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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자원 개발위한 남, 북극 탐사 자동치 역사-4-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9-05-29 08:17:13

본문

 최초의 북극 탐사 자동차
* 북극을 달린 3대의 자동차 / Three cars run North Pole

북극은 남극보다 덜 추운 연평균 영하 34도로 사람이 살며 눈과 어름으로 덮인 산으로 되어 있어 비교적 탐사하기가 쉽다. 반대로 남극은 눈과 어름으로 덮인 바다로 되어 있으며 연평균 영하 49도로 지구상에서 가장 춥고 사람이 살지 않아 인간의 한계 능력을 시험하는 최악의 도전장으로 꼽고 있다.
    

북극은 1898년 4월 6일에 도보로 발견된 이후 많은 탐험가, 특히 북극 빙상을 걸어서 정복하려는 탐험가들에게는 야심 찬 목표가 되어왔다. 그런데 자동차 탐사는 그로부터 120년이나 지난 21세기 초엽에 이루어 졌다. 영국 국영방송 BBC의 자동차 프로그램인 탑 기어(Top Gear)가 방송을 위해 자동차로 북극 탐사 계획을 세우고 탑 기어의 공동 진행자인 제레미 클락슨(Jeremy Clarkson)과 제임스 메이(James May)가 역사상 처음으로 2007년 도요타 하이럭스 (Toyota Hilux) 픽업트럭을 주역으로, 이 차를 보조하는 2대의 도요타 차량 등 모두 3대를 몰고 북극도달에 성공하여 최초의 북극탐사 자동차가 됐다.
    

이들 톱 기어의 자동차 탐사대는 2007년 4월 22일 13:00시에 캐나다의 최북단 레소루트(Resolute) 마을을 출발하여 헤레나 섬 ⇢ 킹 크리스찬 섬 ⇢ 토 섬 ⇢ 노이스 반도를 거치는 총 2,000km를 돌파하여 만 16일 만인 2007년 5월 7일 오후에 북극 핵심인 북극자기점(北極磁氣点)에 도착하여 왕복 총 6,000km를 주파 하는데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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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 개조한 도요타 북극 차량들 / heavily modified vehicles
북극 탐사에 사용한 7세대 도요타 하이럭스 픽업트럭은 2007년 북극탐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아이슬란드에서 특별한 개조를 거친 모델로서, 동토의 극지방 탐험을 위한 각종 장비를 탑재했다. 4기통 3,000cc 169마력 디절 엔진을 얹은 4륜구동 더블캡 픽업 트럭 두 대와 보조차로 도요타 랜드 크루저 120(Toyota Land Cruiser 120) 한 대 였다. 특히 북극 툰드라를 돌파하기 위해 설계된 직경 38인치의 큰 타이어를 달았다. 하이럭스 픽업 한 대는 MC들과 카메라를, 나머지는 카메라맨과 제작진, 랜드 크루저에는  운전기사 정비기사, 극지 전문가 각 한 명이 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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