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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간 방대한 문헌과 사진자료를 토대로 자동차문화 전반에 관한 조사/연구/분석/저술/방송/강의를 통해 우리나라 자동차문화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자동차문화연구소 전영선소장의 자동차 이야기 코너입니다.

한국전 납품에서 딱지 맞은 일본 최초의 고유모델 소형 4WD

페이지 정보

글 : 전영선(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21-02-10 11:58:48

본문

*1950년 일본 최초의 4WD 토요타의 미국 지프 카피 랜드크루저

 

일본이 자체적으로 4×4 차량을 개발하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 중반부터이다. 일본 자동차공업의 중추 소임을 담당하고 있는 토요타, 닛산, 미쓰비시가 창업하던 때인 1932년부터 일본은 중국과 러시아까지 삼키겠다고 만주사변과 상해사변을 일으키면서 중일전쟁이 본격화되자 군용 차량이 절대 필요했다. 그것도 민수용의 4×2 차량이 아니라 전지형 험로 주행용인 4×4라야 했다. 따라서 토요타, 닛산, 미쓰비시 등이 나름대로 소형 승용차를 네바퀴 굴림으로 개조하여 전투 지휘용으로 사용하려 했으나 기술 부족 때문에 대량 생산을 못해 중일전쟁에는 투입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제2차 세계 대전이 본격화되면서 미국이 개발한 지프와 독일이 개발한 폭스바겐 4×4 가 전장에 다량 투입되었고 특히 전쟁의 주 무대였던 동남아 전장에서 지프의 위력을 실감하고 관심을 쏟았다. 그러나 2차 대전에서의 패전으로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자금난과 노사 분쟁, 미군정의 생산 활동 제한 등으로 기로에 섰다. 그러다가 한국전쟁이 일어나 군용차의 전쟁 특수라는 혜택을 받아 한국에 차량을 다량 납품하게 되어 재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었다. 

 

토요타는 한국전에 납품하기 위해 미군 지프를 닮은 토요타 4WD 소형 군용차 BJ를 부랴부랴 개발해 미8군에 납품 승인 신청을 했으나 보병과 장비를 많이 실을 수 없다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4x2 대형 트럭만 토요타와 닛산이 허락을 받아 한국전 끝날 때까지 1만여 대를 납품했다. 한국전쟁 직후에도 토요다는 3톤과 3/4톤 4×4 트럭을, 미쓰비시는 M38형 지프의 제작 라이선스를 미국으로부터 얻어 이와 닮은 미쓰비시 지프를 한국군용으로 납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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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2년 일본 최초의 양산 4WD 랜드크루저
 

전후 일본의 자국 방위라는 명목으로 결성한 자위대와 미군정을 도울 일본 경찰 예비대의 기동력으로 사용하기 위해 미군 지프를 모방한 일제 지프를 토요타와 닛산이 각각 개발해냈다. 1951년 토요타는 미군 지프를 닮은 ‘BJ’라는 토요타 지프를, 닛산 역시 지프를 모방한 ‘패트롤’이라는 지프를 개발했다. 그런데 토요타의 BJ는 미국 윌리스로부터 상품명을 도용했다는 이유로 고소 당해 1954년 스타일을 완전히 바꾼 토요타 고유의 FJ를 개발하여 이름을 토요타 랜드쿠루저(Land Cruiser)로 바꾸었다.

 

2차 대전 후 자동차산업을 급속히 일으킨 일본은 미국이나 유럽에서 민수용 지프의 수요가 차차 늘어나자 토요타, 미쓰비시, 닛산이 이미 군수용으로 개발했던 지프를 민수용으로 바꾸어 시판하는 한편 아시아, 인도, 아프리카, 중동 등 후진국에 수출까지 하기 시작했다. 특히 토요타의 랜드크루저는 미국의 CJ5 지프와 영국의 랜드로버와 쌍벽을 이룰 만큼 강인한 힘에 견고성, 우수한 험로 주행성 등이 인정되어 1955년부터 세계 각국으로 수출되기 시작하여 일본 지프의 트레이드마크가 됐다.

 

이렇게 하여 랜드크루저는 일본의 4×4 시대를 열였고 모방으로 시작한 일본의 지프는 근 50년이 지난 지금 미국과 쌍벽을, 아니 세계 제일을 자처하는 4×4차량 생산국으로 발돋음 했다. 아메리카를 대표하는 미국의 지프, 유럽을 대표하는 영국의 랜드로버, 아시아를 대표하는 일본의 랜드크루저가 탄생하여 1950년대부터 4×4 동키 카 시대라는 새로운 장르를 여는데 이들 삼총사들이 주역을 담당했다. 랜드크루저 픽업 트럭은 1960년대 말 힌국의 신진자동차에서도 생산 했으나 별로 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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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토요타 랜드크루저 사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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