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미국의 자동차 역사 (12)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5-04-06 22:50:30

본문

● 본격적인 미국자동차공업을 일으킨 듀리 형제


1895년 시카고 타임즈 해럴드신문 사장인 콜사트가 미국최초의 자동차 경주를 12월에 개최한다. 시카고~밀워키~시카고로 돌아오는 경주에는 유럽의 밴츠, 다임러와 당시 한 두 대씩 만들던 미국자동차들이 출전하였고, 듀리형제도 자기들이 만든 차를 몰고 출전한다. 이경주에서 당시 가장 빠르고 성능이 우수하다던 독일의 벤츠차를 물리치고 당당히 1등으로 우승하여 인기를 얻는다. 여기서 자신을 얻은 듀리 형제는 다음해인 1896년 런던에서 열린 적기조례(赤旗條例; 증기 자동차를 억제했던 세계 최초의 자동차법) 해방 기념 영국 일주 레이스에 출전하여 우승 하므로서 미국 자동차메이커들에게 커다란 용기와 자신을 안겨준다.
    
듀리형제는 자동차를 대량 생산하여 팔기 위해 미국 최초의 자동차공장을 마사추세츠주 스프링필드시에 세운다. 이 공장이 미국을 오늘처럼 거대한 자동차왕국으로 발전케 한 모체였던 것이다. 미국 사람들은 미국최초의 실용적인 가솔린 자동차를 만든 사람은 듀리(Duryea)형제라고 믿고 있다. 그전에 많은 개척자들이 나왔지만 한, 두 대, 만들어 시험정도에서 그쳤고, 사람들이 타고 다닐 수 있도록 대량으로 만들어 판매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듀리형제는 공장에서 4마력 2기통짜리엔진을 의자밑에 장치한 자동차를 1898년까지 13대 만들고는 형제간에 경영상의 불화로 동생 프랭크가 회사를 떠나는 바람에 문을 닫고 만다. 이어 알렉산더 윈톤, 촬스 킴, 맥스웰, 알버트 포프등이 자동차를 몇 대씩 만들기 시작하여 미국 자동차공업의 기초를 닦는데 공헌하지만 이들은 초기 개척자로 끝난다.
    
이즈음 저 유명한 자동차 왕 핸리포드와 올스모빌을 만든 랜섬 올스, 아메리칸 모터스를 일으킨 토마스 제프리, 캐딜락을 만든 핸리 리랜드, 뷔크를 만든 데이비트 뷔크, 닷지차를 만든 죤과 호레이스 닷지 형제, 시보레를 만든 루이스 시보레 세계 최대의 자동차회사인 제네럴 모터스를 창설한 윌리암 듀란트, 수튜데 베이커를 만든 죤과 핸리 슈튜데 베이커 형제, 파카드를 만든 제임스 파카드, 프리머즈와 크라이슬러를 만든 월터 크라이슬러 등이 차례로 등장하여 미국의 자동차공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오늘날의 거대 미국 자동차산업을 이룩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