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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근교수의 자동차와 안전
이호근 교수는 2002년 국내 최초로 대덕대학에 타이어공학과를 설립했으며, 현재 대덕대학 자동차학부에 재직중인 자동차, 타이어 및 배출가스 관련 환경 분야의 전문가 입니다. 너무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타이어와 관련된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이호근 교수의 타이어 교실'을 통해 독자 여러분께 제공하고자 합니다.
Total 77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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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화재, 미래 먹거리에 대한 신뢰성 문제다
전기차 화재, 미래 먹거리에 대한 신뢰성 문제다
글/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필자가 대덕대학에서 근무한지 20년이 지나고 있다. 이제야 자동차산업이 무엇인지 조금 알 것 같다. 외부에서 요청하는 특강의 주제를..
2021-02-04
애플과 기아의 합작, 과연 이뤄질까? 득과 실은?
애플과 기아의 합작, 과연 이뤄질까? 득과 실은?
애플과 ‘기아’가(구 기아자동차) 애플카를 만든다는 뉴스가 들린다. 언론에서 필자에게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은, 애플과 손잡을 가능성과 손잡았을 경우 무엇이 ‘기아’에 유리한지 궁금하다는 것이다. 애플의 자율주행 혹은 전기차 기술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안 되는 상황에서 혹여 애플의 생산기지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가 ..
2021-01-22
배터리 전쟁의 시작
배터리 전쟁의 시작
전기차의 필수품, 전체 차량 가격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전기차 배터리 전쟁이 막 시작될 조짐이 보인다. 테슬라의 “배터리-데이”가 도화선을 당긴 것으로 보인다. 과연 이제 막 시작된 글로벌 배터리 전쟁에서 K-배터리의 미래는 어떻게 펼쳐질 것인지 많은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글 /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
2020-11-05
코나 화재와 K-배터리의 미래
코나 화재와 K-배터리의 미래
한국 시각으로 지난 9월 23일 열린 테슬라의 “배터리 데이’의 핵심 내용은 배터리 가격 절감을 통해 3천만 원이 채 되지 않는 보급형 전기차를 2023년 출시한다는 것이다. 이 계획을 현실화하려면, 전기차 제조 단가에서 30~40%를 차지하는 배터리 가격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글 / 이호근 (대덕대학교..
2020-11-04
“자동차전문수리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과 관련하여~
“자동차전문수리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과 관련하여~
필자는 십여 년 전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자동차전문정비업」를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선장하고 대기업 참여를 제한하는 위원회 활동을 했었다. 그 당시 전국..
2019-10-22
시내버스 타이어 폭발사고, 예방이 중요하다
시내버스 타이어 폭발사고, 예방이 중요하다
한낮의 기온이 뜨겁다. 필자는 더운 여름이 오면, 청주에서 시내버스 타이어가 터지는 날짜가 언제일까 늘 조마조마하다. 무슨 이야기인지 어리둥절해 하는 분들이 계실 듯하여, 바로 결론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버스타이어 파열사고는 재생타이어의 품질 문제가 아니고, 자동차 정비 및 관리 소홀에 따른 인재다. 청주에서 지난주 신..
2019-07-08
로드킬, 서식지 침범이 원인이다
로드킬, 서식지 침범이 원인이다
야외 나들이가 한창 늘어나는 시기이다. 필자도 토요일에 갑사 부근에 지인들과 다녀왔는데, 목격한 로드킬로 인한 사체가 서너건은 족히 된 듯하다. 로드킬은 최근 5년간 5배가 늘었다. 매년 5천 건 정도가 발생해서, 연간 차량 화재건수와 비슷한 수치를 보인다. 하루에 14건 정도나 된다. 로드킬은 계절과 무관하게 발생한다...
2019-07-01
고령운전자 면허 자진 반납, 더 다양한 지원 필요하다
고령운전자 면허 자진 반납, 더 다양한 지원 필요하다
얼마 전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남편 필립공이 교통사고를 냈다가 결국 면허증을 반납했다는 소식이 있었다. 영국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96세 고령운전자가 사망 사고를 내기도 했다. 100세 시대의 그늘이라고 해야 할까, 경찰청이 작년에 국정감사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65세 이상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 건수..
2019-06-25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올바른 방향은?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올바른 방향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에서 일반인들도 LPG 차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액화석유가스법을 개정해 의결했다. 지금까지는 택시와 렌터카 등 일부 영업용 차량과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차종과 무관하게 LPG 차량을 이용할 수 있었고, 일반인은 하이브리드차와 배기량 1000㏄ 미만 경차, 5년 이상 된 중고차 등으..
2019-06-17
수소전기차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수소전기차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문대통령의 프랑스 방문 이후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그런데, 언론사에 따라 수소차 혹은 수소전기차로 혼용해서 부르고 있다. 예전에 가솔린 엔진에 수소를 직접 넣어 폭발시키고 그 출력으로 엔진을 구동하는 가솔린-수소 겸용 차량을 선보인 적인 있다. 그렇게 수소를 직접 태워주는 경우를 수소차라고 칭했기에, 수소를 ..
2018-10-31
윈터타이어의 필요성
윈터타이어의 필요성
하루하루 기온이 내려가고 있다. 강원도 산간에는 이미 영하의 기온을 기록하는 곳이 있다. 월동 준비를 위해 부동액과 배터리를 점검하고, 윈터-타이어에 관심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물론 최근에는 대부분 사계절용-타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도심에서 윈터-타이어를 준비하는 경우는 좀 드물지만, 윈터-타이어와 여름용-타이어..
2018-10-29
한여름 차안의 온도는 얼마나 올라갈까? - 휴가철 차량 관리 요령
한여름 차안의 온도는 얼마나 올라갈까? - 휴가철 차량 관리 요령
본격적인 휴가철이다. 고속도로가 막히고, 전국 휴양지 마다 인산인해인 상황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휴가철 장거리 운전 피로가 쌓이고, 정체에 짜증이 밀려온다. 설상가상으로 곳곳에 집중호우를 동반한 장마철 분위기는 더욱 더 안전운전을 위협하고 있다. 며칠 전 해외 사고 소식 중 4억원에 육박하는 페라리를, 인수 ..
2017-08-14
제자리 걸음인 한국의 튜닝산업
제자리 걸음인 한국의 튜닝산업
올해 서울오토살롱에서 튜닝산업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필요하냐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왔다. 이 문제는 3-4년 전에도 똑같이 제시되었던 것으로, 그간 답보 상태에서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2.3명당 1대의 자동차가 운행되고 있는 세계 6위 생산국이라는 이름과 어울리지 않게, 너무도 유사하고 너무도 특색 없는 ..
2017-08-11
여름철 타이어 파열의 원인은?
여름철 타이어 파열의 원인은?
날이 더워지면 버스타이어 파열사고 소식이 들려온다. 버스나 트럭의 경우 추천 공기압은 120psi로 승용차의 4배 정도이나, 승객이 많이 타는 출퇴근 시간에 타이어의 과도한 변형을 방지하고자, 20~30% 정도 높여서 150psi를 넣는 경우가 많다. 이 정도면 10기압에 해당하는 압력으로 가로 세로 1m인 면적에 100..
2017-08-08
독일 제조사들의 담합 의혹, 무엇이 진실인가?
독일 제조사들의 담합 의혹, 무엇이 진실인가?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에 이어서 요소수 탱크 담합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독일 주요 자동차 업체(폭스바겐, 아우디, 포르셰, 메르세데스 벤츠, BMW) 5곳이 요소수 탱크 크기를 담합했다는 의혹인데, 먼저 요소수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요소수는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SCR..
2017-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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