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ä ۷ιλƮ  ͼ  ī 󱳼 ڵδ ʱ ڵ 躴 ͽ ǽ ȣٱ Ÿ̾ Auto Journal  Productive Product
글로벌오토뉴스 원선웅 기자의 애프터서비스. 글로벌 자동차 시장 분석, 가속화 되고 있는 전동화 전략, 자율주행으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기술부터 소소한 자동차 관련 상식까지 다양한 주제와 깊이있는 분석이 더해진 칼럼을 전해드립니다.

'자동차에서 게임을 해야 하나요?' 그 속에 숨은 진짜 이유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23-02-14 23:11:33

본문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 주목받는 흐름 중 하나는 ‘자동차 안에서의 시간을 얼마나 즐겁고,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가’이다. 이런 주제가 갑자기 수면 위로 떠오른 것은 아니지만, 통신 네트워크와 디스플레이 환경의 발전으로 차량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즐길거리들이 더욱 다양하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023 CES를 통해서도 경험했지만, 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주제 중 하나는 SDV ( Software Defined Vehicle )다. SDV와 관련해 소니 아필라가 주목을 받았지만, 또 하나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바로 폭스바겐 카리아드(CARIAD)의 발표내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카리아드는 폭스바겐 그룹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자회사로, 4000명이 넘는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2023 CES에서 카리아드는 그들이 생각하는 SDV란 무엇이며, 이와 관련해 앞으로 어떤 내용을 공개할 지 전하기도 했다. 

발표 내용 가운데 흥미로웠던 것은 바로 ‘차내에서의 게임/디지털 UX’에 관한 것이었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카리아드가 생각하는 차내에서의 디지털 체험이란 무엇이며, 왜 이러한 차내 게임/디지털 체험이 중요한지 , 그리고 서비스가 시작된 지 얼마 안된 홀로라이드(holoride)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전했다. 


왜 차량 내 게임 체험이 중요한가
d1499e9f702184526e66ab1faa560a6e_1676383

꽤나 오랫동안 게임을 취미라고 할 정도로 즐기고 있는 입장에서, 사실 자동차 안에서 즐기는 게임이 즐거운 일일까?하는 생각을 하곤 했다. 콘솔게임이나 PC 게임은 하드웨어의 발전 속에서 오감을 자극하는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 높은 사양의 그래픽카드와 VR 기기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비주얼을 선사하고 있다. 손안에서 펼쳐지는 스마트폰 안의 게임들 또한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준다. 과연 자동차 안에서 이와 비교할 만한 수준의 게임을 경험할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 

게임을 즐긴다는 것이 과거엔 그저 아이들의 놀이 정도였지만, 이제 게임은 사실적이고 상호작용을 통한 엔터테인먼트로써의 기능을 충실히 해나가고 있다. 과거에는 영화나 음악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던 몰입감을 이젠 게임이 제공하고 있다. 게임이야 말로 최첨단 디지털 체험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d1499e9f702184526e66ab1faa560a6e_1676383

CARIAD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Z세대라 불리는 현 세대들 10명 가운데 9명은 정기적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새로운 세대들이 자동차에 관심을 가질 만한 요소들이 앞으로는 추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CARIAD는 이미 중국에서 판매중인 아우디와 포르쉐의 차량에 차량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캐쥬얼한 형태의 게임을 출시했다. 각 국의 규제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중국은 이에 대해 큰 제재를 하진 않는 상황인 만큼 먼저 제공되고 있다. 

고객들의 피드백은 긍정적이었다고 한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게임을 차량 내부에서 즐길 수 있는 점은 최신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갖춘 차량이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전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폭스바겐의 글로벌 판매량 가운데 절반 이상이 중국시장에서 판매되는 만큼, 중국시장의 동향을 중시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드디어 등장한 차내 메타버스 '홀로라이드'
d1499e9f702184526e66ab1faa560a6e_1676383

아우디가 디즈니와 함께 차내 VR 체험 플랫폼 '홀로라이드(holoride)'를 발표한 것은 2019년 CES였다.  4년이 흐른 지금 한동안 소식을 듣을 수 없었지만, 드디어 홀로라이드가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젠 중국이 아닌 독일에서 먼저 서비스가 시작되며, 이후 북미시장과 중국까지 서비스가 확대된다. 

d1499e9f702184526e66ab1faa560a6e_1676383

홀로라이드는 자동차에 탑승한 상태로 VR 고글을 장착하면 자동차가 주행할 때의 가감속과 횡G, 메타버스와 연동해 몰입감 있는 인터랙티브 체험을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우주선을 타고 있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자동차의 움직임과 연동되어 우주선 역시 움직인다. 흡사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움직임을 차량 내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몰입감이 더 높다는 설명이다. 

CARIAD는 차량 내부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자동차라는 특수한 환경 안에서 이미 익숙한 기능들을 새로운 인터랙티브 환경 요소로 활용하는 것과 관련한 다양한 실험들이 진행 중이다. 

d1499e9f702184526e66ab1faa560a6e_1676383

기존에 스마트기기에서 즐기던 게임을 차량 내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연동 기능이나, 컨트롤러 보다는 음성을 통해 게임이나 퀴즈를 즐기고 원하는 것을 찾는 대화형 오디오 경험에 대한 발표도 있었다. 아직까지는 컨셉 형태지만, 어떤 방식으로 이를 즐길 수 있을 지는 조만간 전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자동차의 에어컨이나 엠비언트 라이트를 활용해 게임 체험을 확장하고, 차량 내부를 더 특별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차량 내부에서 즐길 수 있는 캐쥬얼한 게임도 곧 도입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d1499e9f702184526e66ab1faa560a6e_1676384

CARIAD의 발표에서 확인한 예시들은 단순한 스마트폰 게임에 그치지 않고, 이동하고 있는 것과 다양한 주변기기나 차량 내부의 특징적인 기능을 활용한 디지털 체험을 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발표의 마지막에서 CARIAD는 외부 개발자와 컨텐츠 제작사와의 협력도 언제나 열려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동차에 게임 환경을 만드는 진짜 이유
d1499e9f702184526e66ab1faa560a6e_1676383

자동차에서 게임을 즐기는 이유를 설명할 때 흔히 나오는 내용은 바로 ‘자율주행’과 ‘충전’이다.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이 확대되면, 차 안에서 게임을 즐기기 편한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전기차 충전 시에 남는 시간을 차량 내부에서 게임을 하며 보낼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한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고,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을 경험할 수 있다 해도 모바일 기기의 편의성은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차량 내 VR기기를 활용한 경험이 PC나 콘솔기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험보다 높은 몰입감을 선사할 것이라고도 기대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왜 자동차 회사들은 차량 내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할까? 바로, 새로운 수익모델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즐기는 것에 익숙한 현 세대들은 이 부분에 돈을 지불하는 것에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다. 월 19,900원에 열선시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면 소비자들은 불만을 느끼겠지만, 같은 비용으로 차량 내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한다면 저항은 분명 적을 것이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차량 내에서 사용할 수 있고, 또 그것이 게임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이 즐거움을 위한 것이라면 새로운 수익모델로 충분한 조건이다. 미래의 자동차가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는 모빌리티를 통해 ‘움직이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될 것이라는 말의 의미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플랫폼’이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점점 자동차에 흥미를 잃어가는 세대들에 시선을 끌기 위한 요소이기도 하겠다. 

이런 변화를 비난할 순 없다. 그것에 돈을 지불했을 때, 소비자가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불안요소 (멀미와 같은 부작용)가 되거나, 안전에 방해가 된다면 그것이 문제가 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우리가 만나게 될 자동차는 자동차라는 하드웨어에 돈을 지불하는 형태에서 차량 내부에 탑재된 소프트웨어에 돈을 지불하는 형태로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