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아우디의 차세대 디지털 OLED 기술의 개요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0-07-29 20:06:14

본문

아우디가 2020년 6월 크로스오버 Q5에 디지털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를 채용했다. 이는 2016년 처음 채용한 이후 또 한 번의 발전이다. 디지털 OLED는 도로 안전을 향상시키며 테일램프 시그니처의 개인화를 가능하게 한 최초의 기술이다. 테일 램프를 통해 후속 차량이나 도로의 다른 사용자에게 자동차의 상태를 알려 주는 기능을 한다. 아우디의 OLED 기술 프로젝트 매니저인 베르너 토마스박사는 헤드램프 기술은 아우디가 오랫동안 발전 시켜 온 부문으로 이제는 미등을 디지털화해 새로운 길을 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우디의 OLED 기술에 대해 문답식으로 정리한다.

 

정리/채영석(글로벌오토뉴스 국장)

 

Q : 아우디가 OLED 기술에 집중하는 이유는?

 

A : OLED 광원은 반도체 결정을 사용하는 LED와 같은 ‘점 광원’과 달리 패널 라디에이터이다. OLED의 장점은 우선 빛이 매우 균일하다. 무한한 디밍이 가능하고 매우 높은 대비를 달성한다. 세그먼트로 나눌 수 있으며 세그먼트는 개별적으로 제어 가능하며 세그먼트 간 간격을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수준의 밝기를 구현할 수 있다. 조명 장치에는 반사기, 광섬유 또는 유사한 광학 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이로 인해 OLED 장치가 매우 효율적이고 가벼우며 평평해져 설계 자유도가 크게 향상됐다.

 

OLED 조명 요소는 두께가 1 밀리미터에 불과하지만 기존의 LED 솔루션에는 훨씬 더 넓은 설치 깊이인 20 ~ 30 밀리미터가 필요하다. OLED의 에너지 요구는 유사한 균질성을 달성한다면 LED 광학의 에너지 요구보다 현저히 낮다. 아우디의 OLED 기술은 2016 년 아우디 TT RS1의 미등을 통해 처음 선보였다. 지금까지 OLED 조명 기술을 사용하는 아우디 모델에는 개별적으로 정의된 조명 설계에 사용할 수 있는 제어 가능한 복잡한 조명 세그먼트가 최대 4 개까지 있었다.

 c453372dd9b77f4ac24ddbbfd3114902_1596020 

Q : 아우디의 새로운 디지털 OLED는 어떤 이점을 제공하는가?

 

A : 더 많은 수의 개별적으로 제어 가능한 세그먼트를 이제 지속적인 밝기의 가변성으로 무작위로 활성화 할 수 있다. 신형 Q5에서는 현재 6 개의 유닛으로 구성된 3 개의 타일, 즉 램프 당 18 개의 세그먼트가 사용된다. 고 정밀성과 뛰어난 가변성은 설계자에게 단 한 가지 유형의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디지털 OLED 기술을 선택하는 Q5 고객은 자동차 구매시 미등에서 3 가지 시그니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아우디 드라이브 모드의 다이나믹 모드에서 램프는 추가로 다른 신호로 전환된다. 또한, 집에서 나가거나 돌아오는 조명 시나리오와 같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구현할 수 있으며, 동적 램프가 새로운 램프 장치에도 통합되었다. 

 

Q : 디지털 OLED는 기존 OLED 기술과 어떻게 다른가?

 

A : 지금까지는 시그너처 조명 설계를 위해 아우디 TT RS1 및 A8과 함께 OLED 세분화를 사용했다. 이미 미등은 외피에 일종의 디스플레이로 바뀌어 앞으로 디자인, 개인화, 커뮤니케이션 및 안전 측면에서 충분한 기회와 전망을 제공 할 것이다. 따라서 2020년은 새로운 시대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신호 기능을 위한 순수한 매체가 이제 다양한 유형의 컨텐츠를 표시하는 매체가 되고 있는 것이다. 

 c453372dd9b77f4ac24ddbbfd3114902_1596020 

Q : 디지털 OLED는 도로 안전을 어떻게 개선하는가?

 

A : 신형 Q5에서 아우디는 디지털 OLED 미등을 사용하는 버전에 대한 근접 감지 기능을 구현했다. 다른 도로 사용자가 고정된 Q5에 2 미터 이내로 접근하면 모든 OLED 세그먼트가 켜진다. Q5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원래 라이트 신호로 돌아간다. 이것은 주변 환경과의 자동차간 통신의 초기 예일 뿐이다. 입법 승인에 따라 향후 사전 정의된 경고 기호도 고려 될 수 있다. 최초의 동적 방향 지시등의 개발 및 승인은 승인 기관과의 협력에 대한 아우디의 효과적인 참여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개발자는 잠재적인 기술을 제시한 다음 필요에 따라 적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념의 승인을 용이하게 한다. 아우디는 또한 미등 설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신형 Q5에 대한 입법 승인이 가능한 방식으로 디지털 OLED를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했다. 이런 점이 아우디의 조명 기술로 도로가 더 안전 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내용이다. .

 

Q : 앞으로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는가?

 

A : 앞으로 미등마다 더 많은 세그먼트를 생각할 수 있어 시그니처 조명을 더욱 개인화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른 도로 사용자에게 미끄러운 도로 또는 교통 체증의 꼬리 끝과 같은 위험에 대한 조기 경고를 제공하기 위해 사전 정의된 기호가 표시 될 수도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