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인터뷰] 제이크 아우만 지프 코리아 사장, "1만대클럽 재진입 할 것"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5-12 20:03:30

본문

지프오너를 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오프로드 축제 ‘지프 캠프2021의 미디어데이가 지난 5월 10일부터 나흘간 개최되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개최되지 못했지만, 지프 팬들의 뜨거운 요청으로 인해 안전하고 즐거운 오프로드 체험을 목표로 지프 캠프 2021이 다시 찾아왔다. 이번 행사에는 지난 해 새롭게 취임한 제이크 아우만 사장이 참석해 “올해 목표는 1만대클럽 재진입”이라며 “구체적으로 2019년 판매실적인 1만 252대를초과 판매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현장에서 전한 그의 인사말과 함께 질의응답 내용을 정리해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제이크 아우만 사장입니다.

바쁘신 시간에 이 먼 양양까지 와주신 기자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제가 한국에 부임한 이후로 벌써 9개월이 지나가는데, 마침내 여러분을 이렇게 직접 만날 수 있게 돼 무척 기쁩니다. 특히 한국에서 매우 전통 있는 오프로드 축제이자, 지프의 정신을 상징하는 지프 캠프에서 여러분께 첫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돼 개인적으로도 매우 의미가 있는 날인 것 같습니다. 

사실, 지프 캠프를 다시 개최하기까지 정말 고민이 많았습니다. 고객들의 열화와 같은 요청에 힘입어 어렵게 개최를 결정했는데, 오늘 여기 와보니 정말 잘한 결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을 벗삼아 가까운 가족, 친구와 캠핑 온 느낌으로 보다 캐주얼하게 여러분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오히려 행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지프는 최근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는 1,557대를 판매하며 한국 진출 이래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했고, 그 판매 기세가 그대로 이어져 지난 달에도 또 다시 월 판매 천대를 넘기며 역대 최고의 4월을 보냈습니다. 올해 저희가 목표했던 1만대 클럽 재입성뿐만 아니라, 역대 최고 실적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저는 앞으로 지프가 내딛는 걸음마다 새로운 역사가 될 것이라고 감히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큰 역할을 해주시고 계십니다.

일례로, 지프 캠프가 시작된 지 올해로 15회째인데, 참가 신청이 불과 1시간 만에 완료됐다고 합니다. 보통 완료까지 2~3일은 걸렸던 이전과 비교했을 때 정말 엄청난 호응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만큼 지프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들이 많이 늘어났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이런 배경에는 모두 지프가 지금껏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응원, 때로는 아낌없는 쓴소리를 보내주신 미디어 여러분의 도움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이번에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PR과 마케팅을 독립적인 팀으로 분리하며 업무 효율성을 강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여러분과도 더욱 긴밀하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 역시 여러분과 지프의 미래와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나누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열려 있는 대화를 통해 앞으로 지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물론 한국 시장, 나아가서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대한 다양하고 재미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후 준비된 맛있는 식사를 즐기시고 지프 캠프에서 준비된 프로그램으로 또 새로운 모험을 떠날 수 있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상시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거리 두기를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7c4f93501c3ddc5f44eb357614b6598_1620817

Q. 올해 1만대 클럽에 재입성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셨는데, 이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무엇일까요?
이미 알고 있으시겠지만, 우리의 목표는 1만대 클럽 재진입입니다. 사실 1만대보다 초과 달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2019년의 판매 실적인 10,252대를 초과 판매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19년의 기록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이 중요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의 핵심을 현재의 지프 오너들뿐만 아니라 미래의 지프 고객들과의 연결성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프는 온라인 매체, 혹은 전시장에서 눈으로 보기만 하는 것과 직접 경험해보는 것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프 캠프, 드라이브-스루 이벤트 등과 같은 고객 경험 이벤트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런 경험들을 통해서 고객들이 지프와 친숙해지고 온 로드/오프로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입니다. 

Q. 4xe 국내 출시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언제쯤 만나볼 수 있을까요?
전동화는 지프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지프의 모든 라인업에 전동화 라인이 추가가 될 예정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랭글러 4xe를 출시했는데 한국 같은 경우에는 이번 3분기 말 혹은 4분기 초쯤 공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77c4f93501c3ddc5f44eb357614b6598_1620817

Q. 지프 매니아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 모파 브랜드가 출시가 안됐습니다. 지프 매니아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모파 브랜드가 한국에 상륙할 수 있을까요?
정품 모파 브랜드나 A/S 제품들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브랜드 자체를 가져오는 것은 다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텔란티스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한국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계속해서 한국 고객들의 목소리를 귀 기울이고 한국 고객들의 모파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다면 국내에 공식 선보일 계획도 있습니다. 

Q. 본사 차원의 A/S 서비스 지원 계획이 있을까요?
고객분들이 많이 말씀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A/S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저희 지프가 업계에서 최고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올해부터 시작한 전략이 있습니다. 바로 저녁시간까지 연장운영을 하고, 토요일에도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각각의 딜러사들과 논의해 서비스센터의 시설도 고객 맞춤형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면에서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는 이 문제를 위해 딜러사와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의 시설을 개선하고 필요하다면 서비스센터 이전도 방안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딜러사들과 가까이 일을 하는 편인데, 한국의 딜러사 분들과 가까이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딜러사들의 수익성에 초점을 맞춰, 그 수익을 바탕으로 재투자를 하고, 성장할 수 있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것보단 딜러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77c4f93501c3ddc5f44eb357614b6598_1620817

Q. 현재 구축되어 있는 네트워크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수와 추후 추가 증설 계획이 어떻게 잡혀 있을까요?
현재는 18개의 전시장과 18개의 서비스센터가 있습니다. 현재 저희는 고객을 완전히 만족시키기 위해 몇 개의 서비스센터와 영업장이 더 필요할지 논의 중에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서비스센터의 수가 과연 몇 개가 적정 한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사실 지난 10년을 보면 서비스센터는 두 배로 증가했는데, 워크 베이 수는 줄어든 몇 개 안되는 수입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지금 제가 드릴 수 있는 구체적인 수치는 없지만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이기 때문에 실제 수치에 대해 정보가 생기면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메가 딜러사와 접촉을 해서 판매영역을 넓힐 생각은 없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고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시장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지프 오너들이 필요할 때마다 쉽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딜러사들과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습니다.

77c4f93501c3ddc5f44eb357614b6598_1620817

Q. 기존 랭글러 같은 경우 2.0 엔진을 사용했는데, 글래디에이터는 3.6 가솔린으로 들어온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한국 자동차 산업은 몇 년 전부터 탈 디젤화를 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전세계적으로도 디젤에서 가솔린으로 그리고 더 나아가 배터리 전기차로 이동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에서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트럭이라고 할 수 있는 글레디에이터에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이유는 당시 업계의 추세였기 때문에 당시로서는 최고의 선택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업그레이드하면서 새 제품을 내놓을 텐데, 전동화도 전략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원하는 연비도 계속해서 추구할 예정입니다. 

Q. 글레디에이터 같은 경우, 미국 현지가격보다 1500만원 정도 비싼데 비싼 이유가 있을까요?
한국과 미국의 가격차이에 대해 언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현재 국내에서 출시된 글래디에이터와 미국에서 출시되는 모델의 사양이 다르며, 미국에서 한국으로 수입하는 과정에서 물류나, 운송 등에서 추가 비용 차이가 발생합니다. 

77c4f93501c3ddc5f44eb357614b6598_1620817

Q. 부임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놀라운 판매실적을 기록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리고 고객 경험강화의 구체적인 계획이 무엇일까요?
지프가 워낙 훌륭한 차량이기도하고 2019년에 1만대 클럽에 진입한 것과 같은 과거의 성취가 저희가 가고자 하는 목표를 향한 좋은 발걸음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작년에는 코로나19 및 수급과 관련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물량 수급과 관련한 문제는 해결되었기에 올해에는 더 많은 판매를 기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글레디에이터는 사전예약에서 300대가 완판 되었습니다. 이렇듯 올해도 이미 뛰어난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얼마전에 열린 드라이브-스루 행사에 가보셨는지 모르겠지만, 그것도 고객 경험 행사 중 하나였습니다. 실제로 고객들은 드라이브-스루 코스를 체험하며 코스 정상에서 치즈 버거도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엔 이렇게 지프 캠프 행사가 열렸는데, 저는 지프 차량을 직접 운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올해에 또 지프 캠프를 개최하겠다고 확약을 드릴 수는 없겠지만,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내년에 또 개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