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BMW, 5G모바일 기술 양산으로 커넥티비티 기술 선도한다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0-11-13 06:15:10

본문

2001년 4세대 7시리즈와 함께 선 보인 idrive로 디지털화를 선도해 온 BMW가 커넥티드 드라이브의 새로운 진화를 선언했다. 2020년 11월 11일부터 개최하고 있는 #NEXTGen 2020에서 모빌리티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최신 제품과 전용 전기차의 플랫폼을 공개하고 커넥티비티와 인공지능 등 미래의 종합적인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 중 5G 모바일 기술의 양산으로 커넥티비티의 새로운 차원을 실현했다고 하는 대목이 눈길을 끈다. 

글/채영석(글로벌오토뉴스 국장)

"So connected, You're free."
BMW가 커넥티드에 대해 내건 캐치프레이즈다. 뜻은 "이제 연결되었습니다. 당신은 차 안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이다.

이미 2011년에 아이폰과 결합했으며 2012년에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합한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아이폰처럼 하나의 플랫폼이다. 외형적으로는 자동차의 대시보드에 컴퓨터 모니터가 들어선 것이지만 기술적으로는 거대한 스마트폰에 자동차의 장점을 더한 것이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으로 세상을 뒤흔들었던 것처럼 BMW는 지금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통해 자동차의 개념 자체를 바꾸려 하고 있다.

f14ddd37a109350a62ddd8c4e0a8b25d_1605224

 
BMW는 이런 혁신을 오래 전부터 추구해왔다. 1972년 BMW Turbo 라는 레이더 기술을 시작으로 1980년의 온보트 컴퓨터 시스템, 1994년 빌트 인 내비게이션 시스템, 1997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BMW 비상 전화, 1999년 텔레매틱스 서비스, 2004년 헤드업 디스플레이, 2007년 세계 최초로 자동차에 구글 서비스 제공, 2008년 처음으로 차 안에서 인터넷 접속, 2012년 스마트폰 앱과 자동차의 결합 등이 그것이다. 그러니까 어느날 갑자기 등장한 신기술이 아니라 끊임없는 변화의 추구가 혁신을 낳았다는 것이다.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획기적인 전기를 맞게 된 시스템이다. BMW는 스마트폰을 자동차로 끌어 들이기 위해 APP센터를 독일과 미국, 중국에 설립했다. BMW의 아이디어는 아이폰의 APP을 최대한 활용하되 그 주체를 자동차로 하겠다는 것이다. 아이폰 자체를 대시보드 위에 올리는 것이 아니라 BMW가 자랑하는 i드라이브를 기반으로 그 영역에서 다양한 앱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아이폰이 자동차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에서 아이폰을 활용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 옳다는 생각에서다. 그러니까 스티브잡스가 그랬던 것처럼 생각만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앞장 서서 세상을 바꾸겠다는 것이다. 세상은 변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바꾼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게 해 주는 내용이다.

f14ddd37a109350a62ddd8c4e0a8b25d_1605224

BMW 커넥티드 드라이브는 운전자 보조와 서비스와 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구성된다. 다른 표현으로 하면 기존의 편의 및 안전 기능과 연동된 주행 지원 서비스 외에, 인포테인먼트와 모빌리티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최적화한 것이다. SIM카들 차에 장착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와 달리 스마트폰이 없이도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쉬운 말로 표현하면 100% 네트워킹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기능을 차 안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iDrive 모니터뿐 아니라 같은 기능을 스마트폰, 태블릿 PC, PC 등에서 원하는 것을 모두 할 수 있다. 


BMW iX에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채용

#NEXTGen 2020에서 BMW 그룹 디지털카의 수석 부사장 크리스토프 그로테(Christoph Grote)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오늘날 BMW 고객은 이미 연결된 차량의 군더더기없는 혜택을 직접 누리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차량은 센서를 사용하여 교통, 주차 공간, 위험 상황 또는 도로 표지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는 BMW 클라우드에서 익명화된 형태로 집계되고 머신 러닝의 도움으로 분석된다. 그런 다음 특정 상황에 따라 관련 정보가 차량에 피드백된다. 이를 통해 각 차량은 1,400만 명의 집단 지식에 접근 할 수 있으며, 어떤 측면에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이 알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 경쟁모델들과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커넥티비티다. 20 년 이상의 커넥티드 드라이브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BMW는 보다 개별적으로 연결되고 이동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전에 1997 년 차량에 최초의 SIM 카드를 설치했다. 그리고 2021년 출시가 예고된 첫 번째 전용 배터리 전기차 BMW iX와 함께 도입되는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은 연결성, 성능 및 지능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고 있다. 

모든 차량 기능이 활성화되고 최대 부하 상태에서 작동할 때 차량 네트워크를 통해 흐르는 데이터의 양은 현재 모델보다 10 배에서 20 배 사이이며 데이터 속도는 최대 30Gbit / s이다. 이것은 BMW에서 최초로 기가비트 이더넷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가능해졌다. 기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BMW iX에 탑재된 네트워크는 전체 DVD에 저장된 데이터를 1 초 정도에 전송할 수 있다. 

데이터 양의 증가는 주로 차량의 개선된 센서 시스템으로 인한 것이며 주행 지원 시스템에 필요하다. 30 개가 넘는 안테나 및 복잡한 소프트웨어 기능이 소수의 중앙 고성능 컴퓨터에 집중된 고도로 중앙 집중화된 아키텍처와 결합된 매우 강력한 여러 센서가 BMW iX를 바퀴 달린 디지털 기기로 변환한다. 

f14ddd37a109350a62ddd8c4e0a8b25d_1605224

이 모든 것이 수집된 데이터의 매우 빠른 처리를 뒷받침한다. 차량에서 사전 처리된 데이터의 일부는 BMW의 클라우드로 전송되며, 여기서 집계되고 익명으로 처리된 차량 데이터는 머신 러닝을 통해 분석되고 평가됩니다. 그런 다음 특정 상황에 따라 관련 정보가 차량으로 다시 전송되어 운전자의 편의성, 효율성 및 안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노상 주차 정보가 있는 차량은 주차 공간이 있는 위치를 운전자에게 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산된 도착 시간에 주차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목적지에서 가까운 주차 공간을 찾을 확률이 가장 높은 경로를 남은 여정 동안 계산하여 고객의 시간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성수기에는 주차 공간을 찾는 차량이 대도시 전체 차량 통행량의 1/3을 차지한다. 따라서 주차 검색을 단축하면 도시 지역에서 상당한 연료와 배출 가스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모든 사람이 혜택을 누릴 수 있다. 

2018 년 모듈형 BMW OS 7.0 차량 소프트웨어를 도입한 이후 BMW는 최신 모델 모델을 위해 광범위한 무선 원격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BMW 차량은 생산 라인에서 새로 출시되었는지 여부와 상관없이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한다. 회사 역사상 가장 크고 광범위한 업그레이드 캠페인이 2020 년 10 월 중순에 시작됐다. 

전 세계 75만대 이상의 BMW가 클라우드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 BMW 맵 및 안드로이드 오토 통합과 같은 새로운 기능 및 개선 사항을 받을 예정이다. 이것은 유럽 제조업체에서 출시한 가장 대대적인 무선 업데이트이다. 


더 많은 정보를 더 빨리 전달한다

BMW iX는 이제 5G 모바일 기술을 탑재한 최초의 프리미엄 모델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이다. 5G는 매우 높은 데이터 대역폭과 낮은 대기 시간 (빠른 데이터 전송을 의미)을 제공하며 차량과 환경 간의 연결 가능성을 확장한다. 이는 BMW 클라우드에 대한 데이터 및 센서 시스템 정보의 실시간 수신 및 전송을 위한 기반을 형성한다. 

이는 5G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향상된 서비스 품질과 함께 엔터테인먼트, 인포테인먼트, 자동 운전 및 도로 안전 분야에서 상당한 개선과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는 또한 훨씬 더 큰 수준의 흐림을 가능하게 한다. 여기에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 및 복잡한 작업을 처리 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전체 컴퓨팅 센터의 결합된 성능을 사용할 수 있는 BMW 클라우드로 많은 컴퓨팅 성능이 필요한 차량 기능을 이전하는 것이 포함된다. 

f14ddd37a109350a62ddd8c4e0a8b25d_1605224
 
계산된 데이터는 5G를 통해 밀리 초 만에 자동차로 다시 전송된다. 이 셀룰러 모바일 기술과 특히 5G 표준은 차량을 다른 도로 사용자와 연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C-V2X (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 솔루션을 사용하면 자동차, 오토바이, 버스 및 트럭이 스마트 폰을 통해 서로 통신 할 수 있다.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 및 스쿠터 이용자는 물론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할 필요없이 인프라를 직접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 교통 상황에서 이동 방향과 같은 정보를 공유하고 잠재적 인 위험에 대한 경고를 전송할 수 있다. 5G는 차세대 연결 수준으로 모빌리티의 다음 진화 단계를 위한 중요한 발전을 나타낸다

차량의 기능과 연결성 및 광범위한 디지털화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전체 시스템의 복잡성을 야기한다. 대조적으로 차량 작동은 더 단순하고 직관적이며 자연스러워지고 있다. 이는 한편으로는 지능과 기능 자동화의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BMW iX와 같이 기술과 축소되고 명확하게 배열된 컨트롤을 통해 가능해졌다. 차량의 지능이 향상됨에 따라 더 복잡한 기능을 운전자의 손에서 제거 할 수 있으므로 운전석에 있는 사람은 운전의 필수 요소와 즐거움에 순전히 집중할 수 있다. 

온보드 인텔리전스가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하고 더 많은 정보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차량이 인간과 기계간의 상호 작용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결국, 이동성 측면에서 차량은 때때로 운전자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 예를 들어 다음 무료 주차 공간이나 고속 충전 지점이 있거나 수백 미터 전방의 폭우, 긴급 차량용 도로 등의 정보 등이 그것이다. 몇 마일 안의 도로 공사로 인한 일시적인 속도 제한도 있을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적절한 정보가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 제공되어 운전자가 당면한 상황에 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BMW의 인터랙션 디자인은 물리적 컨트롤과 터치, 음성 및 제스처 컨트롤의 조합을 사용하는 멀티 모달 작동에 명확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BMW 그룹의 디지털 전문가 팀은 획기적인 기술을 자동차에 통합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하여 조화로운 효과를 내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그들은 모빌리티와 디지털 세계를 상호 연결하고 차량을 고객의 디지털 에코 시스템과 원활하게 연결되는 고도로 통합 된 통합 장치로 전환한다. 

BMW 그룹은 뮌헨의 연구혁신센터(Research and InnovationCentre)와 포르투갈의 크리티컬 테크워크(Critical TechWorks)를 통해 유럽에서부터 중국과 미국의 여러 사이트로 이동하는 국제 개발자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양한 기술과 기술 전문 영역, 특히 각 지역의 다양한 고객 요구 사항이 설계 및 개발 단계에 통합된다. 7,200 명 이상의 소프트웨어 및 IT 전문가로 구성된 팀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를 포괄한다. 

UX 디자이너, 심리학자, 데이터 과학자 및 AI, 로봇 공학, 자율 주행 및 스마트 생산 전문가들의 협업을 위해 개발된 작업 공간의 민첩한 작업 프로세스 및 방법은 짧은 개발 및 혁신주기에 적합하다. 평균적으로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관련하여 매년 70 건의 고객 연구가 수행된다. 

이러한 연구는 고객 중심 및 데이터 중심 개발의 필수 구성 요소니다. 이를 통해 프로토 타입의 사용자 친화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명확한 피드백을 평가한 후 다음 개발 단계로 직접 전달한다. 

개발은 또한 익명 데이터를 고려한다. 전송되는 데이터에 동의한 고객의 차량 정보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행동하는 방식과 세계 각 지역에서 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에 대한 그림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화되어 집계된다. 추가 고객 중심 개발 도구에는 특별히 설계된 대화 형식과 트렌드 스카우트 및 연구도 있다. 최우선 목표는 모든 고객 그룹에 적합하고 따라서 매우 유연하고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는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 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