의 글로벌 판매량은 4,011대로 전년 대비 6% 성장했으며, 가장 큰 시장인 미국의 경우 1400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12% 성장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롤스로이스 던 컨버터블의 전체 판매의 절반을 차지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하지만, 비스포크 프로그램을 통해 맞춤 제작된 제품의 판매 증가 또한 주목할 만하다. 미국 시장의 경우 전체 판매 차량 가운데 20%가 비스포크 프로그램을 통해 제작되었으며, 이러한 맞춤제작으로 인해 차량의 가격은 평균적으로 20% 가량 증가했다. 고객의 만족감 뿐만 아니라 회사의 수익성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롤스로이스가 2016년 비스포크 프로그램을 통해 선보였던 맞춤 제작 차량들을 소개한다.

 

 

롤스로이스 팬텀 피스 & 글로리 (Peace & Glory)

롤스로이스 팬텀 피스 & 글로리는 베트남의 한 사업가를 위해 제작된 모델이다.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뒷좌석 시트 중앙 콘솔에 위치한 호랑이 모피 패턴으로 이 패턴은 표면에 이음새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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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 팬텀 제니스 컬랙션

롤스로이스가 팬텀의 단종을 선언하면서 마지막을 장식할 제니스 콜랙션을 공개했다. 제니스 콜렉션은 팬텀 중에서도 쿠페와 드롭헤드 모델만을 대상으로 제작되며,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테일게이트에 포함되어 있는 특별한 글라스 선반과 대형 샴페인 냉장고, 소풍용 바구니를 갖추고 있다. 또한 암레스트에는 각 모델의 콘셉트가 출시되는 위치의 지도를 레이저로 각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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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 노티카 레이스

1명의 고객을 위해 제작된 차량인 '노티카 레이스'는 요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차량으로 아라비안 블루 컬러의 차체에 오키드 화이트 컬러의 루프 디자인이 특징으로 도어 핸들과 센터 콘솔 상단에 닻문양의 엠블럼이 더해졌다. 인테리어는 럭셔리 요트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것으로, 전문 가구 제작 업체에 의해 만들어졌다. 요트에서 영감을 받은 노티카 에디션은 레이스가 처음은 아니다. 2015년에 노티카 팬텀이라는 모델이 공개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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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 고스트 엘레강스

2017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롤스로이스 고스트 엘레강스는 천 여개의 다이아몬드를 가루 형태로 파쇄해 만든 페인트로 도색한 차량이다. 고배율 현미경을 통해 테스트를 거친 다이아몬드들은 극도로 고운 다이아몬드 가루가 되어 페인트에 첨가되었으며, 광택을 내는 과정에서 다이아몬드 입자 보호를 위해 추가 래커층을 씌우는 특수 페인트 기법을 동원해 칠하는 과정에만 이틀이 소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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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스로이스 페블 비치 던

150대 이상의 희귀 자동차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수집가 마이클 퍽스가 주문한 롤스로이스 페블 비치 던. 실내의 대부분은 아크릭 화이트 컬러로 덮었고 양털 매트와 룸미러 부분은 그의 이름을 딴 '퍽스 블루'로 물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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