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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하이브리드 수소 전기차 e익스퍼트 양산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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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1-12-17 08:3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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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 그룹의 푸조가 2021년 12월 15일, 브랜드 최초의 양산 하이브리드 연료 전지 전기차 e-익스퍼트 하이드로젠(e-Expert Hydrogen)의 생산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첫 번째 생산 모델은 올 해 안에 미쉐린 그룹에 인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 익스퍼트 하이드로젠의 베이스 모델은 푸조의 주력 상용차인 배터리 전기차 e익스퍼트로 며칠 전 생산을 시작한 시트로엥 e점피와 같은 시스템을 채용하며 마찬가지로 프랑스 발란시에엔 공장에서 생산된다. 

 

베이스 모델 e익스퍼트에는 최대출력 136마력과 최대토크 26.5kgm를 발휘하는 모터가 탑재되어 있다. 최고속도는 130kmh(속도제한)다. 배터리는 축전 용량 50kWh와 75kWh의 리튬 이온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는 각각 230km, 와 330km(WLTP 기준)이다.

 

e익스퍼트 하이드로젠은 e익스퍼트를 베이스로 축전 용량 10.5kWh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것이 다르다. 연료 전지 시스템은 45kW의 출력을 발휘한다. 700bar 탄소 섬유 수소 탱크 3대가 앞좌석 아래 배터리 옆에 탑재됐다. 최대 4.4kg의 수소를 충진하는데 약 3분이 걸린다. 0-100km/h 가속성능은 15 초, 1회 충진 주행거리는 최대 400km(WLTP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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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팩 M이라고 불리는 수소 시스템은 미쉐린과 포레시아의 합작회사인 심비오가 개발한 것이다. 스택 팩 M을 푸조용으로 개조했으며 수소 탱크는 포레시아가 개발했다.

 

e익스퍼트 하이드로젠은 내연 기관 익스퍼트와 e익스퍼트 마찬가지로 표준 및 롱 보디 두 가지 유형으로 제공된다. 전장은 표준 바디가 4,959mm, 롱 보디는 5,306mm다. 휠 베이스는 모두 3,275mm. 

 

e익스퍼트 하이드로젠은 미쉐린그룹에 납품된 후 프랑스와 독일의 사용자에게 직접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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