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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PSA푸조시트로엥 신임회장, 그룹 전략 및 비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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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07-09-07 13: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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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PSA푸조시트로엥 신임회장, 그룹 전략 및 비전 발표

n 2010년 연간 4백 만대 판매 목표, 경영이익 5.5~6% 확대 및 세계 최고의 친환경 자동차메이커로의 입지구축

n 2015년까지 가장 경쟁력 있는 유럽 자동차메이커 목표, 경영이익 6~7% 증대

n 2010년까지 53개의 신차 출시 계획
(-자료제공:한불모터스)

프랑스의 세계적인 자동차메이커 PSA 푸조 시트로엥 그룹의 크리스티앙 스트레이프(Christian Streiff) 신임 회장은 2015년까지의 그룹 전략 및 비전을 최근 발표했다.

2010년까지 계획된 첫번째 단계에서는 그룹 성장과 수익성 회복에 초점을 두었다. 즉, 연간 4백 만대 이상의 차량 판매를 목표로, 친환경 차량 개발의 선두 메이커로서 푸조 시트로엥의 입지를 확고히 하려는 계획이다. 또한 2015년까지 유럽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자동차메이커로 거듭나기 위해 2010년 경영이익 5.5~6%, 2015년 6~7%를 목표로 세웠다.

크리스티앙 스트레이프 회장은 이러한 그룹의 장기 전략과 비전을 담은 구체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CAP(for Customers, Acceleration, Products) 2010’과 ‘Ambition 2015’라고 명명하고 아래와 같이 세부 목표들을 밝혔다.

- 품질과 서비스의 놀라운 진보

품질 불만은 50% 이하로, 불만 해결에 소요되는 시간은 3분의 2까지 줄인다. 서비스 품질 부문은 유럽시장 상위 5위 내에 포함되도록 한다.

- 푸조의 파워풀한 회복과 시트로엥의 가속 성장을 보여주기 위한 공격적인 노력

각 세그먼트에서 경쟁력을 높인 프리미엄 모델들을 개발하고, 경상용차 분야의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 특히 성장하고 있는 세그먼트에서 푸조 시트로엥의 입지를 더욱 굳히기 위해,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차별화된 29개의 모델들을 유럽 시장에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06년 라인업의 평균 수명 4.5년을 3년으로 단축하려고 한다.

- 유럽시장 공략

플릿 마켓(Fleet Market)을 위한 세부 전략, 공격적인 제품 공략을 위한 딜러쉽의 세부 실행 방안, 광고 비용 대비 효과 증대, 순이익 중심의 딜러쉽 체제 등을 통해 2010년까지 30만대 이상 판매를 높이고자 한다.

- 비용절감 프로그램

연간 4%에서 6%까지 구매 생산성을 높이고자 간접비용 및 고정비용의 30%를 낮추며 개발주기의 30%를 줄이고, 유통비용 역시 10%를 낮출 계획이다. 또한 산업 효율 집중 프로그램을 2007년 말까지 완벽하게 구축하여, 생산 능력 활용을 20포인트 높인다.

- 경쟁적인 생산 라인 구축

유연하고 모듈화된 플랫폼 개발 및 신흥 시장에 기반을 둔 소싱(sourcing)과 생산의 확대, 그리고 고객맞춤형 차량 생산을 늘린다.

- 유럽 이외의 시장에서 판매 증대를 위해 세계시장 집중 공략

1) 남미공동시장(Mercosur)에서 두 배 이상의 판매를 목표로 한다. 특히 브라질 자동차 시장에서 PSA 그룹의 “Big 4” 진입이 주요 목표이다. 이를 위해 소형 세그먼트를 중심으로 12개의 신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며, 푸조와 시트로엥 두 개 브랜드의 딜러 네트워크 강화 및 R&D기능과 생산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2) 중국시장에서 2015년까지 백 만대 이상의 판매를 목표로, 2010년까지는 중국 시장 파트너인 동펭(Dongfeng) 자동차와 함께 새로운 생산라인을 건설하고자 한다. 푸조와 시트로엥 라인업을 새롭게 구축하고 12개의 신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 남쪽에 PSA 그룹의 중국 시장 내 세 번째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중국 자동차메이커 하페이(Hafei)와 조인트 벤처를 위한 가시적인 연구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 동시에 R&D, 스타일 센터, 구매 부문을 강화할 계획이다.

- 4년간 53개의 신차 출시

2007년부터 2010년까지 4년 동안 PSA 그룹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부문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53개의 “경쟁력을 강화한 프리미엄” 신차들을 출시할 계획이다.

- 환경친화적인 차량 개발에 있어 리더로서의 입지 강화

킬로미터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g 미만까지 감소시킬 수 있는 차량 개발을 목표로, 엔진 분야에서 R&D를 한층 강화한다. 2010년 HDi 디젤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하는 등 광범위한 하이브리드 기술들을 선보일 것이다. 전체 라인업의 30% 가량을 바이오 디젤 엔진이 차지하게 될 것이며, 각 나라의 수요에 맞춰 바이오에탄올 엔진도 공급할 것이다.

CAP 2010 프로그램에 의한 비용절감과 볼륨 증대는 그룹 경영이익의 지속적인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2010년에는 경영이익을 5.5~6%까지 달성할 수 있으며, 2015년까지는 6~7%까지로 보다 개선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전략적인 계획들은 PSA 푸조 시트로엥 그룹을 유럽시장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자동차메이커로 만들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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