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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가 발행하는 세계인명사전(Who’s Who in the World)을 비롯해 세계 주요 인명사전에 수십차례 등재된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김필수 교수가 애정어린 눈으로 본 자동차산업에 대한 글입니다. 김 교수는 낙후된 중고자동차, 정비, 튜닝 및 이륜차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각종 단체를 조직하거나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보급이 늘어나는 전기차, 문제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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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6-27 12:05:10

본문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작년 판매된 전기차 누적대수는 약 130,000여대, 올 말이면 누적대수 200,000만 여대가 될 것이다. 특히 올해는 전기차 전용플랫폼 등을 활용한 가성비 최고의 전기차가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더욱 전기차 판매는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추세면 2025년 정도면 실질적인 전기차 주도권이 완전히 넘어올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된 상황에서도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된 전기차는 약 326만대이고 올해는 최대 약 500만대 정도까지 예상된다. 물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가 얼마나 제대로 공급되는 가가 관건일 수 있으나 이러한 활성화 추세가 진행된다면 오는 2025년이면 전 세계적으로 약 1천만대 이상 판매될 것이 확실 시 된다고 할 수 있다.   

 

  전기차 자체는 일반 내연기관차 대비 완전히 다른 시스템을 구비하는 만큼 앞으로 새로운 문제도 누적될 것으로 판단된다.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변속기를 완전히 배터리와 모터로 대체하고 시스템 자체가 완전히 다르다보니 기존 방법으로는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노출된다는 것이다. 특히 새롭게 등장한 차종인 만큼 새로운 게임체인저급 기술도 아직 개발되어야 하고 반대로 누적대수가 늘수록 새로운 문제도 크게 부각되기 때문이다. 

 

  최근 발생하는 문제는 리튬이온배터리로 인한 전기차 화재라 할 수 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현존하는 최고의 배터리이지만 열에 취약하여 잘못 사용하면 화재가 발생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코나 전기차의 화재 문제도 심각성이 커지다보니 전체 코나전기차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무리수를 둔 이유도 바로 이러한 심각한 문제로 커질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면 진압에 소요되는 소방대원과 진압시간은 내연기관차 대비 비겨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다는 것이고 소모되는 물의 량도 100배가 넘을 정도로 크다는 새로운 문제도 등장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의 급발진 문제도 심각성을 나타내고 있다. 급발진이 발생한 전기차를 운전자가 약 1.5Km를 달리면서 살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을 본 소비자는 심각한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충전소에서의 화재나 다양한 문제점도 하나하나 나타나고 있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앞으로 바닥에 설치한 전기차의 배터리 구조상 침수도로를 지날 때의 배터리 침수는 아무리 안전조치를 한다하더라도 감전 등 문제의 소지가 커질 것이고 비오는 날 지붕도 없는 전기차 충전소에서 젖은 손으로 충전을 하다가 감전되는 사고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하겠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과속방지턱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인 만큼 잘못된 과속방지턱으로 인하여 바닥의 낮은 전기차 배터리에 충격을 주면서 화재 등 다양한 문제점을 낳을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워낙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각종 전기차 문제점이 누적대수가 늘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이다.

 

  물론 상대적으로 장점도 있다. 아직 전기차는 이제 시작인 만큼 게임체인저급 기술개발을 통한 선두급 기업으로의 도약 기회도 늘어난다는 것이다. 기존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자동차 제작사가 기존의 명품 이미지를 전기차 시대에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 것인지도 두고 봐야 한다고 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전기차 스타트업이 명품 브랜드로 올라 올 수 있는 기회도 많아진다는 것이다. 즉 개천에서 용 날 수 있는 기회도 분명히 크게 늘어 난다는 것이다

 

  전기차 시대는 새로운 기회가 되는 대상이 되기도 하지만 기존 기업에게는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기업이 망할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흐름을 줄기며, 원천기술 확보 등 퍼스트 무버로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뜻이다.

 

  현대차 그룹도 고민은 크게 늘어났다고 할 수 있다. 예전과 같이 패스트 팔로워의 위치가 아닌 치고 나가는 퍼스트 무버만이 살아 날 수 있는 세대로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적과의 동침은 기본이고 이종 간의 결합, 새로운 짝짓기, 각종 합종연횡 등 강점을 가진 기업과의 연동성을 가진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전기차는 새로운 시대의 기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능과 각종 공유모델을 위한 기본이 바로 전기차이기 때문이다. 최대한 장점을 살리면서 단점을 최소로 하는 전기차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전기차라 하여도 큰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한 순간에 브랜드 이미지 추락은 물론 기업의 흥망을 좌우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경우가 늘 것이라는 것이다.

 

  전기차는 분명히 기회도 되지만 위기도 가져올 수 있는 점을 확실히 주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경우도 전기차 시대에 대비한 전기차의 기본 상식은 물론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모두가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준비와 대처가 중요해지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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