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GM, 3개의 새로운 EV모터 개발 - 허머 EV 에 탑재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9-23 08:35:05

본문

GM이 2021년 9월 21일, 차세대 얼티움 드라이브 EV 파워트레인을 위한 3개의 새로운 전기 모터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 중 얼티움 배터리는 대용량 파우치형 셀을 배터리 팩에 수직 및 수평으로 적층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각 차량의 설계에 따라 배터리 저장 용량과 레이아웃을 최적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GM은 얼티움 배터리의 축전 용량은 50~200kWh로 최대 644km 이상의 항속거리로 0~96km/h가속성능 3초 이내라고 밝혔다. 자체 개발한 전기 모터는 앞바퀴 굴림방식 및 뒷바퀴 굴림방식, 네바퀴 굴림방식, 퍼포먼스 AWD와 호환된다고 한다. 180kW의 프론트 드라이브 모터, 255kW의 리어 드라이브 및 AWD 모터 및 62kW의 사륜 구동 보조 미터가 각각 탑재된다. 180kW와 255kW 모터는 희토류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된 영구 자석 모터이며 62kW는 유도모터다. 우수한 토크와 전력 밀도를 가지고 있으며, 고성능 차량에서 트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에 설치될 것으로 예상된다. 

얼티움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DC 고속 충전으로 대부분의 차량은 400볼트 배터리 팩에서 최대 출력 200kW의 빠른 충전 기능과 픽업 트럭용 플랫폼의 800볼트 배터리 팩에서 350kW 의 고속 충전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단일 EV에 최대 3개의 전기 모터를 설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GMC 허머 EV의 최고 등급은 3개의 255kW 모터를 특징으로 하며, GM의 예상 출력은 1000hp에 달한다. 

미시간주 워렌에 있는 GM의 글로벌 기술센터의 엔지니어들은 얼티움 드라이브 모터 컨트롤러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최소한의 구성 요소로, 회사는 다양한 차량의 파워 트레인 요구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은 GMC 허머 EV와 같이 3모터 시스템에서 토크를 배포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오프로드 차량이면서 일반 도로에서도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GM의 EV 모터 뒤에 있는 소프트웨어는 많은 응용 분야에서 재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모터는 완벽한 차량 라인업에 필요한 전력 요구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 다재다능하기 때문에 빠른 시장 출시 시간과 향후 EV 확장의 토대를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전원 인버터 모듈 또는 인버터와 같은 주요 파워 일렉트로닉스 부품의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여 DC 전압을 배터리에서 AC 전압으로 변환하여 모터에 전력을 공급한다.

얼티움 기반 차세대 EV는 얼티움 드라이브 유닛에 통합되어 비용과 제조 복잡성을 줄인다. 일부 파워 일렉트로닉스 장치는 현재 GM 등가물보다 질량과 부피가 50% 적으며, 25% 더 많은 기능을 갖는다고 밝혔다. 얼티움 드라이브 유닛의 새로운 모터와 파워 일렉트로닉스는 2021년 하반기에 GMC 허머 EV를 통해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