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미국 마르퀴스 후즈후(Marquis Who’s Who)가 발행하는 세계인명사전(Who’s Who in the World)을 비롯해 세계 주요 인명사전에 수십차례 등재된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김필수 교수가 애정어린 눈으로 본 자동차산업에 대한 글입니다. 김 교수는 낙후된 중고자동차, 정비, 튜닝 및 이륜차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각종 단체를 조직하거나 세미나, 포럼 등을 개최하는 등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전자파 발생 증가,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는 시기이다

페이지 정보

글 : 김필수(autoculture@hanmail.net)
승인 2022-12-25 19:13:46

본문

전기차의 사용은 필연적이다.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오는 2035년이면 각 국가마다 내연기관차 판매종식을 할 정도로 내연기관차는 점차 종식 시점이 다가오고 있는 현실이다 가장 걱정이 되는 부분은 전기차의 보급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점이다, 너무 빠르다보니 기존 내연기관차 관련 업종은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각 분야에서 경착륙이 진행 중이라는 점이다, 자동차 부품업종은 기존 내연기관차 부품을 생산하면서 친환경차 부품으로의 전환을 못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국내 약 45,000군데의 정비업체체는 거의 전체가 전기차는 물론 하이브리드차까지 정비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지 못하여 도태 위기로 가고 있는 형국이다, 이 외에도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은 더욱 느려서 미래의 대학으로 존재조차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전기차에 대한 부작용이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전기차는 보급된 지 약 10년뿐이 안된 초보 상태라 할 수 있다. 그 만큼 준비가 매우 미흡하여 각 분야에서의 경착륙은 물론 비상조치나 구출방법 등도 충분하지 못한 형국이다. 심지어 종종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로 무작정의 부정적인 시각이 커지면서 보급측면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까 우려될 정도라 하겠다, 이 중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 중의 하나가 바로 전기차 발생 전자파 장애라 할 수 있다,

  전자파는 전기전자장치에서 발생하는 특수한 주파수대의 파형으로 인간 등 살아있는 생명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기기끼리 작용하여 오동작까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큰 사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각 국가나 기관에서는 종류별로 전자파 발생과 차폐는 물론 다양한 규제책을 내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라 할 수 있다. 내연기관차의 경우도 엔진 룸 등 각종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한 기본 규제가 있어서 외부로의 발산이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내연기관차는 예전과 달리 전기전자장치가 약 40%에 이를 정도로 비율이 늘었으나 아직은 기계 중심이고 그렇게까지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자동차 급발진 등 문제점이 크게 노출되면서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기도 하다, 이 자동차 급발진은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일부 전자파 장애나 전자장치 오동작으로 인한 급발진이 발생하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아직도 심각한 문제이고 전기차도 예외가 아니어서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전기차에 대한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나 제대로 된 대처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이 중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상황에 따라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규정이 매우 약하다는 점이고 이에 대한 고민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기본적으로 규정되어 있으나 추상적이고 실제 상황에서는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용량의 급속충전기를 전기차에 충전하는 상황에서 주변에 발생하는 전자파는 물론이고 바닥에 깔린 대용량의 전기차 배터리팩에 올라 앉아있는 탑승객에게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 지에 대한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조치도 없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가속을 할 경우 전자파가 발생하는 상황도 다를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상황에 따른 조치도 매우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무선충전이 보편화된다는 점이다. 전기차에 자율주행 기능을 넣으면서 자연스럽게 자동차 자체가 충전소로 이동하여 무선충전하는 경우가 보편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주차장에 주차시켜 놓으면 바닥에 있는 충전패드를 통하여 충전하는 방법, 필요한 곳에 충전패드를 이동시켜 충전하는 방법 등 앞으로 무선 충전을 통한 방법이 상당 부분 공급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 전기차 안에 탑승객이 있는 경우 전자파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심장 박동과 뇌파 등을 고려한 의료장치를 한 환자가 전기차에 탑승할 경우 신체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주변에 발생하고 있어서 더욱 우려된다고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인들의 경우도 이러한 전자파가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노후에 심각한 질환으로 상승하는 문제점도 예상할 수 있고 당장 환자의 경우는 바로 신체에 이상을 느끼면서 심각한 영향과 후유증을 나타낼 수도 있다는 점이다.

  전기차는 필연적이고 향후 주도 세력으로 등장하면서 일반 가정에서 가장 보편화된 이동수단으로 등장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전동킥보드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와 초소형차인 마이크로 모빌리티도 보편화되고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인 UAM 등의 등장 등 모두가 배터리의 이용한 모터 구동이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장치가 전기전자 시스템이라는 것이고, 배터리 용량이 증가하면서 고전압 대용량 충전방법이 일상화되면서 편리성과 활용도는 최고조로 높아지겠지만 상대적으로 전자파 등으로 인한 신체 안전지수는 우려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는 물론이고 유사한 이동장치에 대한 전자파 장애 등 다양한 현안을 제도적 정립으로 제대로 구축되기를 바란다. 지금이 그 시기라 할 수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