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서킷을 위한 미니 - 미니 트랙데이 with JCW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3-06-17 12:03:30

본문

미니를 타고 서킷을 달리는 즐거움은 언제나 고대해 왔던 일이다. 그것도 성능이 한단계 높은 존 쿠퍼 웍스 모델이라면 그 즐거움은 배가 된다. BMW코리아는 지난 14일 미니 JCW의 뉴모델 출시와 함께 인제 서킷에서 미니 트랙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글 사진 영상/ 원선웅 (글로벌오토뉴스 기자)

요즘은 대부분의 메이커가 고성능 디비전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미니도 JCW(John Cooper Works)가 있지만 이전에는 아니었다. 1세대에는 미니를 JCW가 튜닝한 것이지만 지금은 인-하우스의 개념이다.

1959년 영국에서 미니가 나오고 난뒤 JCW의 설립자 존 쿠퍼는 미니를 테스트드라이브를 하였는데 이 테스트드라이브를 통해 미니의 잠재적인 레이싱능력을 발견하게 되었고 2년후인 1961년 레이싱트랙 주행에 적합한 미니의 튜닝모델이며 최초의 미니쿠퍼를 선보였다.

36712_2.JPG

그리고 이듬해인 1962년 브리티쉬 살룬 카 챔피언쉽에 처녀출전한 미니쿠퍼가 바로 우승을 거머지게되면서 미니쿠퍼에 열광하는 자동차매니아들이 많아졌으며 1964년부터 1967년까지 4년동안 몬테카를로 랠리 3차례나 우승하는 기록을 세웠다.

BMW는 2006년 말 JCW의 창업자 존 쿠퍼의 아들로부터 JCW 브랜드에 대한 권리를 사들였다. 따라서 JCW는 BMW의 M 디비전처럼 미니의 서브 브랜드가 됐다. 그리고 다른 미니와 동일한 개발과 생산 과정을 거치고 판매와 A/S도 마찬가지다.

36712_3.JPG

JCW의 역사는 생각보다 깊다. 미니에 쿠퍼라는 이름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61년으로 지금과 마찬가지로 고성능 버전의 성격이었다. 쿠퍼는 일반 미니의 상위 트림이고 JCW는 그 보다 한 단계 위의 모델이다.

이 날 공개된 새로운 JCW 모델은 MINI JCW 해치백과 JCW 쿠페모델로 신형 터보차저, 피스톤, 배기 시스템 등으로 업그레이드된 직렬 4기통 밸브트로닉 JCW 트윈스크롤 터보차져 엔진이 장착되어 MINI 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최고출력 211 마력, 최대토크 26.5 kg·m/rpm(오버부스트 시 28.6 kg·m/rpm)를 내며 제로백은 각각 6.7초와 6.6초다.

36712_4.JPG

JCW 모델은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모델이라는 점도 있지만, 좀 더 개성 강한 미니를 찾는 사람들을 위한 모델이기도 하다. JCW 로고가 표시된 17인치 스포츠 브레이크, JCW 전용 17인치 크로스 스포크 챌린지 경량 휠과 머플러, 쉬프트 패들이 포함된 JCW 전용 레드 스티치 3-스포크 스티어링 휠, 앞범퍼와 사이드 스커트 그리고 리어 범퍼에 JCW 에어로 키트가 장착되어 주행성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미니와는 다른 개성을 뽐내고 있다.

36712_5.JPG

여기에 DTS와 DSC가 장착되 주행성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스포트 버튼을 눌러 엔진사운드를 더욱 경쾌하게 만들 수도 있다. 또한, 하만카돈 스피커가 기본장착되어 높은 수준의 음질을 즐길 수 있다.

MINI JCW 해치백 모델의 가격은 4,500만원, MINI JCW 쿠페 모델은 4,710만원으로 일반 모델에 비해 500만원 정도 비싸다. 하지만,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더욱 개성있는 외관, 추가된 편의사양 등을 비교해보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가격차이다. 이제는 흔하게 길거리에서 마주칠 수 있는 미니 브랜드 이지만 미니 JCW 라면 그 가치와 개성은 여전하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