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독일 새 정부, 전기차를 중심으로 연료 다양성도 고려한다.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1-12-02 20:03:48

본문

16년간 독일 총리를 지낸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퇴임하고 새로운 연합정권이 들어섰다. 당연히 환경과 관련 정책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금까지합의된 산업정책은 2030년까지 배터리 전기차 등록대수를 1,500만 대로 늘리겠다는 목표와 가솔린차 판매 금지 등을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산업을 배려하면서 탈탄소화를 추구한다는 것이 골자다. 

배터리 전기차와 수소 연료, e 퓨얼(가솔린에 대한 저탄소 연료 대체)을 사용하는 내연기관차는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독일 사회민주당, 녹색당, 자유민주당 간의 연립정부의 합의는 자동차와 관련된 항목도 포함되어 있다. 수소 연료 전지 전기차와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 등 다양한 탈탄소화 기술이 공존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내연기관차 반대를 주장한 녹색당과 이에 반대하는 BMW 등 완성차 업계와의 이견을 어떻게 좁혀 낼지가 앞으로의 관심사다. 새 행정부는 금지보다는 높은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인프라 개발 및 보조금 공급을 통해 전기차로의 전환을 실질적으로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소 엔진차를 개발하고 있는 것도 내연기관 자체를 폐기하지 않음으로써 고용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주목을 끌고 있다. 
.
이런 점 때문에 새 정권은 수소와 e퓨얼을 포함시킨 것으로 이해된다. 지금 미국의 경우는 바이오 에탄올이 가솔린에 비해 44~48%의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다는 점을 들어 휘발유와 에탄올을 혼합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여전히 지역에 따라 다른 시도가 있지만 완전히 전기차 시대로 갈 때까지는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한다는 인식이 바탕에 있다.

독일이 배터리 전기차 등록대수1,500만 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22년 이후 연간 32%씩 증가해야 한다. 2030년 배터리 전기차 판매량은 약 400만대 가까이에 달하게 된다. 

에너지 정책측면에서는 녹색당이 내 세운 2030년 폐지한다는 것과 가스 화력 발전소를 2040년에 폐지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환 기간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고 독일의 미디어들은 보도하고 있다.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990년 기준 6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도 달라지지 않았다.

재생에너지 비율은 기존 목표 65%에서 80%로 높였다. 이를 위해 태양광 발전의 발전 용량은 2030년에 200GWH로 증가하여 2020년 의 약 4배에 달하며, 해상 풍력 발전도 30GWh로 4배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구현하기는 쉽지 않지만 실현되면 2030 년 CO2 배출 감소 목표는 예정보다 앞서 달성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독일 미디어들의 평가다. 

독일의 새 행정부가 경제에너지부를 다양한 기후정책을 다루는 수퍼기후변화대책부로 격상하고 녹색당의 공동대표인 하벡이 장관으로 취임한다는 것도 주목을 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