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폭스바겐그룹,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 투자한다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3-03-14 21:48:38

본문

폭스바겐 그룹이 2023년 3월 14일,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 연례 기자회견을 통해 앞으로 5년 동안 배터리 셀 생산과 중국의 디지털화, 북미에서의 입지 확대 등을 위해 1,800억 유로(1,93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폭스바겐 그룹 CEO 올리버 블루메는 그 중 2/3 이상인 1,220억 유로는 그룹 내 모든 브랜드의 전기화와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을 위해 사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목을 끄는 것은 미국 시장 확대를 위해 캐나다에 파워코(PowerCO)와 15억 유로를 투자헤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는 점이다. 2027년 생산 개시를 목표로 하는 이 공장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유럽에서의 배터리 생산이 부족해 진다는 유럽연합의 우려와 맞물려 있어 실제 어띻게 실행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폭스바겐이 캐나다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기로 한 것은 스텔란티스 NV, LG에너지솔루션과 더불어 GM 과 포스코케미칼이 퀘백주에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는 것과 흐름을 같이 한다. 포드도 한국 배터리회사와 공장 건설을 위해 협의 중이라는 뉴스가 블룸버그 통신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캐나다가 관련 원자재 공급 수급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폭스바겐 CFO 아르노 안틀리츠는 이제 북미에서 수익성 있게 성장하고 전기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갖게 됐다며 폭스바겐은 북미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올바른 전략, 제품 및 규모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이달 초 이달 초 그룹 내 상용차 브랜드인 스카우트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 20억 달러를 투자해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했었다.

 

더불어 전체 판매의 40% 가량을 판매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자 한다는 점도 새로운 내용이다. 

 

이에 대해 올리버 블루메는 명확하고 야심찬 목표를 설정했으며 2023년이 전략적 목표를 실행하고 그룹 전반에 걸쳐 진전을 가속화하는 결정적인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폭스바겐 등 유럽 자동차회사들은 2025년 7월부터 시행되는 유로7 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내연기관에도 투자해야 하며 2030년까지 전체 판매의 50%를 배터리 전기차로 하기 위한 투자 관련 자금 조달이 중요한 관건이다. 

 

물론 소프트웨어 사업부인 카리아드(Cariad)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중기적으로 회사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및 럭셔리 브랜드를 위한 고성능 소프트웨어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2022년 실적 발표에서 폭스바겐그룹은 2022년 수익 마진은 공급망 혼란으로 인해 순현금흐름이 목표치를 훨씬 밑돌고 있음에도 8.1%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3년에도 매출이 10~15%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