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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레이싱용 터보 엔진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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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19-08-16 11:2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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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가 올 해로 모터스포츠에  출전하는 레이싱카에 터보파워 기술을 채용한지 50주년을 맞았다. 1969년 최초의 터보 엔진부터 BMW M4 DTM의 최신 P48엔진까지 이번 시즌에 이미 6번의 우승으로 그 실력을 입증하고 있다. 레이싱용 엔진은 가장 가혹한 조건에서 경쟁을 통해 발전하며 그를 통해 얻은 노하우는 다시 양산 브랜드로 피드백된다. 자동차가 상품이 된 것도 모터스포츠에 의한 것이었고 오늘날에도 끝없는 경쟁을 통해 기술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BMW 터보 엔진의 모터스포츠에서의 진화 역사를 정리해 본다.

 

첫 번째인 1969년 2.0리터 직렬 4기통 터보차저 M121엔진은 2002 TI에 탑재되어 유럽 투어링카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0.98바의 과급압으로 최고출력 280마력/6,500rpm에 달했다. 두 번째는 1976년에 BMW 3.0CSL에 탑재된 M49/4 엔진으로 3.2리터 배기량에 1.72의 부스트압으로 최고출력 750마력/9,000rpm을 발휘했다. 이 엔진을 테스트 차량에 조립하는데 몇 주가 걸렸으며 영국의 실버스톤 레이스를 통해 데뷔했다. 하지만 르망에서와 마찬가지로 기술적인 문제로 좋은 실적은 올리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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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1977년의 M12/12엔진으로 320 그룹5에 탑재된 것이다. 이 4기통 엔진은 처음에는 400마력이었으나 1979년에는 500마력까지 증강됐다. 이 엔진을 탑재한 차가 1978년 저먼레이싱 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네 번째인 M88/2엔진은 최고출력이 1,000마력에 달했으나 승인문제로 1981년까지 탑재가 미뤄지기도 했었다. 탑재되자마자 첫 해에 독일의 한스 요하임 스투크(Hans Joheim Stuck)가 노리스링(Norisring)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1981년에는 포뮬러1의 브라밤 BMW에 사용된 1.5리터 엔진을 개발했다. 1982년 브라질 출신 넬슨 피케(Nelson Piquet)가 BMW터보파워로 포뮬러1에 출전했으며 1년 후에 브라밤 BMW BT52에서 세계 챔피언십을 차지했다. 이 시점에서 엔진은 2.9바의 부스트 압력으로 레이스 모드에서 640마력을 발휘했다. 그 후속 모델인 BMW M12/13/1은 최고출력이 1,400마력을 발휘하며 가장 강력한 포뮬러1 엔진이 됐다. 이 엔진은 ATS, 애로우스, 베네통 등 다른 컨스트럭터들에게도 공급됐다. 현재 ITR의 감독인 게르하르트 베르거(Gerhard Berger )는 1986년 이 엔진으로 첫 번째 포뮬러 1 승리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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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뮬러 1 시대 이후 BMW 모터스포츠가 또 다른 터보 엔진을 가동한 것은 2011년으로 미니 쿠퍼S, 미니 컨트리맨 월드랠리카의 생산 엔진을 기반으로 하는 P14, 그리고 FIA 월드 투어링카의 경우 BMW 320TC의 P13 등이 있다. 1.6리터의 배기량으로 320마력을 발휘했는데 실린더 블록과 실린더 헤드는 크게 수정되지 않아 생산 엔진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입증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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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에는 M6 GT3에 S63을 베이스로 한 P63으로 M 트윈 파워 기술로 4.4리터 V형 8기통 엔진으로 585마력을 발휘했다. 이 P63엔진을 탑재한 BMW M6 GT3는 24시간 내구레이스인 벨기에의 스파프랑코르샨(SPA-Francorchamps)과 마카오의 FIA GT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가장 최신의 엔진은 M8 GTE에 탑재된 P63/1로 GTE규정에 따라 배기량이 4.4리터에서 4리터로 줄었다. P63 엔진은 2,300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81개 부품은 양산 프로젝트에서 시작됐으며 700개 이상의 부품은 P63/1을 위해 처음부터 개발됐거나 다른 모터스포츠 엔진에서 유용하고 있다. 이 엔진을 탑재한 M8 GTE는 FIA 월드내구챔피언십(World Endurance Championship) IMSA 웨더테크 스포츠카 챔피언십(WeatherTech SportsCar Championship )에 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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