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Q&A] 메르세데스-마이바흐 총괄 다니엘 레스코우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3-04-25 09:51:20

본문

메르세데스 마이바흐의 첫 번째 배터리 전기차 메르세데스-마이바흐 EQS SUV를 지난 3월 말 포르투갈 메르세데스 EQE SUV 시승회 현장에서 만났다. 직접 시승은 할 수 없었지만, 책임자와 엔지니어들이 참여해 자세한 내용을 설명했고 차량을 자세하게 살펴 볼 수 있었다. 고가 력셔리를 라인업하는 하이엔드 브랜드로 중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배터리 전기차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초 호화 럭셔리 전기차로 Welcome to Beyond 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 세우고 있다는 점도 주목을 끌었다. 지난 3월 28일, 메르세데스 EQE SUV 국제 시승회 현장에서 만난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총괄 다니엘 레스코우(Daniel Leskow)와의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다.

d9d530e925e5b51810ff2bf0d4e4d06c_1682383

Q : 마이바흐 브랜드로서는 지난해 기준 한국이 글로벌 2위 시장인데 한국에서 유독 마이바흐와 벤츠의 인기가 높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 메르세데스 마이바흐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브랜드로, 긴 역사 동안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자동차 업계에서 매우 잘 알려진 브랜드이다. 메르세데스와 마이바흐가 만나 메르세데스 마이바흐가 탄생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의 기술력에 마이바흐만의 특별한 럭셔리함과 편안함이 결합하였기 때문에 사랑을 받은 것 같다. 이러한 조합은 굉장히 성공적이었고, 이러한 점 덕분에 한국 고객들에게도 잘 어필됐다고 생각한다.


Q : 마이바흐에 열광하고 있는 한국 시장에 한국만을 위한 특별한 에디션 차량을 내놓거나 추가 투자 계획이 있는지?

A : 작년에 한국을 방문했었는데, 마이바흐 브랜드가 한국에서 성취한 것들에 대해 굉장히 감동하였고, 마이바흐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분들에게 감사함을 느꼈다. 마이바흐 100주년을 기념한 마이바흐 에디션 100 모델을 한국가구박물관에서 공개할 때 저도 발표의 한 부분을 맡았고, 마이바흐의 한정판 에디션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낄 수 있었다.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하는 것은 마이바흐 전략 중 하나이며, 에디션 100 이후로 지난해 12월에 전 세계에 각각 150대 한정 판매하는 버질 아블로 에디션과 오뜨 부아튀르 에디션을 선보였다. 이러한 글로벌 에디션에 더해 한국 시장만을 위한 한정판 에디션 모델을 이미 선보인 바 있다.

메르세데스 마이바흐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품을 보유한 글로벌 브랜드이지만, 컬러, 가죽 등을 항상 특별하게 조합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인데요, 이 부분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지향하려고 한다.


Q :이번에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EQS SUV가 마이바흐 브랜드의 첫 전기차인데, 빠르게 전기차가 나온 것 같지는 않은데, 다른 브랜드에 비해 마이바흐 전기차가 좀 늦게 나온 이유는 무엇인가?

A : 마이바흐는 매우 특별한 하이엔드 럭셔리 브랜드이다. 하이엔드 대형 전기차 분야에서 봤을 때 아직 시장에 나온 모델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바흐 EQS SUV 가 최상위 럭셔리 전기차 세그먼트에서는 최초의 차량이고, 현재까지 시장에 경쟁 모델이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덧붙이자면, 단순히 전기 파워트레인을 장착하는 문제가 아니라 ‘마이바흐 전기차’다. 그 때문에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 강력한 파워트레인뿐만 아니라 편안하고 럭셔리한 인테리어, 최신 기술 등 모든 부분에서 최고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기술, 히트펌프, 디지털 요소 등 메르세데스-마이바흐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요소가 완벽해야 한다.

d9d530e925e5b51810ff2bf0d4e4d06c_1682383

Q :  마이바흐는 언제까지 모든 모델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이 있나?

A : 마이바흐는 메르세데스 벤츠 그룹사의 브랜드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의 목표인 앰비션 2039(Ambition 2039)에 따라 시장 상황이 허락하는 한 2030년까지 마이바흐의 모델들을 전동화할 것이다.


Q : 마이바흐가 추구하는 전기차는 무엇이며, 마이바흐보다 더 고급이라고 밝힌 최상급 브랜드인 미토스(MYTHOS)는 언제쯤 만나볼 수 있는지?

A : 미토스(MYTHOS)는 마이바흐와는 따로 분류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다.

마이바흐의 2022년 전 세계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37% 증가한 2만 1,600 대였으며, 현재 매우 좋은 모멘텀에 있다고 판단된다. 이를 이어가는 전략으로 마이바흐 차량을 전동화하는 것과 더불어, 최고의 기술력과 마이바흐만의 특별함을 보여주는 매우 특별한 한정판 에디션을 지속해 선보일 예정이다.


Q : 전년 대비 37% 성장했다고 하는데, 이러한 성장세를 앞으로도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다고 보는지?

A :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현재는 전략의 중요한 이정표인 마이바흐 EQS SUV를 출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항상 그랬듯 판매 예상치에 대해서는 말할 수는 없지만, 현재 이 차량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d9d530e925e5b51810ff2bf0d4e4d06c_1682383

Q : 12월에 리미티드 에디션을 발표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A :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답변) 리미티드 에디션은 오뜨 부아튀르 에디션과 버질 아블로 에디션으로, 작년 12월에 글로벌 공개를 했다. 오뜨 부아튀르 에디션은 전 세계 150대 한정으로 판매하고, 한국에도 올해 출시될 예정이다. 마이바흐 버질 아블로 에디션 또한 150대 한정판매 모델로 한국에서는 총 20대 판매 예정이다. 이에 더해 작년 6월에 국내 공개한 마이바흐 100주년 에디션 모델은 전 세계 100대 중 17대를 한국에서 판매했다.


Q : 한국 투자와 관련해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한국 인기 요인에 대해서도 말해달라.

A : 먼저 한국에서 마이바흐 브랜드가 이렇게 높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에 대해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고객 관점에서 봤을 때 마이바흐 브랜드는 역사, 기술, 럭셔리 측면에서 볼 수 있다. 마이바흐는 고객들에게 차량을 직접 디자인할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한 가지 색상이나 어두운 색상, 전통적인 외관 디자인과 같이 보수적인 디자인을 넘어서 고객들은 투톤 컬러의 외관 등 더욱 눈에 띄고 개성 있는 모습으로 차량을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마이바흐는 보수적인 모습부터 굉장히 개성 있는 모습까지 다양한 범위의 디자인을 제공한다. 이것이 마이바흐가 다양한 그룹의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마이바흐 고객 중에는 사업가, 음악가 등 성공한 사람들이 많고, 그들은 자신만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을 자신의 차를 통해서 보여주고자 한다. 마이바흐는 보수적인 부분부터 개성 있는 모습까지 광범위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이것이 고객들이 마이바흐를 선택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마이바흐는 전통을 중시하는 브랜드다. 동시에 최신 기술을 접목해 자동차 업계에서 항상 앞으로 나아가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이것도 인기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투자 계획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작년 중국에 마이바흐 아틀리에(Maybach Atelier)를 오픈했다. 특별히 교육받은 마이바흐 전문가들과 예술작품과 어우러진 제품 전시 등 마이바흐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꾸며진 마이바흐 아틀리에에서 고객들에게 마이바흐를 구매하면서 굉장히 특별하고 완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마이바흐 브랜드 전용 리테일 시설은 언제 어디서 추가로 오픈할지 아직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이 경험을 발판 삼아 다른 시장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그리고 한국은 마이바흐에 있어서 중요한 시장 중 한 곳이다.

(참고) 올해 초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가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했던 내용에 따르면, 한국에는 전 세계 최초의 마이바흐 브랜드 센터를 오픈할 계획이며, 올해부터 이를 준비한다.


Q : 전기차의 외관에 마이바흐 차량의 정체성이 많이 담긴 것이 인상적이었다. 마이바흐는 흔히 '성공한 사람들'이 타는 차량으로 이전에는 나이가 지긋한 분들이 많았는데, 최근에 젊은 사업가나 인플루언서, 가수 등의 구매가 늘면서 구매 연령층도 젊어지고 있는가?


A : 마이바흐 브랜드 자체가 점잖고 보수적인 모습부터 개성 넘치고 화려한 느낌까지 모두 줄 수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젊은 고객들부터 나이가 많은 고객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다. 그들의 공통점은 탁월함(excellence)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이바흐는 이미 매우 젊은 고객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마이바흐에 전기 주행과 디지털 경험을 결합한 혁신적인 측면이 더해지면서 젊은 고객들로부터 이것이 매우 매력적이라는 피드백을 받고 있다.


Q : 마이바흐는 자율주행에 대해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요즘 회자되고 있는 풀 셀프 드라이빙이 장기적으로 실현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지?

A : 마이바흐는 늘 메르세데스의 최신 기술과 더불어 마이바흐의 부분들을 잘 조합하고 있으며, 이는 자율주행의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마이바흐 차량이 어떻게 운용되는지를 보면, 마이바흐 차량은 쇼퍼드리븐으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마이바흐의 고객들은 그들 스스로 운전하는 것을 즐기는 고객들도 많다.  주중에는 쇼퍼드리븐으로 사용하고, 주말에는 고객들이 스스로 드라이빙을 즐기는 경우이다. 이렇게 마이바흐는 두 가지 상황에 모두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9d530e925e5b51810ff2bf0d4e4d06c_1682383

Q : 그러면 오프로드 드라이빙에 대해서는 당장에 그렇게 발전된 최신 기술을 적용할 의사는 없다는 말인지?

A : 지금 당장 말할 수 있는 것은 메르세데스 벤츠는 해당 부분에 있어서 최신 기술을 적용하고 있고, 마이바흐 또한 지켜보고 있다는 점이다.


Q :경쟁업체와 인지도적인 부분에서는 메르세데스 벤츠가 앞서 있는데, 차별화하기 위한 마이바흐만의 전략은?

A : 우리는 종종 이러한 경쟁업체와의 비교에 대해 듣곤 하지만, 이는 마이바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고객을 위해 우리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행하고 기술력과 마이바흐의 강점을 올바르게 결합하는 것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은 고객들을 위한 최고의 패키지(best package)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 : 마이바흐 SUV(GLS)와 비교했을 때 마이바흐 EQS SUV는 어떤 면에서 더 업그레이드되었나?

A : 기술력 부문에 있어서는 이 차(마이바흐 EQS SUV)가 최상이라고 생각한다. 이 차는 최대출력 484 Kw, 최대토크 950 Nm, 제로백 4.4 초의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등 구동 트레인 부분에서도 최상이다.


Q :  EQS 세단을 먼저 출시하지 않고 EQS SUV를 먼저 한 이유는 무엇인가?

A : 하나는 하이엔드 SUV 부문에 대한 고객 선호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기술적 관점이다. SUV는 마이바흐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적용 및 통합하기에 적절하다. 특별한 시트 구조와 함께 넓은 공간감으로 추가적인 안락함을 제공하고 최적의 방식으로 마이바흐의 기능을 제공한다.


Q : 마이바흐 EQS SUV는 국내에 언제 출시될 계획인가?

A : 생산공장이 있는 북미에는 올해 가을, 한국에는 내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