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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근 교수는 2002년 국내 최초로 대덕대학에 타이어공학과를 설립했으며, 현재 대덕대학 미래자동차학과에 재직중인 모빌리티 전문가 입니다.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된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이호근 교수의 퓨쳐 모빌리티'를 통해 독자 여러분께 제공하고자 합니다.

타이어에 관한 소비자 인지도 조사

페이지 정보

글 : 채영석(webmaster@global-autonews.com)
승인 2014-06-18 04:16:37

본문

가. 조사 대상

□ 서울, 인천•경기, 광주‧호남, 대전‧충청, 부산‧영남지역 거주 승용차량 운전자 남녀 20대~60대 313명 대상 1:1 면접 설문조사

나. 조사 내용

□ 타이어 브랜드 선호도, 타이어 선택 기준, 타이어가격의 적정성, 타이어 구매 장소, 타이어 교체경험, 교체한 타이어 규격, 향후 타이어 구매 예정 매장 및 선택 이유, 국산과 수입 타이어 가격에 대한 인식도, 비슷한 성능에서의 국산과 수입타이어 선호도, 신뢰도, 타이어에 대한 불만사항, 타이어 마모율에 따른 보상기준 인지유무, 타이어 구매시 생산년도 확인 유무, 에너지 효율등급제 표시에 대한 인지도 등 총 20개 항목

다. 조사 결과

▣ 타이어 구매 성향

□ 선호하는 타이어브랜드

• 한국타이어가 49.5%로 가장 높았으며, 금호타이어 19.6%, 넥센타이어 7.1%, 미쉐린 6.1%, 굿이어 1.9%, 브리지스톤 1.6% 순으로 나타나, 응답자 약 절반 가까이가 한국타이어를 선호하고 있었다.

• 수입타이어간 비교에서는 대전•충청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전 지역에서 미쉐린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다.

□ 타이어를 선택하는 기준

• 해당제품의 신뢰도가 30.7%로 제일 높았으며, 성능(내구성) 17.5%, 가격 15.9%, 승차감(진동 및 소음) 15.3%, 특정 브랜드 10.1%, 판매자 추천 8.8%, 서비스 편리성 5.2%, 광고 4.5%순으로 조사되었다.

• 연령별로도 20대(35.0%), 30대(28.8%), 40대(27.5%), 50대(35.1%), 60대(28.6%) 등 전 연령대에서 신뢰도를 최우선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편 판매자의 추천(8.8%)이 광고(4.5%)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20대부터 60세 이상 전 연령대에서도 판매자의 추천이 광고보다 높게 나타나 판매장에서 판매자의 추천이 중요한 선택요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 타이어 교체

□ 타이어가격이 적정한가

• 타이어 교체경험이 있는 응답자 절반이상(50.2%)이 타이어 가격이 적정하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연령별로 특히, 30대의 경우 10명 중 7명(70%)은 가격이 적정하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 교체한 타이어 구매처

• 해당타이어 직영점/대리점 40.0%, 정비업체 27.3%, 타이어 할인 매장(타이어뱅크) 18.5%, 대형마트 8.0%, 인터넷 4.4%로 나타났다.

• 연령별로 20대 이상 모두 1위가 직영점/대리점에서 구매한다고 했으며, 2위로 20대는 할인매장, 30대부터 50대는 정비업체로 조사되었다.

□ 타이어교체시 선택한 제품

• 신차 출고시 장착된 타이어와 동일 제품으로 교체(38.3%)하거나 신차 출고시 장착된 브랜드의 프리미엄급으로 교체(13.5%)한다고 응답하여, 평균 2명 중 1명 이상(51.8%)은 신차 출고시 장착된 같은 제조사의 제품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신차출고시 장착된 타이어와 같은 규격의 다른 브랜드로 교체 (18.4%), 제품, 브랜드, 규격 모두 다른 브랜드로 교체(12%) 등 다른 브랜드로 교체도 전체의 30.4%로 조사되었다.

□ 향후 타이어교체 예정 매장

• 직영점/대리점(43.9%), 할인매장(20.3%), 정비업체(19.7%), 인터넷(7.1%)순으로 나타났다.

• 연령별로는 20대에서 60대까지 직영점과 대리점에서 구매할 것이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30대, 40대와 60대는 2위가 할인매장으로 경제성을 고려하였으며, 20대와 50대는 2위가 정비업체로 거리 등의 편리성을 고려한 것으로 판단된다.

□ 교체시 향후 매장 선택 기준

• 매장의 신뢰성(44.2%), 경제성(34.2%), 편리성(21.3%)을 기준으로 구매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 국산 및 수입타이어에 대한 인지도 비교

□ 국산타이어와 수입타이어의 가격비교(같은 규격 기준)

• 잘 모르겠다 33.9%, 국산타이어가 저렴하다는 31.9%, 수입타이어가 훨씬 비싸다 19.4%, 둘 다 비슷하다 14.5%로 나타났다.

□ 성능이 비슷한 경우 국산타이어와 수입타이어 중 선택

• 국산타이어 선택이 84%, 수입타이어 선택이 15.7%로 나타났다.

□ 국산타이어 선호 이유

• 성능의 우월성(25.3%)이 가장 높았으며, 무상점검서비스 용이(21.1%), 저렴한 가격(19.9%), 국산승용차는 국산타이어 장착이 최적화라서(12.3%), 장착의 편리성(13.4%) 순으로 나타났다.

□ 수입타이어 선호 이유

• 성능의 우월성(57.8%), 브랜드 선호(17.8%), 판매자의 추천(8.9%), 장착 편리성 (6.7%), 수입차는 수입타이어 장착이 최적화라서(43%), 무상점검 서비스 이용 용이(2.1%) 순으로 나타났다.

• 성능의 우월성 때문에 수입타이어를 선택한 응답자 비율(57.8%)이, 성능의 우월성 때문에 국산타이어를 선택한 응답자 비율(25.3%)보다 크게 나타나, 수입타이어에 있어서 성능의 우월성에 대해 더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 타이어에 대한 불만도

□ 평균 10명 중 6명이상(66.7%)은 사용 중인 타이어에 대해 불만이 있으며, 불만 내용으로 내구성(마모도)이 25.3%로 가장 불만이 많고, 그 다음이 가격 21.5%, 승차감 12.2, 조종 안정성 4.5%, 서비스 편의성 3.8%, 접지력 3.5%순으로 나타났다. 전 연령대에서 내구성(마모도)불만이 가장 높았으며, 30대 이상부터는 2위가 가격에 대한 불만으로 29.2%, 19.5%, 21.4%로 높게 나타났다.


▣ 타이어에 대한 정보 인지도

□ 타이어의 마모율에 따라 제조상 과실에 의한 경우, 무상교환 또는 유상 교환이 되고 있다는 사실 인지 유무(타이어 보상기준 인지도)

• 모른다, 75%, 알고 있다는 25%로 10명 중 7명이상이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홍보와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타이어 구매시 타이어의 제조년도 주차(생산년도) 확인유무

• 확인한다 56.9%, 확인하지 않는다는 43.1% 로 10명 중 4명이상은 확인하지 않고 장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연령별로 20대(57.5%), 30대(35.6%), 40대(42.1%), 50대(42.9%), 60대(42.9%)로 20대가 가장 확인을 하지 않았으며, 30대가 가장 많이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에너지 효율등급제 표시 인지유무

• 안다 24.6%, 모른다 75.2%로, 에너지 효율등급에 대해 모르고 있는 소비자는 10명중 7명 이상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홍보 역시 필요하다.

3. 결론 및 제언

□ 소비자인지도 조사에서 특히 가격이 적정하지 않다가 절반이상(50.2%)으로 조사되었고, 교체시 향후 타이어구매 매장으로 경제성, 편리성보다 매장에 대한 신뢰성(44.2%)이 가장 높게 나타나, 판매매장에 경각심을 보여주는 결과라 하겠다. 특히, 판매업주들이 신발보다 싼 타이어“, ‘타이어 2+2, 50% 할인 광고 등으로 혼란을 주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마음놓고 구매할 수 있는 매장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 가격조사과정에서 타이어 유통과 관련해 가격체계가 불명확해 승용차 소유자들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것처럼 판매 매장의 신뢰도가 중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 특히 나타난 문제점으로,

• 첫째, 타이어 제조사의 직영점과 대리점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고,

• 둘째, 명시화된 가격표가 있으나 ‘공장도 가격’은 대부분 실제 공장 출고가격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 명확한 기준이 없었으며,

• 셋째, 일부 매장은 동일 제품이라도 소비자의 성별, 연령별, 자동차에 대한 지식 유무에 따라 처음 제시하는 가격에 차이가 있었고,

• 넷째, OE(Original Equipment)타이어(신차용 타이어)와 프리미엄급 타이어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도 미흡하였으며,

• 다섯째, 소비자들에게 가급적 프라이엄급을 추천해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정가 정책의 부재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혼란스러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마음 놓고 구입할 수 있는 가격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소비자, 소비자단체, 업체, 관련 기관 등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것이다

□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사람의 다리, 발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자는 타이어 구매시 조금이라도 더 싼 곳을 찾게 되기도 하는데, .타이어는 자동차에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는 만큼, 꼼꼼하고 신중하게 선택하기 바란다.

□ 소비자에게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공급할 수 있는 가격지표 마련을 위해 이번 조사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특정 제품군에 대한 가격 비교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각종 성능에 대한 비교검사를 실시하여, 성능대비 가격 경쟁력을 비교 조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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