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미국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가 발행하는 세계인명사전(Who’s Who in the World)을 비롯해 세계 주요 인명사전에 수십차례 등재된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김필수 교수가 애정어린 눈으로 본 자동차산업에 대한 글입니다. 김 교수는 낙후된 중고자동차, 정비, 튜닝 및 이륜차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각종 단체를 조직하거나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분야의 빠른 생계업 지정이 필요하다.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1-12-11 16:42:22

본문

김 필 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자동차 영역이 급변하고 있다. 지난 130여 년의 내연기관차 역사가 급격하게 전기차 등 무공해 자동차로 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급격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는 미래 일자리, 먹거리 등에 큰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준비가 안 된 상황에서 너무 빠르게 진전되다보니 일자리의 변화가 크게 일면서 미래 일자리가 크게 줄기 때문이다. 

 

실제로 전기차로 인한 변화는 부품수가 과반으로 줄고 생산현장의 모듈화로 인한 단순화는 생산 일자리를 줄여주는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래 급변에 대한 일자리는 늘기 보다는 분명히 줄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합종연횡 등 다양한 알자리 통합과정이 필요하고 업종전환이나 전환 교육도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고 하겠다.   

  

  현재의 단순한 이동수단인 자동차가 미래에는 크게 변하면서 모빌리티로 확대 개편한다고 보면 된다. 더욱 다양하고 범위가 넓어지면서 미래 먹거리도 크게 변하고 있고 단순한 자동차 범주에서 자율주행이나 공유 모델은 물론 커넥티드 기능 등 생각지도 못한 기능으로까지 확대된다고 해도 된다. 새로운 창출에 대한 기대감이 미래를 더욱 도전적이고 가능성 큰 무대로 옮겨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뜻이다.     

 

  이렇게 변하고 있는 미래 자동차 분야에서 미리부터 준비하지 못한 영역은 도태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다고 하여야 할 것이다. 너무 빠르게 급변하면서 새로 발생하는 일자리보다는 역시 없어지고 도태되는 일자리가 더욱 많아진다고 판단하면 된다. 

 

이 중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변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차량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면서 폐차 할 때까지의 총체적인 과정을 지칭한다. 이러한 국내 시장은 100조원을 넘는 매머드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 A/S부품, 용품, 이륜차, 정비, 튜닝, 보험, 리스, 렌트 및 리사이클링 등 더욱 다양한 범위가 있다고 하겠다. 

 

이중 자동차 정비분야는 전체를 아우르는 중간 과정이면서 꼭 있어야 할 영역이라다. 모든 영역에 걸치면서 영향을 주는 영역으로 중요한 감초 역할을 하고 있으나 순수한 정비영역은 이미 레드오션화 되면서 역할에 대한 회의감이 커지는 영역이다. 요즘 차량은 워낙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아서 예전과 같이 고장이 나는 것도 아니고 무상 A/S 기간도 늘면서 더욱 정비업소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더욱이 전기차 등 부품수가 내연기관차 대비 과반으로 줄면서 더욱 정비업소의 할 일이 없어지는 추세다.

 

  전국 약 45,000개의 정비업소 중 종합이나 소형 등 규모의 경제를 자랑하는 큰 규모의 정비업소는 약 4,100여개 정도이다. 나머지 40,000여개가 카센터라고 하는 조그마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무장이 잘 된 내연기관차로 인하여 수입원이 줄어든 상황에서 전기차의 등장은 더욱 정비업소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부품이 과반이고 모듈화가 진행되면서 고칠 수 있는 영역이 줄어들고 더욱이 정비인들의 전기차에 대한 정비시식도 전혀 없기 때문이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없고 관련 전문 장비도 전혀 없어서 현 지점에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 정비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미 레드오션화 한 영역에서 더욱 입지가 줄어든 아픔을 겪고 있는 것이다.         

 

  재작년 정비관련 연합회는 일몰된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을 대신하여 중기부의 생계형 업종 신청을 하게 되었다. 동시에 가입 신청을 한 국내 중고차 영역에 대한 심의가 끝나는 대로 정비분야의 생계업 지정을 토론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중고차 분야의 완성차 진입 문제로 인한 난항으로 인하여 그 동안 정비업 분야의 생계업 지정은 계속 늦추어졌다고 할 수 있었다. 이번에 다시 이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그 동안 중고차 분야의 완성차 업계 진출에 대한 논의를 위하여 상생협의회가 결성되어 좌장을 맡았던 필자는 당시에도 정비업계의 생계업 지정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었다고 할 수 있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비업계의 어려움이 더욱 가중되고 있고 전기차 등으로의 전환도 빨라지고 있어서 더욱 어려운 영역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즉 이번 정비분야의 생계업 지정은 중고차 분야와의 예리한 주제와는 달리 더욱 명료하고 결정하기 쉬운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당연히 지정하고 일자리에 대한 변화를 유지하는 정책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래 전기차 등으로의 전환은 필연적이지만 일자리 창출보다 더욱 중요한 영역이 바로 일자리 유지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비분야의 생계업 지정은 타당하면서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는 영역이 바로 수입차의 무상 A/S영역이라 할 수 있다. 수입차 시장은 이미 성장과 더불어 더욱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다보니 예전부터 가장 불만을 가진 영역이 바로 수입차 정비다. 

 

소비자들은 수입차를 구비하여 당연한 무상 A/S 영역이면서 제대로 된 서비스 대접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였기 때문이다. 즉 관련 브랜드의 수입 정비센터를 늘려 소비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라는 뜻이기도 했다. 최근 정비업계에서 수입차의 A/S 목적으로 새운 정비업소의 건립을 불허한다는 소식을 들으면서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미 이전부터 소비자를 위한 수입차의 무상 A/S 센터 건립은 당연한 숙제라는 것이다. 이 영역은 기존 정비영역을 잠식하는 센터가 아닌 기존 정비업소가 할 수 없는 영역을 담당하는 수입 전용 브랜드를 위한 소비자 중심의 A/S센터라 판단하면 된다. 해당 브랜드의 무상 A/S 기간 동안 소비자를 위한 정비센터 운영은 생계업 지정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두 업계 간에 협의가 잘 진행되고 있는 부분은 매우 긍정적이라 판단된다. 판매차량 대비 적정 센터수는 물론이고 전문 포터블 장비와 역할 등을 잘 논의하여 진정한 상생 모델로 등장하기를 바란다. 당연히 소비자를 위한 전문 센터로서의 역할이라 판단되며, 동시에 생계업 지정에 대한 결정도 하루속히 이루어지길 바란다. 분명히 정비분야는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기 시작했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도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나서서 해줄 일도 매우 많다. 당장 정비인들에게 미래 전기차 등에 대한 무상 교육도 필요하고 필요하면 업종 전환과 전환 교육도 필수적으로 늘려야 한다고 하겠다. 필자도 정비 분야의 고민을 고려하여 미래 전기차 교육과 교과과정 구축, 튜닝업 추가, 제조업 모델로 전환하여 해외 기술 인력 활용 등 다양한 방법을 마련 중에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정비업의 미래가 가장 불확실하다는 점이다. 미래에는 전기차가 득세하면서 더욱 일자리는 줄어들고 자동차 소비품목도 급격히 줄기 때문이다. 최근 벤츠와 BMW가 아예 엔진룸을 못 열게 만든 점 등은 시사하는 바가 크기 때문이다. 굳이 열어서 고압배선 등 위험한 요소가 많고 워셔액 보충은 외부로 빼냈기 때문이다. 엔진룸을 통하여 상당한 일거리로 여겼던 정비 분야에서는 심각한 영역 축소라 할 수 있다.  

 

  담당부서인 중소벤처기업부의 자동차 정비업 분야의 빠른 생계업 지정으로 미래의 불확실성을 조금이나마 늦추는 효과가 나타나기를 바란다. 더불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아직도 결정을 내리지 못한 중고차 분야의 완성차 진출에 대한 결정을 촉구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