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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윤석의 Productive Product
나윤석은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이며 컨설턴트이다. 그는 수입차 태동기인 1980년대 말부터 수입차 업계에서 종사했으며 수입차 브랜드에서 제품 기획과 사업 계획 등의 전략 기획 업무를 중심으로 각종 트레이닝 업무에도 조예가 깊다. 폭스바겐 코리아에서 프리세일즈 부장, FMK에서 페라리 브랜드 제너럴 매니저 등을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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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2년만의 엔진 개발 재개? – 안돼!
현대차그룹, 2년만의 엔진 개발 재개? – 안돼!
최근 ‘현대차가 2년 동안 중단했던 새로운 엔진 개발을 다시 시작한다’는 기사가 여러 곳에서 보인다. 오늘은 이런 기사의 제목에 대한 문제, 그리고 혹시 모를 전략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일단 엔진 개발을 다시 시작한다는 배경부터 알아보자. 결정적인 뉴스는 유럽 연합 의회가 완화된 유로 7 기준을 통과시켰..
2024-03-28
리비안, 승부수를 던지다
리비안, 승부수를 던지다
최근 전기차 스타트업인 피스커가 6주간 생산 중단을 발표했다. 이유는 재고 관리와 재정 문제였다. 즉, 차가 안 팔리고 돈줄은 말라간다는 뜻이다. 치명적인 경영 시그널이다. 이를 반영하여 주가도 폭락하였다. 지난 몇 해 동안 전기차 및 미래차 관련 스타트업들의 성패가 뚜렷히 갈리고 있다. 스타트업은 태생적으로 ‘..
2024-03-26
정책의 기본 원칙이 없다 – 전기차 보조금 개편
정책의 기본 원칙이 없다 – 전기차 보조금 개편
모든 정책에는 기본 원칙이 있다. 하지만 그 원칙이 실종된 정책이 의외로 많다.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이 또 하나의 사례가 되었다. 일단 이번 전기차 보조금 개편의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다. 승용차를 기준으로 중앙 정부 보조금이 최대 690만원으로 100만원 줄었으며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2024-02-28
오히려, 전기차의 미래가 또렷해지다
오히려, 전기차의 미래가 또렷해지다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두 가지 상반되는 뉴스가 흘러나왔다. 하나는 ‘전 모델이 전기차로 전환되면 EQ 브랜드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는 것이었고, 두번째 뉴스는 ‘2030년까지 전체 라인업을 전기차 모델로 완성하겠다’는 전략적 목표는 유효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즉, 전자는 전 모델의 전기차화는 당연한 목표이지만 ..
2024-02-26
소프트웨어는 구현될 하드웨어를 필요로 한다.
소프트웨어는 구현될 하드웨어를 필요로 한다.
현대가 이번 CES 2024에서 천명한 두 개의 주제는 수소, 그리고 소프트웨어였다. 지난 글에서 수소의 밸류체인 완성이 현대차그룹의 향우 사업 분야를 확장하는 커다란 그림이며 이미 견고한 기반이 준비되어 있는 반면 범 현대가와의 연합을 통한 에너지 시장 진출에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리라는 전망을 말했었다. 오..
2024-01-25
거대한, 그리고 쉽지 않은 담론 – 수소 생태계의 완성을 선언한 현대차 CES 2024
거대한, 그리고 쉽지 않은 담론 – 수소 생태계의 완성을 선언한 현대차 CES 2024
‘수소, 그리고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이것이 현대차가 CES 2024에서 선언한 대전환의 핵심이다. 분명 옳은 방향이다. 그러나 넘어야 할 고비가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 오늘은 전반적인 이 대전환 메시지가 갖는 의미, 그리고 이것을 성공시키기 위하여 넘어야 할 고비들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즉,..
2024-01-11
이제는 떠나보내야 할 때 – 중형 세단의 2.0 자연흡기 모델
이제는 떠나보내야 할 때 – 중형 세단의 2.0 자연흡기 모델
한 시대를 풍미했던 존재들이 있다. 하지만 언젠가는 그들을 떠나 보내야 할 때가 오기 마련이다. 자동차처럼, 특히 요즘과 같은 자동차의 전환기에는 떠나보내야 할 존재들이 참으로 많다. 단순히 기술적인 경쟁력 때문만은 아니다. 시대 정신에 맞지 않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고, 단순히 흘러간 유행이기 때문..
2023-12-27
2023년은 변곡점이길...
2023년은 변곡점이길...
2020년대는 참으로 험난하다. 세계를 얼어붙게 만들었던 팬데믹이 그랬고, 우크라이나 침공이 그랬다. 게다가 2023년에는 가자 지구에서도 또 하나의 총성과 비명이 이어지고 있다. 모두가 행복해야 할 크리스마스 시즌이지만 그럴 수가 없는 이유다. 그리고 경제 상황은 어떤가. 미국과 중국의 주도권 경쟁의 한 자락인 무역 분..
2023-12-26
현대 더 뉴 투싼의 디자인 업데이트의 의미
현대 더 뉴 투싼의 디자인 업데이트의 의미
지난 십여 년 동안 현대차만큼 새로운 디자인 시도를 많이 했던 브랜드는 없었다. 더군다나 현대차는 특별한 시장을 겨냥하는 럭셔리 또는 스포츠 브랜드가 아니라 주류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메인스트림 브랜드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한 일이다. 무던한 패밀리 세단 시장이었던 북미 중형 세단 시장에 감성을 불어넣었던 YF 쏘나타..
2023-11-30
폴스타 4 국내 생산의 또 다른 의미 – SEA, 그리고 지리(Geely)
폴스타 4 국내 생산의 또 다른 의미 – SEA, 그리고 지리(Geely)
르노 코리아가 폴스타 4를 생산한다고 폴스타가 발표했다. 이 기사를 두고 폴스타 4의 국내 가격이 어떻게 될까부터 폴스타의 주인인 중국 길리의 서방 시장 진출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사가 쏟아져나오고 있다. 대부분의 관심사는 폴스타 4의 국내 가격에 대한 기대, 르노 코리아의 활성화였다. 그 다음이 르노코리아의 2대 ..
2023-11-20
가야했던 길, 그러나 조심해야 할 길 – 현대 인증 중고차 (CPO)
가야했던 길, 그러나 조심해야 할 길 – 현대 인증 중고차 (CPO)
지난 주 현대자동차는 경남 양산에 위치한 인증 중고차 상품화 센터에서 사업 진출을 공개하였다. 그리고 이 글을 쓰고 있는 10월 24일은 인증 중고차가 고객을 대상으로 가동되는 첫날이기도 하다. (그리고 바로 다음 날인 10월 25일 기아도 인증 중고차 사업의 개시를 발표하였다.) 현대자동차의 인증중고차 사업(C..
2023-10-25
기대와 우려, 기아 EV 데이
기대와 우려, 기아 EV 데이
기아는 지난 12일에 ‘2023 기아 EV 데이’ 행사를 개최하였다. 앞으로 발표할 신형 순수 전기차 모델들을 포함한 향후 제품 전략, 이 제품 전략과 충전 인프라 전략 등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순수 전기차 시장 개척 방안, 새로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기차 전환 강화 등..
2023-10-20
주도권 전쟁 2라운드
주도권 전쟁 2라운드
나는 작년부터 이런 이야기를 했었다. ‘이제는 테마를 파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실적을 보여주어야 하는 실전이 시작된 것이다.’그리고 이제 이런 흐름의 1 라운드 결과와 2 라운드의 흐름이 보이기 시작한다. 요약해 보도록 하자. 1. 가격 경쟁, LFP 전기차의 가격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2023-09-26
포르쉐 월드 로드쇼, 그리고 아이오닉 5N의 공통점은?
포르쉐 월드 로드쇼, 그리고 아이오닉 5N의 공통점은?
지난 두 주 사이에 수많은 자동차 관련 행사가 있었다. 그 가운데에서 인상적인 시사점을 공유하고 있는 행사가 있었다. 그것은 포르쉐의 전 세계 순회 서킷 시승 프로그램인 ‘포르쉐 월드 로드쇼(PWRS)’와 현대 아이오닉 5N 서킷 시승 행사였다. 두 행사의 공통점은 ‘자동차가 주는 즐거움’이었다. 그러..
2023-09-25
긍정적인 출발, 그러나 약간 아쉬운 – 레이 EV
긍정적인 출발, 그러나 약간 아쉬운 – 레이 EV
레이 EV가 공개되었다. 일단 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매우 반가운 첫 출발이다. 이처럼 긍정적인 레이 EV에 대한 첫 반응은 여러가지 의미를 ..
2023-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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