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중국,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 시장도 주도한다.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1-11-23 09:00:22

본문

중국이 정부차원에서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의 보급에 힘을 쏟고 있다고 차이나데일리가 2021년 11월 22일 보도했다. 새로운 글로벌 환경목표에 따른 것으로 배터리 전기차에 비해 발전이 더딘 현실을 극복해 새로운 대안으로 삼겠다는 것이라고 전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말까지 전 세계적으로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은 3만 2,535대에 불과했다. 2020년 중국의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 생산량과 판매대수는 각각 1,204대와 1,182대로 모두 상용차였다. 같은 해 중국의 배터리 전기차 생산과 판매는 각각 111만대와 111만 5,000대로 전년 대비 각각 5.4%, 11.6% 증가했다.

차이나데일리는 중국이 2030년 이전에 탄소 배출량을 정점으로 하고 2060년 이전에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이중 탄소 목표를 제시함에 따라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은 진화의 시기를 맞이할 것이라고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이 지난 10월 말 중국 상하이자동차의 자회사 상하이 하이트로젠 프로펄션 테크놀러지(SHANGHAI HYDROGEN PROPULSION TECHNOLOGY CO.,LTD.,)가  M4 스택 플랫폼 기반 PROME M4H 연료 전지 스택 및 PROME P4L 및 P4H 연료 전지 시스템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장청자동차는 지난 4월 수소 연료전지 연구에 30억 위안을 투자하기로 하고 5월에는 시노펙과 수소 에너지 전략적 제휴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장청자동차는 중국에서 핵심 부품 및 시스템의 생산 및 판매를 확대 할 계획이며 2025 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 솔루션 분야에서 3 대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청자동차는 올해 말 항속거리 840km의 대형 수소 연료 전지 SUV 모델을 출시하고 수소 대형 트럭 100 대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몇 년 동안 20 억 위안을 투자한 결과라고 한다. 

수소 연료전지 전기차의 선두주자인 현대자동차와 토요타도 중국이 진출해 사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9월 수소 연료 전지 버스와 대형 트럭을 포함한 다양한 상용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28년까지 모든 상용 모델에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을 장착하는 세계 최초의 자동차 제조업체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전기차를 배터리 전기차와 비슷한 가격으로 만들어 시장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토요타는 지난 3월 연료 전지차 (FCV)의 기간 시스템을 중국 현지에서 생산한다고 발표했다. 중국 칭화대학계의 북경 위화통과학기술과 연료 전지 시스템을 생산하는 합작 회사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총 투자액은 80 억 엔으로 토요타와 베이징위화통 과학 기술이 각각 50 % 출자한다고 한다. 연료 전지 스택을 골자로 한 FCEV 시스템을 베이징에서 2023 년부터 양산한다는 계획이다. 

토요타는 2020년 6월, 중국시장에서 상용차용 수소 연료 전지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5 개 중국 기업과 베이징에 기반을 둔 합작 회사 유나이티드 퓨얼셀시스템R&D(United Fuel Cell System R&D Company)를 설립했다. 이 합작회사는 칭화대학을 비롯해 제일자동차그룹(FAW) 둥펑자동차, 베이징 자동차, 광조우자동차 및 수소 에너지 회사 인 시노하이텍(SinoHytec) 등과 함께 설립한 것이다. 토요타는 중국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국가의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을 대중화하는 경쟁력있는 연료 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합작 회사는 50 억 엔 (4천 600만 달러)의 초기 투자로 토요타가 65 %, 시노 하이텍이 15 %, 중국 자동차 그룹이 각각 5 %를 소유한다.

독일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보쉬는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새로 등록된 상용차 8대 중 1대가 연료 전지 자동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보쉬는 이탈리아 기술 회사인 OMB 살레리(OMB Saleri)와 수소 저장 제품 개발 협력을 발표했다. 

보쉬는 수소가 기후 중립성을 달성하기 위한 미래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보쉬는 2021~24년 사이에 자동차 연료 전지에 약 6억 유로(6억7968만 달러), 발전 및 난방용 고정 연료 전지에 4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는 40개 이상의 중국 도시에서 수소 에너지 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도입했다. 국가수소연료전지연맹(National Alliance of Hydrogen and Fuel Cell)은 이중 탄소중립 목표가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의 원동력이며 중국의 수소 에너지 산업이 새로운 장에 진입하고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 연합은 2050년까지 중국의 수소 에너지 수요가 6,000만 톤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는 7억 톤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