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제품 광고차의 걸작 소시지 모빌
제품형 광고 -3

페이지 정보

글 : desk(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9-01-22 16:37:25

본문

제품 광고차의 걸작 소시지 모빌(wienermobile, 1936)

맥도날드(영어: McDonald's)는 미국에 본거지를 둔 햄버거 체인점으로서 햄버거 연쇄음식점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1940년 리차드와 마우리스 맥도날드 (Richard와 Maurice McDonald) 형제가 캘리포니아의 산 베르나르디노애 맥도날드 레스토랑을 열었다. 그들은 1948년에 "급속(Speedee) 서비스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현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의 원칙을 수립했다. 맥도날드 형제는 1953년부터 프랜차이스로 바꾸어 2016 년까지 100개국에 약36,900개의 매장에서 하루에 6천9백만 명이 넘는 고객에게 매일 햄버거를 판매하고 있다.

 

41c39b3b97daa26f575efd8dd6de451b_1548142 

제품형 차량광고로 가장 성공한 기업은 미국의 육류가공 업체인 ‘오스카 메이어(Oscar Mayer &Co.)’이다. 미국의 소시지가공 제조업체인 오스카 마이어사의 홍보용 차량 비너모빌(Wienermobile)은 1936년 시카고에서 홍보를 목적으로 제작되어 수차례 개조를 거쳐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다.

13세기경 독일에서 등장했다는 소시지는 특히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만들기 시작한 돼지고기와 쇠고기가 혼합된 빈 소시지가 소시지의 원조로 보고 있다. 이래서 빈 소시지(Wien Sausage) 즉 비너 소시지를 독일 이민들이 미국으로 전했다하여 미국 초기부터 빈 소시지가 전통이 되어 오스카 마이어도 ‘비너 소시지(Wienere sausage)'라는 상표로 생산했다.

 

비너모빌(Wienermobile)은 미국에서 오스카 메이어 (Oscar Mayer)가 자사의 소시지와 핫도그를 선전하기위해 만든 소시지 모양의 광고자동차 시리즈이다. 첫 번째 버전은 1936년 오스카 메이어 (Oscar Mayer)의 조카인 칼 G 메이어 (Carl G. Mayer)의 아이디어에 따라 길고 가는 핫도그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이후 오늘날까지 미국 소시지의 상징으로 통하고 있다. Wienermobiles의 첫 운전사를 ‘Hotdogger’라는 별명으로 부른 것도 전통이 됐다고 한다.

 

초기 미국시장에서 소시지가 제품 간의 큰 차별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을 때, 당시 오스카마이어는 자사의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소비자 마음속에 꼭 자리잡고 싶은 제품이 되기를 원한 결과로 태어난 것이 비너모빌이었다. 이 소시지 차량은 모든 연령, 인종, 성별을 초월하여 좋아하였으며 사람들에게 기쁨과 끔, 상상력을 심어주는 상징이 되었다. 비너모빌은 80년동안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1936년 처음 등장한 비너 모빌은 6.0리터 V8, 최대출력 330마력의 엔진을 미드십에 얹은 후륜구동에 스포츠카와 닮은 차체구조였지만 최고속도는 시속 8km/h 정도로 제한되었다.

 

41c39b3b97daa26f575efd8dd6de451b_1548142 

그런데 소시지를 즉석에서 구워 줄 비너모빌의 뒤 꽁무니에 설치 된 요리실이 너무 좁아 덩치 큰 미국남성들이 들어가 요리하는 것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메이어는 비좁은 핫도그실로 몸을 구겨 넣어 요리할 수 있는 작은 체구의 요리사가 필요했다. 적임자를 이리저리 생각 하다가 자기회사 사원 중 늙스구레한 키 난쟁이 피에로 같이 사람들을 웃기는 영업사원이 있음을 떠 올렸다. 바로 영업부 사원 마인하드 라브(Meinhardt Raabe), 그가 최 적임자였다.

 

그는 1m 1cm 난쟁이 키에 영업사원 겸 허리우드의 코미디 영화에도 출연하고 있었다. 난쟁이 라브는 곧 오스카의 제의를 받아 들여 ‘난쟁이 오스카 운전사 겸 요리사(Little Oscar: The World's Smallest Chef.)라는 회사 지정 별명을 달고 비너모빌의 첫 운전사 겸 요리사가 된 이후 30년간 오스카 소시지 카의 마스코트 역할을 했으며, 94세 나이에 영화 ’오즈의 마법사‘에도 출연했다.

 

41c39b3b97daa26f575efd8dd6de451b_1548142 

비록 연료 배급으로 2차 세계대전 중에는 Wienermobile은 도로에서 잠시 사라졌지만 , 1950 년대 오스카 메이어 (Oscar Mayer)의 주문으로 미국 오하이오의 차체 제작사인 게르스텐슬라거(Gerstenslager Company)가 닷지와 윌리스 지프 섀시를 사용하여 비너모빌을 만들었다. 이들 모델 중 한대는 현제 미시간 주 디어 본 (Dearborn) 에있는 헨리 포드 박물관 (Henry Ford Museum) 에 전시 되어 있다. 이 Wienermobiles들은 학교, 고아원, 어린이 병원을 방문하고 퍼레이드와 축제에 참여하여 어린이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있다. 현재 11대가 미전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