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미국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가 발행하는 세계인명사전(Who’s Who in the World)을 비롯해 세계 주요 인명사전에 수십차례 등재된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김필수 교수가 애정어린 눈으로 본 자동차산업에 대한 글입니다. 김 교수는 낙후된 중고자동차, 정비, 튜닝 및 이륜차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각종 단체를 조직하거나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목받고 있는 자동차 4륜 조향장치, 앞으로의 가능성은?

페이지 정보

글 : 김필수(autoculture@hanmail.net)
승인 2021-11-13 21:29:22

본문

최근의 자동차는 더욱 진보하면서 안전장치와 편의장치가 극대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 안전하면서도 빠르게 목적지까지 이동시켜주는 미래의 이동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전의 단순한 이동수단인 자동차의 개념에서 미래의 모빌리티로 진보하고 있다고 하겠다. 

최근의 화두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같은 무공해차, 자율주행 기능 등이 버무려져 있다고 하겠다. 구체적으로는 OTA 같은 실시간 무선 업데이트 기능이나 휴대폰과의 연동성은 기본이고 아직은 자율주행이기 보다는 운전보조기능인 ADAS 같은 기능이 관심을 많이 끌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차종 대비 차별화된 기능을 부여하여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각종 장치 중 4륜 조향장치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국산 제네시스 차종 등 고급 프리미엄 차종을 중심으로 여러 차종에 이러한 자동차 4륜 조향장치가 본격적으로 장착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 등 여러 계층에서는 4륜 조향장치가 신기하고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이 장치는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이미 약 20여년 전 일본 마쯔다 등 일본 차종에는 차종에 따라 4륜 조향장치가 장착된 차종이 여러 가지가 있었다. 특히 스포츠카 등에 이 장치가 장착되어 운전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당시 4륜 조향장치의 특허는 일본 제작사가 상당수 보유하고 있을 정도라 할 수 있었다. 당시의 경우는 초기 기계적 4륜 조향장치였으나 현재는 전자식 장치로 개발되면서 더욱 세밀하고 세련된 안전장치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사용되고 있는 4륜 조향장치가 장착된 차종의 경우 용어 정의에 있어서 언론에서는 '후륜조향'이라는 언급을 자주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용어는 잘못된 용어 언급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전륜 조향은 일반 자동차에 적용되는 방식으로 앞쪽의 2륜만 조향하는 장치를 지칭한다. 반면 후륜 조향은 가장 대표적인 차종이 지개차라고 할 수 있다. 지게차는 전륜은 고정되어 있고 후륜만 조향하는 차종을 지칭한다, 우리가 현재 언급하는 4륜 조향장치는 4WS(4 Wheel Steering)를 지칭한다. 내 바퀴 모두 상황에 따라 움직이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비슷한 용어의 4WD라고 하는 4륜 구동장치를 생각할 수 있다.

4륜 조향장치를 장착한 자동차는 운전에 있어서 특이하게 작동한다. 물론 적용되는 차종에 따라 기술의 정도가 다르다 보니 뒷바뀌 조향에 있어서 각도 등의 적용에 한계가 있는 만큼 기술의 정도가 다르다. 최근 일반화된 4륜 구동장치의 경우 AWD가 되면서 적용되는 기술이 차이가 있는 것과 같다.

4륜 조향장치의 작동은 사거리 등에서 우회전 및 좌회전의 경우와 같이 저속의 경우에는 앞바퀴가 우회전할 경우에는 뒷바퀴는 반대인 좌측으로 꺾어지면서 원주를 크게 도는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다보니 일반적으로 뒷바퀴가 조향 없이 딸려오는 경우와 달리, 4륜 조향장치가 장착된 자동차는 원주를 크게 돌면서 안전하게 회전하는 특징이다. 

특히 이 경우 주차장 등에서 일반적인 큰 차량을 주차할 경우 전후로 여러 번 조향하는 불편함을 4륜 조향장치가 장착된 차량은 한두 번으로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우리가 주변에서 운전하면서 대형 트럭 등이 우회전 등을 할 경우 중앙선을 넘어 크게 도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이유는 역시 뒷바퀴가 차체에 끌려오면서 안쪽 영역을 침범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한계가 전륜 조향의 한계다. 

한편 중속에서는 앞바퀴 조향과 달리 뒷바퀴는 중간 정도로 움직이면서 적절한 조율을 한다. 고속에서는 앞바퀴 조향과 같은 방향으로 뒷바퀴가 움직이면서 조향이 원활하게 진행된다. 이 경우는 고속도로 등에서 앞차를 추월하기 위하여 좌회전 차로 변경을 하게 되는 경우의 안전성을 생각할 수 있다. 

일반의 경우는 갑작스런 차로변경으로 차체의 진행방향과 바퀴의 방향이 갑작스럽게 틀어지면서 차제가 진동하고 불안정한 특성이 나타난다. 그러나 4륜 조향의 경우는 같은 방향으로 바퀴가 움직이면서 네 바퀴가 동시에 틀어지게 되고 차체가 틀어지지 않고 차량이 사선으로 움직이면서 차체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되게 차로 변경이 가능해진다.

전체적으로 4륜 조향장치가 장착된 차량은 더욱 안전하게 차량 운행이 가능하게 만들어진다. 최근의 장치는 더욱 전자화되어 더욱 세밀한 운행이 가능해진다. 역시 가장 큰 단점은 첨단 장치 장착에 따른 비용이 커진다는 것이고 고장 등이 발생할 경우 역시 비용이 수반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글로벌 부품회사인 만도가 이제 본격적으로 국산 모듈을 창작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열기 시작했다. 만도의 경우 제동장치나 현가장치 등을 대상으로 하드웨어적인 부품을 없애고 신호로 모듈을 제어하는  X by Wire라는 신기술을 본격적으로 적용하면서 글로벌  시장을 상대로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고 있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4륜 조향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더욱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대표 장치로 안착되기를 기원한다. 동시에 국산 첨단 장치가 글로벌 시장에서 시장을 주도하는 장치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