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BMW, 새로운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 오픈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0-11-14 11:21:48

본문

BMW가 #nextgen2020을 2020년 11월 11일부터 독일 뮌헨에서 개최했다. 2019년에는 6월에 개최됐으나 올 해에는 11월에 열렸다. 독일 뮌헨 BMW 벨트(Welt)에서 개최되는 BMW 그룹 넥스트젠(#NEXTGen)이벤트는 BMW 그룹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포맷으로 미래의 기술과 모빌리티 서비스, 그리고 앞으로 출시될 다양한 신차 공개를 통해 차세대 이동성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행사다. 올 해의 행사에서는 첫 번째 전용 배터리 전기차 iX의 소개를 시작으로한 전동화 전략을 발표하고 커텍티비티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율주행차 기술의 개발 등에 관한 내용을 소개했다. 그리고 ‘달리는 즐거움’을 슬로건으로 하는 만큼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를 소개했다.(편집자 주)

BMW 그룹은 새로운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를 통해 차량 연구 및 개발 엔지니어가 현실적인 조건에서 미래의 제품 요구 사항을 시뮬레이션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14 개의 시뮬레이터와 11,400 제곱미터 면적의 사용성 실험실을 갖춘 이 곳은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진보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 센터라고 덧붙였다.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책임자인 미하엘 브라흐포겔(Michael Brachvogel)은 “새로운 센터의 목표는 차량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와 모든 영역에서 이상적인 시뮬레이션 도구를 한 지붕 아래에서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하루에 최대 100 명의 테스트 담당자와 함께 연구를 위한 시험 주행을 수행할 수 있으며 모든 개발 단계를 위한 최적의 시뮬레이션 도구라고 강조한다. 

d2b72c5740567b6577a666b540f579e0_1605487
 
초기 컨셉 단계부터 최종 기능 검증 단계에 이르기까지 차량 개발의 다양한 전문 분야에 이상적인 시뮬레이션 도구를 제공하며, 모션 시스템이 없는 정적 시뮬레이터부터 거의 400 평방 미터의 모션 영역으로 사실적인 효과를 구현해 도로를 실험실로 이동시키는 고 충실도 시뮬레이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혁신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술과 디스플레이 및 운영 개념, 탑승자와 차량 간의 다중 모드 상호 작용, 섀시 미세 조정 또는 완전 자율 주행을 위한 내부 시나리오까지 광범위한 운전자 지원 기능 등 고객에 대한 적합성 조건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자동차 개발 측면을 여기서 테스트 할 수 있다. 가상 테스트 드라이브는 BMW 그룹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외부 테스트 담당자가 정기적으로 수행한다. 

모든 세부 사항에 대한 시뮬레이션 테스트는 가상 형태로 운전의 즐거움을 샘플링한다. 수년 동안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은 BMW 그룹의 다이내믹스 개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새로운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를 통해 가상 개발 프로세스를 더욱 확장하여 제작해야 하는 프로토 타입 수와 개발주기 기간을 줄일 수 있다. 타이어 또는 전체 축을 몇 초 만에 교체 할 수 있으며 운전 시뮬레이터의 버튼을 눌러 선택한 전 세계의 경로를 테스트 할 수 있다. 

여름에서 겨울로 원활하게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뮬레이션에서 모든 다양한 영향 요인을 높은 정확도로 재현 할 수 있다. 운전 시뮬레이션 전문가 인 토마스 라흐너(Thomas Lachner)는 개발 초기 단계와 검증 단계 모두에서 BMW가 운전 감각을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뉘앙스를 최첨단 시뮬레이터에서 샘플링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는 지능적이고 고도로 연결된 차량 개발과 관련된 끊임없이 증가하는 요구에 완벽하게 대응한다. 새로운 디스플레이 및 작동 개념은 운전자주의 산만의 위험 또는 다중 모드 제어 방법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집중적 인 테스트를 받을 수 있다. 운전 시뮬레이터의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해 차량의 고객이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서 올바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 할 수 있다.이 모든 것이 가능한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의 운전 상황이라고 한다. 

운전 시뮬레이션은 특히 미래의 운전자 지원 시스템 및 자동화 기능의 개발에 주요 이점을 제공한다. 위험을 수반하거나 드물게 발생하는 도로 상황은 도로에서 테스트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시뮬레이터에서는 필요할 때마다 안전하고 자세하게 복제할 수 있다. 그리고 시나리오의 개별 측면은 원하는대로 다양하고 서로 결합 할 수 있다. 

결론은 도로 테스트가 시작되기도 전에 다양하고 현실적인 조건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테스트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운전자 지원 기능 도입을 위한 준비는 매우 철저하다.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은 BMW가 고객을 위해 가장 안전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주요 요소라고 강조한다. 

독창적인 운송 및 도킹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는 설치 개념 덕분에 필요한 경우 모든 시뮬레이터를 다른 차량 모델과 함께 같은 날 사용할 수 있다. 센터는 모든 전문 개발 영역에 높은 수준의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용량 활용도를 극대화한다. 

d2b72c5740567b6577a666b540f579e0_1605487
 
BMW 그룹의 운전 시뮬레이션 전문가는 테스트 담당자에게 더욱 사실적인 시뮬레이션 경험을 제공하고 결과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매끄러운 시뮬레이터 익스피리언스(Seamless Simulator Experience)를 고안했다. 

선별된 연구의 테스트 인원은 시뮬레이션기로 이동하는 동안 VR 헤드셋을 착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그들은 가상 BMW 또는 MINI 대리점에 있을 것이다. 차량은 대리점 앞에 주차되어 시험 주행을 준비한다. 가상 공간을 걷는 동안 실제로 운전 시뮬레이터쪽으로 이동한다. 시뮬레이터에 들어가기 직전에 헤드셋 만 제거한다.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센터 프로젝트 담당자는 높은 수준의 몰입도를 달성했으며 이를 통해 연구 참가자는 운전 상황에 훨씬 더 몰입 할 수 있으며, 이는 사용자 기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유효하고 강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강조한다. 

고 충실도 및 고 역학 시뮬레이션은 시각적으로나 기술적으로 모두 새로운 주행시뮬레이션센터의  하이라이트이다. 과거에는 도로에서 실제 테스트 차량으로 만 경험할 수 있었던 유형의 테스트 조건을 만든다. 혁신적인 사용자 기능의 목표 최적화 외에도 실험실에서의 테스트는 특정 주행 상황을 자주 필요한 만큼 재현 할 수 있게해 평가 된 테스트 결과의 유효성을 크게 증가시키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다. 운전 시뮬레이터는 실제 운전에서 거의 발생하지 않고 비정상적인 상황에서만 발생하거나 위험 요소가 포함되어 실제 도로에서 테스트 목적으로 단독으로 재현 할 수 없는 테스트 시나리오를 실행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도로 주행 테스트 결과는 실험실에서 실제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고 검증 할 수 있다

어려운 시기에 주요 프로젝트 완료 

실제 운전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시설의 건설은 2018 년 8 월 중순 뮌헨 북부에있는 연구 및 혁신 센터 (FIZ) 현장에서 진행됐다. 작업은 2020 년 5 월 예정대로 완료되었으며 그 이후로 시뮬레이터 설치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BMW 그룹은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수십 년간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의 주행 시뮬레이터는 특히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디스플레이 및 운영 개념의 개발 및 테스트에 없어서는 안될 도구가 되었으며, 개발 초기 단계에서 새로운 시스템의 기능과 실제 적합성을 철저히 테스트 할 수 있다. 운전 시뮬레이터는 개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에 대한 기능 테스트와 전체 시스템을 사용한 도로 테스트 사이의 링크 역할을 한다. 

d2b72c5740567b6577a666b540f579e0_1605487

BMW 그룹은 이러한 시설을 사용하여 다년간의 경험을 축적했다고 밝혔다. 1990 년대 초반에는 이미 정적 구동 시뮬레이션 장치가 BMW 모델 개발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고 있었다. 그리고 2006 년에는 이를 동적 주행 시뮬레이터로 보완하여 도로 교통 상황을 더욱 정확하게 재현 할 수 있었다. 증가하는 용량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2016 년 가칭에있는 BMW 그룹의 Research and Technology House에 두 번째 다이나믹 드라이빙 시뮬레이터가 설치됐다.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