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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와 업계가 수소 연료전지 시장 확대 위해 공동 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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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0-09-21 15:5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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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여전히 정부차원에서 수소연료전지 전기차의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수소연료전지차 판매 확대를 위한 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중국 정부도 이 달 안에 연료전지차 지원을 위한 새로운 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업계에서는 폭스바겐, GM과 합작사를 운영 중인 상하이 자동차는 13일 2025년까지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를 1만대 이상 늘릴 계획을 발표했다. 북경 자동차 또한 2023년까지 수소연료전지차 4000대, 2025년까지 1만 5000대 판매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한편 중국 제정부는 이달 안으로 연료 전지차를 위한 새로운 지원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중국에서 운행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차는 약 7,200대로 417만대가 운행 중인 배터리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크게 밑돌고 있다.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차 지원책은 배터리 전기차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새로운 지원책은 각 지자체와 기업들에게 차량 완성도 및 인프라 구축 등을 요구하는 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서 연료전지 전기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와 함께 신에너지차로 분류되어 지원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일부 도시의 지방 당국은 각각 목표를 설정하며 지원책을 발표하고 있다. 상하이는 2023 년까지 연료 전지 차량 1 만 대와 수소 충전소 약 100 대를 구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베이징은 같은 판매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2025 년까지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산둥성, 광동성, 천진시를 포함한 다른 지역에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런 목표에 맞워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계획을 쏟아내고 있다. 중국 상하이자동차그룹(SAIC Motor)는 지난 9월 13일 상하이에서 연료전지 MPV를 공개하면서 2025년까지 10대의 연료전지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EUNIQ 7이라고 불리는 이 모델은 SAIC의 3 세대 연료 전지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주행 거리는 605km이며 3 ~ 5 분 안에 수소를 보충 할 수 있다.

SAIC는 트럭과 버스에서 시스템의 규모 사용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2025 년까지 연료 전지 시스템 연구, 개발, 운영을 위해 1,000 명 이상의 팀을 구성 할 것이며 연간 차량 판매량은 1 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SAIC의 연료 전지 시스템 판매량은 2025 년까지 누계 3 만대를 넘어 설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10 년 만에 연료전지 부문에서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메이커가 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SAIC는 연료전지 차량을 개발한 중국 최초의 자동차 제조업체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2001 년에 시작되었고, 첫 번째 연료 전지 세단은 2016 년에 출시됐다.

SAIC은 지난 20 년 동안 연료전지 부문에 30 억 위안 (43895 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SAIC는 자사의 최신 3 세대 연료 전지 시스템이 여러 측면에서 툐요타 및 현대자동차의 것과 비슷하다고 말했다.

중국 최대 SUV 업체 인 장청자동차는 2021 년 자체 개발한 최초의 연료 전지 SUV를 출시 할 계획을 밝혔다.

다만 아직까지 비싼 연료전지 스택 등의 문제 해결이 숙제다. 이를 위해 토요타는 중국에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규모화에 나서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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