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한국의 선전, 광고 차의 역사
인간의 삶을 혁신 시킨 명차들 (36)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9-02-07 07:19:13

본문

* 간판형 최초의 선전차는 3룬 미니트럭 ‘솔표 석유’

세계열강들이 앞 다투어 우리나라에 상륙할 즈음인 1897년, 서울에 주제하던 주한미국 공사인 호레이스 알랜(Horace Allen)이 고종으로부터 조선내의 이권을 무더기로 따 낼 때 당시 미국의 최대 석유회사였던 스탠더드 오일(Standard Oil)은 알랜을 통해 인천 월미도에 석유저장소 건립허가를 받아 조선 최초로 거대한 석유저장탱크가 그 웅장한 모습을 들어내어 큰 구경꺼리가 됐다.


곧 이어 스탠더드오일은 조선 내 총판대리점을 당시 인천에 `순신창(順信昌商會)`이라는 무역회사를 열고 국제무역을 하던 미국인 타운센드(Walter Davis Townsend;1856 - 1918)에게 주어 ⌜솔표 석유⌟라는 조선이름으로 팔았다. 그후 1930년 인천의 솔표 석유회사는 석유를 선전하고 배송하기위해 일제 소형 3룬트럭을 도입 적제함 양옆과 뒤에 松票石油(솔표석유)라 써부치고 거리를 누벼 구경거리가 된 것 우리나라 최초의 제품 광고차였다.

 

 

* 최초의 동물형 홍보차량의 등장

1953년 후전협정으로 동족상잔의 한국 전쟁이 끝나던 해 4월 초파일 석가탄신을 기념하고 전쟁의 종식을 염원하는 의미에서 대한불교 서울 조계사에서 불교의 상징인 대형 코끼리 상을 트럭위에 만들어 얹고 서울 시내를 순회하여 큰 구경거리가 됐다. 이때 사용한 차량은 한국전 때 쓰던 일제 군용 닛산 트럭이었다.

 

 

6dab0940653b126dacb597f207efe0e7_1549491 

* 최초의 한국 제품형 광고차를 탄생시킨 락회화학

1947년 설립된 LG그룹의 모태인 락희화학((樂喜化學)공업사는 1954년 8월 대한민국 최초로 연고 치약인 '럭키 치약'을 개발 시판해 대도시에서 단숨에 대박을 터트렸다. 그렇찮아도 당시 치아건강이 엉망이던 우리나라에 락희화학은 전국 방방곳곳에 락희치약을 선전하여 국민의 치아건강을 돕고 싶은 방법을 찾았다. 이즈음 한국전쟁이 끝난 직후라 미군들과 그들의 가족들이 가지고온 미국제 자동차 천국을 이루었다. 어느 날 락희화학의 한 영업사원이 자동차 지붕에 럭희치약 통을 만들어 부치고 다니면 구경꺼리로 그만일 것이라는 말에 1958년에 등장한 것이 한국 최초의 제품형 광고 차였다. 럭키화학은 실내가 좁은 승용차보다 치약 실물 광고도하면서 운송도 할 수 있는 1957년식 미국 쉐보래밴을 힘들게 구입하여 목적을 이룰 수 있었다.

 

* 첫 국산 조미료 ‘미원(味元)’ 광고 지프

첫 국산 조미료 미원(味元)을 만든 임대홍(대상기업 창업주)씨는 광복 후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일본 조미료인 ‘아지노모토(味の素)’가 한국 시장을 장악하는 것을 보고 1955년 일본으로 조미료 제조기술을 배우러 갔다가 감칠맛을 내는 성분인 글루탐산 제조 방법을 익혀 돌아와 한국 최초의 조미료 공장인 동아화성공업을 부산에 세우고 56년 첫 국산 발효 조미료인 ‘미원’을 출시했다. 나오자마자 대박을 터트린 미원은 집집마다 우후죽순처럼 퍼져나갔다. 62년에는 아예 회사 이름을 ‘미원’으로 바꾸었다.

 

6dab0940653b126dacb597f207efe0e7_1549491 

50 - 60년대 국내 고위층이나 대기업인들의 자가용은 미군이 불하한 폐군용지프를 재생 개조하여 검은 색을 칠한 미군 지프 일색이었다. 이 시절 첫 국산차로 나온 지프형 ‘시발’도, 62년에나온 첫 소형 승용차인 ‘새나라’가 생산 됐지만 전부 택시용으로 팔려 상류층에서는 자가용차로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일본에서 광고 차량을 보았던 임 사장은 도로를 달리는 미원을 생각하다가 자신이 타고 다니던 자가용 지프를 미원 광고차로 만들어 미원의 인기를 극대화 시키는데 가세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