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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자원 개발위한 남, 북극 탐사 자동차 역사 -2-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9-05-15 15:48:19

본문

◉ 너무 앞서 단명한 최초의 남극탐사 전용 자동차 ‘스노 크루저(Snot Cruiser) -1-
* 1937년 당시 15만 달러라는 거액이 들어간 미국 최초의 남극 탐사 전용 차량인 ‘스노우 크루저(Snow Cruiser)는 무게만 37톤, 바퀴 높이 3.4미터 였다. 그러나 베터리의 전기모터와  엔진 혼합의 하이브리드 출력이 형편없는데다가 커다란 바퀴를 채택했고 여러가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접목했지만 남극 혹한의 환경적인 조건을 극복하지 못해 주행이 불가능해서 실용에는 실패했지만 희대의 자동차 걸작이었다. 여기다 곧 2차대전이 벌어지자 미국정부의 자금지원도 중단되어 어쩔 수 없이 남극에 버리게 된다.
    

미국 정부는 1935년 미 해군 제독 리차드 비드(Richard E. Byrd)를 대장으로 비드 남극 탐험대를 조직 제1차 탐사를 했다. 그 후 지진 및 자기 장비를 개발했던 아이오와 웨슬리 언 대학 (Iowa Wesleyan College)의 물리학 교수 토마스 풀터(Thomas Poulter)를 1936년 두 번째  비드 남극 탐사대의 부 대장으로 미국정부는 임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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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극행 스노크루저

 

토마스 풀터 교수는 그의 남극 첫 탐사 후 움직이는 남극의 베이스캠프인 거대한 ‘스노우 크루저(Snow Cruiser ;일명 "팽귄1")’를 개발했다. 남극 스노우 크루저 는 1937 ~ 1939년 토마스 폴터 (Thomas Poulter) 의 지휘 아래 설계 제작된 차량으로 남극 대륙 에서의 수송을 쉽게 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스노우 크루저는 일명 "펭귄", "펭귄1" 또는 "거북"이라 불렀다.  이 거대 설상 차량은 1939년 비드 제독의 남극 탐사대와 함께 폴터 교수의 두 번째 탐험에 동행했다. 몇 가지 혁신적인 기능을 접목시켰지만 극도로 어려운 상황의 남극지에서 기대했던데로 작동하지 못하여 결국 남극에 버리고 말았다. 

* 남극 스노우 크루저 재원
설계 ; 아이오와 웨슬리언 대학 아모 기술 연구소 (Armour Institute of Technology)
디자이너 ; 토마스 폴터 (Thomas Poulter)
제작 ; 1937-1939년
구조 ; 종 방향 프런트 엔진, 4 륜구동
엔진 ; 11,000cc 6기통 152마력 디젤엔진 2기
전기 모터 ; 56kw 전동기 4기
  

차량 길이 ; 17 m
폭 ; 6.1 m
높이 ; 4.9 m
바퀴 지름 ; 3.6 m
무게 ; 34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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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싱턴행 스노크루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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