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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BMW그룹 자율주행 담당 니콜라이 마틴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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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채영석(charleychae@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4-12 15: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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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라는 용어가 등장한 초창기인 2013년 BMW는 고도의 자동화된 주행(Highly Automated Driv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Driverless Car, Autonomous Driving, Self-Driving, Collisionless Car, 자율주행자동차. 그때까지 이 분야에 대해 글로벌오토뉴스에 등장한 용어다. BMW는 여기에 Highly Automated Driving이라는 용어를 더했었다. 말 그대로 '고도의 자동화된 주행'이다. 자동 주행 앞에 '고도의'라는 수식어가 더해진 것이다. 이것은 완전히 자동 주행이 실현되기 전 단계를 말하는 것이다. 당시 구글의 자율주행 누적 시험주행거리가 48만 km였던 때였고 지금은 2,000만 km를 돌파했다는 것이 당시의 현실을 보여 준다. 

 

당시 기자는 독일 아우토반에서 BMW의 자율주행 시험차를 시승했었다. 전방을 주시하지 않고 대화에 집중하는 사이에 자동차는 정체된 도로 상황에 맞게 감속과 가속을 했다. 상황에 따라 차선 변경도 부드럽게 했다. 운전자가 개입을 위한 마음의 준비는 하고 있지만 굳이 개입을 하지 않아도 주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차선 변경을 비롯해, 앞 차와의 간격 유지, 정체로 인한 감속까지 운전자가 직접 하는 것보다 부드럽게 작동이 됐다. 인터체인지와 톨게이트 등에서는 사람이 운전할 필요가 있다. 이런 장소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기능을 실용화하는 데에는 자차 위치의 추정 기술과 표지의 인식 기술 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지금은 2025년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레벨4수준의 자율주행차가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있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BMW는 자율주행차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이에 대해 자동화돤 주행개발 담당자 니콜라이 마틴(Nicolai Martin) 박사가 자주 거론되는 질문을 중심으로 자동화의 정도가 유용한지, 미래에 고객에게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BMW가 자율주행으로 가는 길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답했다. 

 

니콜라 마틴 박사의 흥미로운 통찰력을 비롯해 최신 개발 사항을 강조하며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요약한 내용을 문답식으로 정리한다.

 

정리/채영석(글로벌오토뉴스 국장)

 

1. 당신은 핵심 엔지니어다. 당신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나는 사물의 밑바닥에 도달하고 그것들을 이해하는 것을 즐긴다. 경쟁 스포츠, 즉 윈드 서핑은 올림픽 수준까지의 진정한 직업 선택이었지만 결국에는 산업 공학과 자동차 공학이 1 위를 차지했다.

 

나는 여러분이 정말로 이해해야 하는 일종의 도전과 문제를 좋아하고 동시에 복잡하고 사회와 관련이 있다. 내가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것은 관련된 실제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고 발전을 추진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나는 자동차 모빌리티의 미래를 위한 가장 관련성 높은 과제 중 하나인 자율 주행에 대해 훌륭한 팀과 함께 일하게 되어 다행이다.

한편, 우리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사실상 학문적 수준의 연구를 수행한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전 세계 고객들에게 진정한 부가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실제로 구현할 잠재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다. 결국 우리의 최우선 목표는 고객을 기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항상 올바르게 하기가 쉽지만은 않지만 매혹적인 작업이다.

 

2. 자율 주행 기능이 있는 자동차가 제공하는 부가 가치는 무엇인가?

자동화는 기본적으로 시스템이 자동차를 지속적으로 운전하기 때문에 편안함과 안전을 향상시키는 반면 인간은 그렇지 않다. 고객은 이 지원을 높이 평가하여 경우에 따라 작업 부하를 덜어준다. 예를 들어, 우리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시스템을 차에 장착한 유럽의 운전자들은 이미 약 1 시간 동안 세로 방향 안내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로 시간의 50 %를 운전하고 있는 것을 관찰했다.  측면 안내 수치는 낮지만 현재 주행 시간의 30 %를 사용하고 있다(고객이 주행한 1억 2천만km/약 3,135 만 마일). 여기에서 우리가 도출한 일반적인 결론은 진정으로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3. 개인 이동성 측면에서 자율 주행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차량의 지능은 미래에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운전 업무의 자동화는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명 기능의 자동 제어와 같은 더 작은 기능으로 시작된 것이 오늘날 이미 종 방향 및 횡 방향 차량 제어를 지원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예를 들어, 휴가를 위해 뮌헨에서 투스카니로 운전할 때 시스템은 이동 중에 수많은 터널을 통과 할 때 헤드램프를 켜고 끌뿐만 아니라 차량을 제한 속도 이내와 전방 차량과 안전한 거리를 유지한다. 우리가 더 나아가 연결성과 운전자의 지식이 제공하는 모든 가능성을 추가한다면, 자동차는 점점 더 지능적인 동반자 또는 운전자를 돕고 흥분시키는 친구가 될 것이다.

 

4. BMW는 자율 주행에서 얼마나 발전 했는가?

우리는 이미 시장에서 최고로 평가된 차량에 약 40개의 운전자 지원 기능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는 하이빔 어시스턴트 및 후방 카메라에서 신호등 인식 기능이 있는 종 방향 및 횡 방향 안내 기능이 있는 지능형 크루즈 컨트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능동적 안전 측면에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은 최고 5 성급 NCAP 등급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최고 사양의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은 이미 상을 수상했다. 요컨대, 우리는 레벨 2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이들은 거의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현재 운전 및 주차시 이미 고객을 지원하거나 사용하고 있다. 그들의 특성이나 가용성은 현지 법률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과 중국에서는 운전자가 운전을 계속 모니터링해야 하지만 운전대에서 손을 뗄 수 있는 핸즈 오프 옵션을 제공한다(최대 60km/h, 37mph). 상황과 차에 대한 책임이 있다. 이 기능은 운전자가 더 이상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몇 번의 경고 신호 후 비활성화된다.

 

5. BMW는 언제 고객에게 레벨 3을 제공하기 시작하는가?

운전자 지원 기능 (레벨 2)을 개선 할뿐만 아니라 차량이 고도로 자동화된 운전 (즉, 레벨 3)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매우 많은 진전을 보이고 있다. 우리의 자동 지원 기능은 이미 많은 상황에서 운전 및 주차 작업의 중요한 부분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운전자는 여전히 차량 주변을 모니터링해야 하며 차량 운전에 대해 항상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 

 

우리는 이미 원격 제어 주차 기능의 형태로 차량용 무인 주차를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도 운전자는 스마트 폰이나 차량 키를 통해 차량과 주변 지역을 모니터링해야 하며 차량에 대한 책임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이것은 레벨 4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차량이 공간을 찾고 주차장에 스스로 주차할 수 있다. 우리는 차량이 절대적으로 안전하고 부가 가치를 제공할 때까지 차량에 레벨 3 기능 (책임이 사람에서 기계로 넘어가는 경우)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다. 시스템은 극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반응해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6. BMW의 접근 방식이 경쟁사와 다른가? 즉, 자율 주행에 대한 BMW 만의 로드맵이 있는가?

우리는 고객에게 더 큰 안전과 편안함을 제공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자율 주행을 개발하고 있다. BMW 그룹은 주로 기술을 자율 주행 및 주차 기능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긍정적이고 감성적으로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분명한 우선 순위이다. 동시에, 기술은 운전자에게서 모든 의사 결정을 빼앗아서는 안된다. 모든 사람을 위한 안전과 개인을 위한 부가가치 간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은 우리에게 중요하다.

 

내 생각에 BMW는 미래에 자율 주행의 세계, 즉 우리가 부르는 자율과 운전하는 즐거움 사이의 이상적인 조화를 구현할 것이다. 모든 고객은 운전을 하고 역동적인 운전의 즐거움을 누리고 싶거나, 교통 체증, 교통 정체 또는 주차와 같은 스트레스가 많거나 즐거운 운전 상황에서 운전 작업을 넘겨 줄 것인지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시간을 다른 일에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BMW는 운전자에게 항상 최적의 지원과 백업을 제공한다. 나는 회사에서 적극적인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개발을 맡은 첫 직장 중 하나였을 때 동전의 양면에 대해 매우 익숙해졌고, 그래서 그 당시 각각의 한계를 탐구하고 경험할 기회가 있었다. 

 

7. 자동 기능 측면에서 완전 전기 BMW iX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

BMW iX는 새로운 기술 툴킷을 기반으로 자율 주행 및 주차 기능을 제공하는 BMW 그룹의 첫 번째 모델이다. 이 툴킷은 운전자 지원 기능의 지속적인 개선과 확장을 가능하게 하고 중기 적으로는 고도로 자동화된 운전 (레벨 3)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는 툴킷의 롤아웃을 계속하고 이를 차세대 BMW 7 시리즈 및 BMW 5 시리즈 모델에 배포할 것이다.

 

BMW iX에서 우리는 또한 개별 자동 지원 기능을 지능적으로 그리고 관련 운전 상황에 따라 그룹화하여 고객을 위한 진정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새로운 BMW OS 8.0은 운전자 지원 기능을 더욱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든다. 동시에 운전자가 최적의 지원을 신속하게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제어 기능을 필수 사항으로 줄였다. 여기서 우리의 초점은 전반적인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 상태의 단순화 및 직관적인 운영에 있다. 이러한 단순화는 예를 들어 다기능 스티어링 휠의 버튼 수가 줄어듦에 따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진실은 현실 (복잡하다고 말할 수 있음)이 더 높은 수준의 자동화 또는 오히려 시장 준비성 및 가용성 측면에서 많은 야망을 따라 잡았다는 것이다. 차량이 레벨 3을 지원한다고 해서 레벨 3 자율 주행이 모든 곳에서 허용되거나 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실제로 이것은 현재 매우 특정한 조건에서 매우 적은 수의 도로에서만 허용된다. 따라서 우리는 관련성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완전히 안전한 기능만 제공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적시에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비판적인 눈으로 우리의 야망을 면밀히 조사했으며 이제 수정된 로드맵을 기반으로 열심히 일을 계속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8. 자율 주행에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 중요한 문제는 운전자가 기능을 사용하려는 의지이다. 이 수용을 어떻게 보장하는가?

수용은 지역마다 크게 다르다. 우리는 차량 행동에 적응하여 고객이 자신을 인식하도록 해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여기에서는 안전이 항상 최우선 순위이므로 시스템을 본질적으로 보다 방어적으로 만든다. 이는 고객이 지나치게 공격적인 운전으로 인해 방해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관된 디스플레이 및 작동 개념은 여기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다. 예를 들어 센서가 앞차를 감지하고 기능이 활성화되었음을 고객에게 명확하게 표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미래에는 오늘날 우리가 하는 것처럼 센서 중 하나 또는 두 개를 숨기는 대신 의도적으로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많은 다른 측면 중 하나 일뿐이다.  결국 자율주행은 운전을 더욱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드는 한 가지 목적일 뿐이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우리는 자동차 산업에서 가장 흥미로운 분야 중 하나를 연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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