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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부평공장, 신형 말리부로 활기를 얻다
지난해 절반 밑돌던 2공장 가동률 회복, 특근과 잔업 늘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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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16-11-30 07: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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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해 절반을 밑돌던 가동률의 한국지엠 부평공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신형 말리부의 판매 증가 덕분이다. 쉐보레 말리부는 출시 8일만에 사전 계약 1만대를 돌파했으며, 5월 말 판매 개시 시점까지 사전 계약 1만 5천대를 돌파하는 등 국내 시장에 폭발적인 반응을 불어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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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라 말리부를 생산하는 부평 2공장 역시 본격 생산에 돌입했던 5월을 기점으로 가동률을 서서히 회복하고 있으며, 임단협 기간이었던 지난 8월을 제외하고 현재까지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내수시장 점유율에서도 경쟁모델들을 앞서고 있다. 2016년 6~10월 국내 가솔린 중형세단 판매 실적과 내수점유율에서 쉐보레 말리부는 21,933대가 판매되어 시장점유율 35%를 기록하고 있다. 뒤를 이어 르노삼성 SM6 (18,744대, 30%), 현대 쏘나타 (13,593대, 21.7%), 기아 K5(8,311대, 13.3%)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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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리부의 판매 증가를 통해 한국지엠은 1~10월까지 내수 판매는 총 14만 4,726대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2.5%의 증가율을 기록 중이며, 이로써 한국지엠은 올해 내수 판매 목표인 두 자릿수 시장 점유율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지엠의 부평공장은 1962년 자동차 조립공장, 1971년 엔진공장이 준공된 국내 최초의 현대식 자동차 공장으로, 대우자동차와 GM대우 시절을 거쳐 현재까지 국내 대표 자동차 생산공장 중 하나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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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평공장의 총 면적은 991,740 m²로, 1공장과 2공장으로 나뉘어져 차체, 프레스, 조립, 도색 등 공정 별 공장들로 구성돼있으며, 연간 최대 생산량은 총 36만 대 수준이다.

 

현재 두 개의 생산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평 1공장에서는 소형 세단 아베오와 소형 SUV 트랙스, 부평 2공장에서는 중형 세단 말리부와 SUV 캡티바를 생산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중동 국가들에 선적을 시작했고, 10월까지 월평균 1000대 이상을 선적하며 전년 동월보다 150~200%의 수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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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은 부평공장의 생산 라인 소개와 함께 최초로 신형 말리부의 정면충돌 실험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한국지엠 기술연구소 (Vehicle Engineering Center) 내 충돌 실험실에서 이뤄질 충돌 테스트는 시속 65 km로 달리는 말리부가 충돌체에 차량 정면 좌측을 부딪히는 40% 옵셋 부분 정면 충돌 실험(40% Offset Crash Test)으로, 한국 신차안전도 평가(KNCAP: 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와 동일한 조건을 구현한 것이다.

 

한편, 국내에서 이뤄진 말리부의 공개 안전 테스트는 이번이 세 번째다. 한국지엠은 2012년 1.5톤 무게의 쇠공으로 말리부 측면을 강타하는 실험 영상을 인터넷에 공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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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은 이듬해인 2013년에도 말리부 위에 대형 컨테이너를 얹는 루프 강성 시험을 진행했다. 컨테이너의 무게는 개당 3.9톤이었으며, 하단에 덧댄 400 kg의 철판을 합하면 총 무게는 16톤에 달했다. 당시 말리부는 이러한 무게 압박에도 완벽하게 탑승 공간을 유지하는 놀라운 차체 강성을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신형 말리부는 아키텍처의 73%에 달하는 광범위한 영역에 포스코가 납품하는 고품질의 고장력,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한 고강도 차체설계를 통해 차체 강성을 높였으며, 동급 최대의 8개 에어백을 탑재해 전 방위 안전성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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