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Q&A] 보스턴다이내믹스 미디어 간담회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9-10 12:55:49

본문

로봇 시장은 서비스, 인명구조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수요와 센서, 모터 등의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급성장해왔으며, 향후 정보통신기술(ICT) 기술 발전과 함께 더욱 확장될 전망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대표적인 로봇 개발 기업인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고 로봇 신사업을 통해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61c63f2eb17f28f96080aca90d8ea779_1631245

현대차그룹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로봇공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확보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업체로의 전략적 전환에 속도를 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및 스마트 팩토리 기술과의 시너지도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제조, 물류, 건설 분야에서도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역량을 접목할 예정이다. 로봇 부품 제조부터 스마트 물류 솔루션 구축까지 로봇공학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사슬을 창출하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글로벌 판매·서비스 및 제품군 확장도 지원한다.

2021년 9월 10일 진행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최신 기술 시연 현장에서 오고 간 질의응답 내용을 정리해 소개한다.

61c63f2eb17f28f96080aca90d8ea779_1631245

1. 현재 보스턴 다이내믹스에서 가장 흥미롭게 생각하는 현대차그룹의 기술은 무엇인가? 혹시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면 소개 부탁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와 현대차그룹은 여러 프로젝트를 협동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의 파트너십을 통해 함께 협력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회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보스턴 다이내믹스 제품의 제조 및 양산을 위한 공급망 구축에 현대차그룹 기술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기술 측면에서 자동차 산업과 로봇 산업의 미래는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많은 정보를 처리해야 하며 배터리가 탑재되어야 하는 부분도 유사하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과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많은 공통점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수많은 협업 기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2. 테슬라가 최근 AI 데이에서 휴머노이드 ‘테슬라 봇’을 발표했다. 많은 모빌리티 및 IT 기업이 로봇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중인데,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다른 기업 대비 가진 장점과 경쟁력이 궁금하다.
새로운 기업들이 로봇 산업에 진입하는 것에 대해 고무적으로 생각한다. 새로운 로봇 개발이 산업에 많은 잠재적인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수십년 가까이 이동성을 갖춘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과학에 전념해왔다. 현대차그룹과 함께 로보틱스 개발 속도가 점점 빨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로 인해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다른 기업들보다 선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것이다. 더 많은 경쟁 기업이 로보틱스 산업에 진입하기를 기대하고 있고, 로보틱스 산업이 그만큼 잠재력이 많은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3. 이족보행 휴머노이드인 아틀라스 영상 공개 후 한국 반응이 뜨거웠다. 염두하고 있는 출시일이 있는가? 구체적인 상용화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아틀라스는 현재 연구 프로젝트로, 당장은 상용화 계획은 없다. 다만 미래에 대해서는 장담할 수 없다. 미래에는 다양한 로봇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텐데, 그때에 아틀라스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는 정교한 조작이 필요한 연구에 아틀라스를 활용 중이다. 이동성 뿐만 아니라, 팔을 이용해 섬세한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향후 상용화 로봇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아틀라스가 매력적인 이유는 복잡한 감정을 신체 움직임을 통해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다. 로봇이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려면 움직임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61c63f2eb17f28f96080aca90d8ea779_1631246

4. 스팟은 이미 상용화가 완료됐는데, 산업 현장에서만 사용되고 있다. 소비자를 위한 출시 계획이 있는가? 
아직 소비자 대상으로는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미래에는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현재에는 산업 현장 툴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미래에는 고도화된 성능을 유지하면서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로를 열고 고도화된 성능을 유지하면서 보다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5.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비중과 산업용 로봇의 발전 방향은 무엇인가?
앞으로 모바일 로봇의 핵심은 정교한 조작이다. 험지에서의 이동의 위해서는 탁월한 이동성이 있어야 하고, 주변 인지가 가능해야 하고 조작이 중요하다. 로봇의 주요한 기능은 사람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상해를 입을 수 있는 산업 현장에서 로봇이 대신해서 일을 해줄 수 있다. 

6. 로봇을 상용화한다면, 고객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할 예정인가?
이미 스팟을 서비스와 함께 기업에 제공 중이다. 향후에는 렌탈 서비스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다. 혹은 사용량 기반으로 빌려줄 수 있을지 생각 중이다. 현대차그룹이 판매, 서비스 인프라가 있어 이런 점이 해외 판매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61c63f2eb17f28f96080aca90d8ea779_1631246

7. 구글, 소프트뱅크그룹 등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고 큰 성과를 보지 못한 채 매각한 사례가 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기술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어떻게 상용화해 수익으로 연결시킬 것인가가 관건인 것 같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극복 방안은 무엇인가?
구글과 소프트뱅크가 이익을 얻지 못했다는 점에는 이견이 있다. 인수 가격보다 큰 가격으로 매각됐기 때문에 수익이 없었다고 볼 수 없다. 심지어 소프트뱅크에 있을 때 우리의 첫 상용화 로봇인 스팟이 출시 되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상용화는 현재 초기 단계이나, 스팟 상용화 이후 많은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향후 스트레치도 상용화될 것이기 때문에 이익이 더욱 늘어갈 것으로 보인다. 로봇의 상업적 성공으로 사업도 확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8.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최근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언제쯤 손익분기점 달성 가능 시점은 언제인가?
최근 보스턴 다이내믹스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 특히 스팟 판매가 지난해 매출액을 훌쩍 뛰어넘었다. 손익분기점 달성 시점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스팟과 함께 내년 스트레치 상용화를 통해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9. 보스턴 다이내믹스 엔지니어 몇명인가? 한국에서 R&D를 진행할 계획은 없는지?
약 200여명의 엔지니어가 소프트웨어와 로보틱스 개발에 힘쓰고 있다. 한국에서 향후 현대차그룹과 인재 교류 프로그램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1c63f2eb17f28f96080aca90d8ea779_1631246

10. 스팟을 전쟁 등 위험한 상황에 사용이 가능한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은 군사용이 아닌 산업용으로 개발된 것이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뿐만 아니라 스팟의 고객들은 스팟을 무기화하지 않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또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로봇은 프라이버시를 존중한다. 로봇이 보는 모든 사람들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며, 센서 안에 들어오는 사람들에 대해 보정을 하고 있다. 로봇의 확산을 위해서는 보안 및 신뢰가 중요하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윤리표준을 설정해 홈페이지에 게시 중이다.

11.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자율 이동 로직은 차량에 적용 가능한가? 현재 차량은 라이더 센서 사용. 어떤 차는 카메라 기반으로 자율 중인데… 자율 주행에 대한 의견? 자율 이동 로직을 차량에 적용 가능?
모든 센서를 활용하고, 로봇 위에 적용해 문제 해결할 예정. 자율 주행과 로봇 문제가 비슷하다. 위험한 상황에서는 로봇은 비전 솔루션이 더 우세하다. 하지만 로봇 내 라이더 활용 방안도 개발할 것.

12. 제조 로봇을 개발할 계획은?
미래 공장을 위한 이동형 로봇을 통해 기존의 제조 로봇과 사람의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61c63f2eb17f28f96080aca90d8ea779_1631246

13. 세계적인 로봇 공학자로써, 로봇이 일상생활과 산업에 적용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와 극복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
Marc Reibert가 MIT 때부터 BD에서 사명으로 생각 중인 부분은 이동성과 조작성을 로봇이 갖추는 것이다. 이동성에 대한 당면 과제를 해결할 예정이고 사람만큼의 손 조작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는 단순히 보스턴다이내믹스 혼자서 해결하는 부분이 아닌 많은 협업을 통해 극복해 나갈 것이다. 


14. 샤오미에서도 사이버독을 최근 공개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갖는 경쟁우위 지점은 무엇인가?
다른 경쟁 제품이 사족보행 로봇이라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스팟은 이동성이 차별화된다.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센서가 탑재돼 지형 지물과 함께 작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다른 경쟁사에서는 구현되기 어려운 점이다. 움직임 자체의 장점도 있지만, 스팟에 스팟암을 부착하는 것과 같이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히 산업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주요한 이유다. 

15.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20년 후의 전망?
저희가 생각하는 미래에는 로봇과 사람이 같이 일할 것이다. 로봇이 사람의 파트너가 될 것.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로봇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할 수 있다. 아틀라스로 춤추는 부분을 포함하여 엔터테이닝 요소도 줄 수 있다. 미래에는 틀에서 벗어나 로봇이 가까이 다가올 것. 앞으로도 노력이 필요할 테지만, 미래 로봇은 이동성, 지각능력 등을 갖춰서 미래 로봇 시대를 열 것이다.

61c63f2eb17f28f96080aca90d8ea779_1631246

16. 현대차그룹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로봇 뿐 아니라 전체 모빌리티 업계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기술이 현대차그룹 양산차에도 적용 가능한가? 자율주행 보편화에 대한 것이 예상치 못한 시나리오 대응인데, 보스턴이 도와줄 수 있을지?
보스턴다이내믹스는 로봇을 통한 모빌리티 기능성 향상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다. 현대차그룹과 함께 Progress for Humanity라는 공통된 비전을 공유하고 있고,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로보틱스 기술력이 스마트 모빌리티에 도움줄 수 있음. 예를 들어, 험지에 사람 대신 로봇이 들어가서 사람을 위한 진보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