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폭스바겐 ID.4의 조명 디자인, "빛은 새로운 크롬이다"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0-09-22 15:50:22

본문

폭스바겐의 두 번째 전용 배터리 전기차는 SUV ID.4가 9월 23일 공개되고 올 해 안에 출시된다. ID3와 마찬가지로 패밀리카를 표방하며 강력하고 스포티하면서도 동시에 좋아할만한 캐릭터를 채용하고 있는 모델이다. 특히 외부 조명은 전기 SUV의 디자인 컨셉의 필수적인 부분을 형성하고 차량을 새로운 방식으로 무대화 하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폭스바겐이 사전에 발표한 ID.4 의 새로운 조명 기술에 대해 짚어 본다. 

지금까지 자동차 디자이너는 하이라이트에 관심을 끌고 싶을 때마다 내부와 외부에 크롬 디테일과 스트립을 자주 사용했다. 그러던 것이 최근의 트렌드는 추가적으로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의 새로운 조명 요소로 옮겨 가고 있다. 

폭스바겐 브랜드의 디자인 책임자 클라우스 지시오라(Klaus Zyciora)는 빛은 새로운 크롬이라고 말한다. 그는 빛은 특히 전기 자동차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에너지와 전기뿐만 아니라 따뜻함과 안전을 나타내고 미래의 이동성을 위한 상징이라고 강조한다. 

폭스바겐의 디자인팀은 이 철학을 ID.4에 적용하여 새로운 조명 디자인을 만들었다. 큰 헤드램프는 전기 SUV의 전면을 지배하며 친근한 느낌을 준다. 모든 모델에는 LED 기술이 채용되어 있다. 테일램프 클러스터에는 발광 다이오드가 채용되어 있으며 빨간색 라이트 스트립이 이들을 서로 연결하고 있다. 외부 미러 하우징에는 추가 조명 요소가 있다. 다이아몬드 모양의 패턴인 ID를 투영하는 로고 프로젝터를 내포하고 있다. 문을 열면 모델의 전형적인 디자인 모티브가 바닥에 비춰진다. 

추가적으로 특정 환경을 찾는 사람은 향후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있는 옵션으로 제공되는 아이큐라이트(IQ.Light)를 선택할 수 있다. 조명 모듈은 각각 11 개의 LED로 구성되며 개별적으로 끄거나 어둡게 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지능적으로 제어되는 연속 메인 빔을 방출하여 다른 도로 사용자를 눈부시게 하지 않고 항상 가능한 한 밝게 도로를 비춘다.

모듈은 인간의 눈과 매우 유사하다. 평평한 하부 섹션이 있는 조명 링이 그들을 둘러싸고 있다. 이것이 아이큐라이트를 특징으로 하는 모델 ID.4의 특징이다. 모듈의 하우징에 있는 하니콤 모양의 구멍과 만능 광섬유 케이블은 주간 주행 등을 생성한다. 조명이 켜지면 라이트 스트립이 프론트 엔드를 가로 질러 헤드램프를 서로 연결한다.

전조등의 조명 모듈은 ID.4가 여행을 시작하기 전에도 운전자와 통신한다. 운전자가 키를 사용하여 차량에 접근 할 때마다 조명이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전기적으로 회전하여 위를 올려다 보며 환영한다. 키리스 어드밴스드 액세스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은 향상된 환영 시나리오를 제공한다. 이 경우 조명 모듈이 눈을 뜨고 추가로 측면으로 회전하여 차량이 접근하는 운전자와 눈을 마주 치는듯한 인상을 준다. 

8992e91b6c54abb35f011b673a7f834e_1600765
  
ID.4에서 폭스바겐 브랜드는 처음으로 3D LED 테일램프 클러스터를 사용한다. 테일램프는 평평한 곡선을 형성하며 특히 균일하고 생생한 효과를 제공한다. 각각의 경우 9 개의 광섬유 케이블 표면이 비정상적으로 진한 빨간색으로 빛을 방출한다. 여러 개의 얇은 층으로 구성된 이러한 디스크 각각은 검은색 배경 앞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며 브레이크 표시등이 X자 모양으로 켜진다.

빠르게 진행되는 불빛의 애니메이션은 로고에서 시작하여 운전자를 환영하거나 작별 인사를 한다. 사용자는 두 가지 디자인 모드간에 전환할 수 있다. 3D LED 미등 클러스터는 동적 방향 지시등을 추가로 통합한다. 내부에서 외부로 이동하여 차량이 향하는 방향을 명확하게 전달한다. 클라우스 지시오라는 ID.4의 빛은 그 자체로 끝이 아니며 중요한 기능을 지능적으로 수행하고 외부 디자인의 필수 요소를 나타낸다고 말한다. 

전동화의 미래 : 폭스바겐의 전동화는 새로운 ID.3 및 ID.4 모델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ID.3는 현재 첫 번째 유럽 시장에서 출시되고 있다. 향후 호황을 누리고 있는 소형 SUV 부문에서 출시 될 ID.4는 9 월 23 일에 세계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다. 첫 번째 차량은 올해 말 이전에 인도된다.

따라서 폭스바겐그룹은 글로벌 전기 모빌리티 시장의 리더가 되기 위해 2024 년까지 약 330 억 유로를 투자하며 그 중 폭스바겐 브랜드에만 110 억 유로를 투자할 예정이다. 독일 쯔비카우(Zwickau) 공장은 전 세계 생산 네트워크를 변화시키는 데 선구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유럽에서 가장 크고 가장 강력한 배터리 전기차 공장으로 폭스바겐의 전동화 전략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전기 SUV ID.4는 이미 중국 안팅공장에서 사전 생산이 시작되었으며 미국의 차타누가 공장에서는 2022 년에 생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