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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5년간 카레이싱 현장에서 활동한 모터스포츠 전문기자 출신이다. 그동안 국내 모터스포츠 대회뿐 아니라 F1 그랑프리, 르망 24시, 사막 랠리, 포뮬러 닛폰, F3, 카트 등 수많은 굵직한 이벤트들을 지켜봤고 포뮬러 르노, 랠리카 등 다양한 경주차들을 시승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겪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차경주 안내서인 모터스포츠 단행본도 발간했으며 현재는 프리랜서로 활동할만큼 늘 모터스포츠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재규어를 스포츠카 레이싱에 복귀시킨 드라이버

페이지 정보

글 : 김병헌(bhkim4330@hanmail.net)
승인 2017-01-03 02:17:10

본문

영국 옥스퍼드쉐어에 자리한 TWR(Tom Walkinshaw Racing)사는 자동차 엔지니어링 및 모터스포츠 전문기업으로 카레이싱선수 출신인 톰 월킨쇼가 설립했다. 스코틀랜드 출신의 톰 월킨쇼는 거칠고, 거리낌 없으며 타협하지 않고 자신이 선택한 스포츠에 대해 열정적으로 경쟁심을 불태웠다. 이 때문에 늘 세계 모터스포츠계의 중추적인 인물이었던 그가 2010년 크리스마스 직전에 64세의 일기로 타계해 큰 슬픔을 주었다.

 

월킨쇼의 태생은 모터스포츠의 세계로부터 동떨어진 곳에 있었다. 1946년에 미드로티안의 농가에서 태어난 그는 카레이싱에 대한 열정을 품기 시작했고 1968년에 포뮬러 포드를 통해 본격적으로 카레이서 경력을 시작했다. 1년 뒤엔 스코틀랜드 챔피언십에서 우승했고 1970년대엔 더욱 높은 자리에 오르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재능이 있었음에도 눈에 띄는 실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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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다음 단계는 1971년의 F2 유럽 챔피언십. 에큐리 에코세의 마치 712M으로 레이싱을 했다. 신인으로 그는 뛰어난 성적을 남기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스웨덴 출신 로니 페테르손, 아르헨티나 출신의 카를로스 로이트만, 그리고 프랑스 출신의 프랑수아 세베르 등에 가려 자신의 존재를 입증하기 힘들었다.

 

2년 뒤인 1973년에 포드 카프리와 3년 계약을 하면서 상황이 나아지기 시작했다. 1976년엔 BMW로 이적해 BMW CLS 쿠페로 영국 실버스톤 6시간 레이스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깜짝쇼를 연출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동료 드라이버 피츠패트릭이 트로피를 혼자 받도록 남겨두고 햄프셔 트럭스톤으로 날아간 그는 포드 카프리로 그 날의 두 번째 우승을 거머쥐었다. 하루에 두 대회를 참가해 모두 1위를 차지한 것이다.

 

점차 실력을 인정받은 월킨쇼는 테스트와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명성을 쌓았고, 팀들은 그에게 돈을 지불하며 그들의 머신을 다루게 했다. 매우 시장성이 높은 기술이라 판단한 월킨쇼는 이를 사업으로 전환시켰고 1976년에 TWR이 옥스퍼드 근처의 키들링턴에 설립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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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매뉴팩처러들이 관심을 보였고, TWR은 급성장했다. 얼마 후 TWR은 일본 마쓰다와 계약했고, 영국 살롱카 챔피언십을 위한 로버(SD1)를 개발하는 데 매진했다. 그리고 1982년에 재규어가 이 그림에 모습을 드러냈다. 월킨쇼는 V12 5.3리터 엔진을 얹은 재규어 XJS 쿠페가 유럽 투어링카 챔프언십(ETCC)에 적합하다고 판단했고, 재규어 회장 존 이건이 직접 프로젝트를 지원했다.

 

이렇게 개발된 경주차들은 경쟁력이 있었고, 1983년에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1984년 타이틀을 얻을 수 있었다. 이는 재규어가 스포츠카 레이싱에 복귀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했다. 물론 TWR가 국제 모터스포츠계에 영향력 있는 세력으로 떠오른 시점이기도 했다.

 

1984년에 드라이버 생활을 접은 월킨쇼는 1980년대 후반부터 내구레이스로 눈길을 돌렸다. 재규어와 협력해 TWR 재규어팀을 결성했고 1987, 1988, 1991년 월드 스포츠카 챔피언십과 1988, 1990년 르망 24시 내구레이스 우승을 차지했다. 그리고 일반 자동차 개발과 컨설팅까지 사업을 확장하기도 했다. 재규어 XJR-15와 XJ220, 애스턴마틴 DB, 사브 9-3 비겐, 르노 클리오 V6 등이 TWR과의 협력 하에 나온 모델들이다. 그리고 호주에서는 HSV와 합작으로 코모도어 고성능 버전을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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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주위 사람들은 그가 F1에 진출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는 1991년에 TWR이 베네통 F1의 35%를 인수하고, 톰이 엔지니어링 디렉터를 맡으면서 입증되었다. 그는 로스 브라운을 스카우트했다. 그리고 월킨쇼는 브라운에게 미하엘 슈마허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이전에 이미 슈마허를 알고 있었다. 메르세데스 팀으로 멕시코 스포츠카 레이스에 참가한 슈마허를 인상 깊게 본 것이다. 그리고 1년 뒤 플라비오 브리아토레가 슈마허를 베네통과 계약시켰다. 1994년에 슈마허를 앞세워 월드 챔피언십을 차지했다.

 

팀 오너가 되는 것이 월킨쇼에게는 당연히 다음 야망이 되었고, 1996년에 드디어 애로우즈를 인수했다. 1997년 새로운 월드 챔피언이 된 데이먼 힐과 계약한 것을 보면, 그가 지닌 설득력을 가늠할 수 있다. 애로우즈의 가장 빛났던 순간은 1997년 헝가리 그랑프리에서 우승에 가까이 다가간 시점이었다. 그 이후부터는 침체의 길로 접어들었다. 아이디어와 현금이 부족해지자, 그들은 2002년 독일 그랑프리 이후 문을 닫았고, 새로운 상업적 후원자를 찾는 데 실패했다. 2003년 초 TWR이 파산보호에 들어가면서 사업이 급격하게 축소되는 진통을 겪기도 했다. 그리고 몇 년 동안 병마와 싸운 그는 타계 전까지 영국의 럭비 클럽 운영에만 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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