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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 교수는 기아자동차 디자인실에서 크레도스 책임디자이너를 역임했으며 기아자동차 북미디자인연구소 선임디자이너를 지내기도 한 자동차디자인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입니다. 현재는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구상교수의 자동차 디자인 이야기는 독자여러분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입니다.

신형 스포티지와 기아의 디자인

페이지 정보

글 : 구상(koosang@hongik.ac.kr)
승인 2021-07-05 10:23:58

본문

5세대 스포티지(NQ5)가 등장했다. 준중형 크로스오버 콘셉트의 SUV 스포티지는 현대자동차 투싼과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1993년에 나온 1세대 스포티지(NB-7) 이후 28년의 역사를 가진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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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1세대 스포티지의 플랫폼은 지금의 아반떼 플랫폼과는 전혀 다른 바디 온 프레임(body on frame) 구조 이면서 후륜 구동 기반의 하드코어 성격의 정통 4륜구동 차량 플랫폼(일반적으로는 레토나의 것을 손 본 것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필자가 아는 바 거의 새롭게 개발된 플랫폼이다)이었다. 그 뒤로 현대자동차와 합병 이후 플랫폼 통합 작업으로 준중형 전륜 구동 승용차의 모노코크 플랫폼으로 바뀌어 오늘까지 이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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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우리가 만나보는 5세대 스포티지는 지난 2015년에 나왔던 4세대 모델(QL)의 뒤를 잇는 완전 변경 모델이다. 물론 현대자동차의 4세대 투싼(NX4)와 플랫폼을 공유하는 모델이어서 기구적으로 두 차종, 스포티지와 투싼이 다르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기아 스포티지는 차체 내/외장 디자인에서 현대 투싼과 차별화를 하기 위한 모습을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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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앞모습에서 스포티지는 기아 브랜드 특유의 호랑이 코 그릴의 형태를 후드와 슬림한 그릴을 통해 보여주면서 그 아래쪽에 또 다른 커다란 그릴과 차체 색의 범퍼로 한 번 더 호랑이 코 그릴 형태를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양쪽으로 마치 부메랑 같은 형태의 주간주행등이 위치하면서 그 바깥쪽으로 자리잡은 LED 헤드램프로 인해 전체적으로 폭을 강조하는 수평적 인상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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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모습 역시 양쪽의 테일 램프를 연결하는 가느다란 가니시-일견 너무 가늘어 보이고 그 위쪽의 차체색 부분도 너무 가늘기는 하지만-와, 테일 게이트 아래쪽 범퍼부터 시작되는 번호판 위치부터 검은색으로 처리해서 강렬한 폭 방향의 그래픽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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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에서는 건장한 크기의 휠과 타이어를 더욱 강조하는 둥근 휠 아치 몰드와 휠 아치 플랜지, 그리고 그들을 지나는 수평적 캐릭터 라인이 보인다. 이런 조형 요소들은 투싼의 격자 성향을 강조한 그릴이나 테일 램프, 오각형에 가까운 휠 아치 형태와 사선형 측면 캐릭터 라인 등과 차별화 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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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스포티지는 실내 디자인에서 기아 브랜드의 기능적이면서 기하학적 콘셉트의 조형을 여러 곳에서 보여주고 있다. 특히 조수석 환기구 형태와 도어 트림 패널의 도어 핸들의 형상은 기아 브랜드의 호랑이 코 형태를 연상시키면서도 조형적으로 참신성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그리고 실내의 색상 매치도 아래쪽을 밝게 설정했다. 물론 실제로 사용성이나 관리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떨 지는 기다려 봐야 할 부분이기는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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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센터 페시아의 공조 조절과 오디오 조절 패널은 터치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하면서 두 개의 모드를 바꿀 수 있게 해 놓아서 버튼의 수가 많지 않으면서도 모두 조작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이 적용돼 개발됐다. 전반적인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이미지는 기아의 SUV 상위 모델 쏘렌토와도 닮은 이미지가 있어서 기아 브랜드 SUV의 아이덴티티가 실내에서는 어느 정도 자리잡은 인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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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스포티지의 내/외장 품질은 이 등급의 차량에서는 아쉬움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의 수준에 올라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만큼 기아/현대 브랜드의 물리적 품질, 즉 하드웨어적 기술의 수준은 근래 몇 년 사이에 커다란 진전을 보였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그와 동시에 가격도 수입차와의 차별성이 줄어들고 있기는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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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제 남아있는 문제는 소비자를 설득하는 소프트웨어적 요소, 즉 디자인의 감성적 특성이나 브랜드 전체의 조립 품질과 판매 이후 서비스 마인드 등이 얼마나 달라지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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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디자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기아 스포티지와 현대 투싼은 차별화가 어느 정도 돼 있는 듯이 보인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두 차량은 차체 디자인의 디테일에서 닮은 구석은 어디에도 없다. 스포티지는 기하학적 조형에 수평적 이미지이고, 투싼은 약간의 근육질에 사선과 수직적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좀 더 크게 본다면 두 차의 감성은 별로 다르지 않게 다가온다. 앞서서 투싼 디자인에서 SF 영화 주인공 베놈(Venom)이 연상되기도 하는 인상을 받았었는데, 새로운 스포티지는 또 다른 SF 영화의 주인공 프레데터(Predator)가 떠오른다. 어떤 부분이 그런 이미지를 풍기는지는 아마 프레데터의 이미지를 검색해 보시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발견하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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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10년 전에 나왔던 스포티지(SL)와 투싼(LM) 역시 같은 플랫폼이었지만, 두 차의 디자인 감성은 완전히 달랐다. 투싼이 우아하고 세련미를 추구하는 방향이었다면 스포티지는 활기차고 씩씩했다. 그런데 지금의 스포티지와 투싼은 모든 디테일이 완전히 다른데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두 차의 테이스트가 다르다는 느낌을 받기 어렵다.

미국 영화를 보면 모두가 주인공도 다르고 줄거리도 완전히 다르지만 총 쏴대고 차량 수십 대 깨부수는 장면은 모든 미국 영화가 거의 똑같다. 물론 그게 미국 영화의 아이덴티티 일지 모르겠지만… 투싼과 스포티지는 같은 메이커 지만 서로 다른 브랜드이다. 그렇다면 두 차의 디자인 감성은 서로 완전히 달라야 하지 않을까? 둘 다 충격적인 모습의 외계인을 보여줄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하다.

글 / 구상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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