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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다용도형 캐러밴의 아우인 미니 밴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9-11-18 21:43:49

본문

*1936년 스타우트 스카랩


미니 밴은 스테이션 왜건보다 더 많은 승객과 수화물을 함께 수송하는 객, 화물 소형 승용차이다. 세단형 스테이션 왜건이 발전한 것으로서 미국의 자동차 분류인데, 2열 또는 3열 구성이 가능한 좌석을 갖춘 1∼1.5 박스형 밴이다. 영국에서는 MPV(Multi-purpose Vehicle ; 다용도성 차량)라 부르는데 소규모 인력과 짐을 운송하는 업체에서 주로 사용한다. 

 
미니 밴은 높은 지붕, 평평한 바닥, 뒷좌석 승객을 위한 슬라이딩 도어 및 네다리가 높은 사무용 의자형  좌석을 갖춘다. 미니 밴은 승용차 플랫폼에 차체를 만들어 얹는다. 1980년부터는 승용차 플랫폼을 벗어나 미니밴 전용의 플랫폼을 개발해 사용 미니밴의 크기가 왠만 한 중형 버스 크기로 발전했다.


◉ 미니 밴 변천사(history)

미니 밴 이라는 용어는 소형 승용차를 풀 사이즈 밴으로 포드 E시리즈, 다지 램 밴 및 쉐보레 밴(Ford E-Series, Dodge Ram Van 및 Chevrolet Van)과 같이 구별하기 위해 북미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들을 통틀어 간단히 '밴'이라고 불렀다. 미니 밴이라는 용어는 1959년부터 사 용했지만 1980년대 초까지 이 용어는 널리 사용되지 않았다. 미니 밴의 선조라 할수 있는 차량은 다음과 같다.

스페이스 (mono-space)'모노'는 '하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접두사로....조금은 생소하지만'모노 스페이스'는 '하나의 공간'으로 해석한다.탑승과 화물적재 공간이 분리되지 않는 공간...'미니밴'이 모노 스페이스 자동차의 대표적인 스타일이다.

 

1936년 미국에서 탄생한 스타우트 스카랩(Stout scarab)은 최초의 미니 밴으로 인정받고 있다. 스타우트 스카랩의 조수석은 회전할 수 있었고 승객은 뒤쪽 객실에 살치 된 테이블에 앉아 집으;응접실처럼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승객들은 옆 중앙에 설치된 슬라이딩 도어를 통해 승하차 할수있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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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9년 데카베 쉬넬라스터  

1949년에서 1962년까지 생산 된 독일의 데카베 쉬넬라스터(DKW Schnellaster)는 전륜구동, 가로 방향 엔진, 평평한 바닥 및 다인 좌석 구성을 특징으로 했으며, 이후 모든 미니 밴의 특성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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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 폭스바겐 타입2

1950년 독일의 폭스바겐 타입 2는 버스 모양의 차체를 폭스바겐 비틀의 섀시로 만들었다. 폭스 바겐이 1968년 Type 2에 슬라이딩 사이드 도어를 적용하면서 ‘미니 밴(Mini van)'이라는 새로운 차종이 정식으로 탄생했다. 세단의 길이, 3 열의 시트, 스테이션 왜건 스타일의 테일 게이트, 슬라이딩 사이드 도어, 승용차 서스펜션 등 세단과 스테이션왜건 혼합형 달리는 작은 응접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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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트 멀리플라 

1956-1969 이탈리아의 피아트 멀티플라(Fiat Multipla)는 현대식 미니 밴과 공통된 많은 기능이 들어있었다멀티플라는 피아트 600의 섀시를 이용한 미니 1박스 타입으로 뒤에 엔진을 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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