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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세계를 점령한 시트로엥판 포드 모델T, FAF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0-05-26 08:40:30

본문

*1963년 시트로엥 Baby Brousse

 

프랑스 자동차 시트로앵의 경차인 1948년생 수평대향 2기통 435cc 24마력 공랭식 가솔린에진을 앞에 얹고 앞바퀴 굴림방식인 2CV를 베이스로 만든 BUV인 ‘값싸고 만들기 쉬운’이라는 뜻을 가진 FAF(Facile à Fabriquer and Facile à Financer)와 ‘분주한 애기’라는 뜻을 가진 배비 부시(Baby Brousse)는 10개국의 개발도상국에서 1968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1987년까지 3만3천여 대가 판매된 베스트 셀러였다. 이 시대의 다양한 BUV의 한 가지 공통점은 용접식 평면 철판차체를 얹어 외관이 거의 비슷했다.


시트로앵 FAF 아이디어의 기원은 아프리카 서남 해안의 코트디부아르(Côte d'Ivoire)에서 1963년 프랑스인 캐비넷 제조업자인 모리스 델리뇽(Maurice Delignon)이 시트로앵 2CV를 베이스로 만든 BUV인 ‘베이비 부시(Baby Brousse)’ 였다. 자동차를 좋아했던 델리뇽은 2차 세계대전 종전 직후 유럽의 대중교통 수단이 황폐함을 보고 서민들이 값싸고 실리적으로 타고 다닐 수 있는 간편한 자동차를 연구한 결과 1963년 가장 간편한 시트로앵 2CV를 바탕으로 그야말로 값싸고 만들기 쉬운 베이비 부시(Baby Brousse)를 개발했다.


1969년 시트로엥 자동차는 델리뇽으로부터 제작권을 사 들여 FAF라는 정식 모델 네임으로 등록하고 베트남 자회사에서 베트남의 명 휴양지인 ‘즐거움을 주는’이라는 뜻을 가진 라 달랏(La Dalat)이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FAF를 양산하기 시작 했다. 베트남 전쟁이 끝나고 미군이 1975년 사이공을 떠날 때까지 총 3,880대의 라 달랏을 생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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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8년 시트로엥 FAF


1972년, 그리스 회사 남코(Namco)는 포니(Pony ; 조랑말)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FAF의 생산을 시작했다. 이 '포니‘는 유틸리티 차량 중 가장 성공적인 버전으로 30,000 대를 판매했다. 면세라는 세금 혜택을 받아 Poor Jeep(가난한 지프)라는 별명으로 판매 된 FAF의 생산은 그리스가 유럽 연합에 가입 한 지 2년 뒤인 1983년에 끝났으며 부품의 67%를 그리스에서 만들어 사용했다. 시트로앵의 FAF는 이란, 인도네시아, 중앙아프리카 제국, 칠레, 스페인 , 포르투갈 등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조금씩 변형하여 생산했다. BUV(Basic Utility Vehicle)역사상 시트로앵 2CV는 가장 많이 활용된 기본 모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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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시트로엥 FAF-La Dal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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