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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윤석의 Productive Product
나윤석은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이며 컨설턴트이다. 그는 수입차 태동기인 1980년대 말부터 수입차 업계에서 종사했으며 수입차 브랜드에서 제품 기획과 사업 계획 등의 전략 기획 업무를 중심으로 각종 트레이닝 업무에도 조예가 깊다. 폭스바겐 코리아에서 프리세일즈 부장, FMK에서 페라리 브랜드 제너럴 매니저 등을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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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그룹의 강점과 e-GMP
현대차 그룹의 강점과 e-GMP
E-GMP라는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면서도 확연히 다른 캐릭터와 접근법을 선택한 현대차그룹 최초의 본격적 전기차인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 이와 같은 접근법은 현대차그룹이 갖고 있는 강점이 밑바탕이 되었다고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다. 그 강점은 무엇일까? 잠시 다른 이야기를 하자. BMW가 지난 세기..
2021-03-29
아이오닉 5와 EV6의 상호 보완 관계
아이오닉 5와 EV6의 상호 보완 관계
아이오닉 5의 사전 계약이 4만대를 넘어섰다는 소식이다. 그러나 거의 한 달이 지났지만 최종 가격과 공식 에너지 효율이 발표되지 않았고 아직 정식 계약으로 전환되지도 않은 애매한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예상보다 다음 단계가 지연되면서 여러가지 루머가 시장에 점차 늘어나고 있다.글 / 나윤석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이런 ..
2021-03-24
한중대결이 시작되는가
한중대결이 시작되는가
1월의 자동차 업계는 한여름보다 뜨겁다. 최근 몇 해에 걸쳐 CES가 자동차 관련 이슈를 모터쇼들로부터 가져왔던 것은 사실이지만 금년 2021년 1월은 그 정도가 훨씬 강력했다. 그리고 그 뉴스의 원천이 특히 우리 나라와 중국 등 극동에 집중되었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글 / 나윤석 (자동차 칼럼니스트)그 ..
2021-01-31
하만과 삼성의 본격적 진격 – 하만 익스플로어 2021
하만과 삼성의 본격적 진격 – 하만 익스플로어 2021
올해 2021년은 미래차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해라고 할 수 있다. 주요 브랜드들이 새로운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본격적인 미래형 자동차들을 출시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글 / 나윤석 (자동차 칼럼니스트)미래차와 관련하여 가장 우리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기술적인 측면들일 수 밖에 없다. ‘C.A.S.E.’로..
2021-01-29
LG전자와 마그나의 만남 – 전진 그러나 전운(?)
LG전자와 마그나의 만남 – 전진 그러나 전운(?)
글/나윤석(자동차 칼럼니스트, 컨설턴트) 12월 자동차 업계 뉴스 가운데 가장 의미 있는 것은 단연 LG전자와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합작 소식이었다. 이것은 어쩌면 ..
2020-12-31
미래차의 두뇌 경쟁, 그 승자는 누가 (그리고 무엇이) 될 것인가?
미래차의 두뇌 경쟁, 그 승자는 누가 (그리고 무엇이) 될 것인가?
지금의 자동차가 미래차로 진화하려면 새로운 기술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지금 당장은 디젤 게이트로 가속화된 내연기관으로부터의 탈피라는 과제때문에 2차전지, 즉 배터리를 중심으로 전동화 파워트레인 기술에 집중되어 있다. 글 / 나윤석 (자동차 칼럼니스트)하지만 이것은 시작일 뿐이다. ‘C.A.S.E.’, 즉 커넥..
2020-12-13
폭스바겐 제타, 파격적인 가격보다 더 중요한 것들
폭스바겐 제타, 파격적인 가격보다 더 중요한 것들
폭스바겐 코리아가 ‘수입차의 대중화’를 선언했다. 단순히 말 뿐만이 아니다. 준중형 세단인 제타의 파격적인 가격이 화제다. 파격적인 행보 --------2015년의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는 폭스바겐 그룹과 브랜드 자신은 물론 자동차 산업 전반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거시적으로는 디젤 엔진의 퇴조와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가..
2020-10-23
기함의 존재감,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기함의 존재감,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지난 편 투싼의 중요성에 대해 다루었다. 자동차 산업의 전환기인 지금 투싼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갖는 모델인가를 살펴보았다. 현대차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베스트셀러인 투싼은 현재의 전략을 완성하고 미래로의 시작을 알리는 전환점이 되는 모델이었다. 디자인 전략, 파워트레인 전략에서 지금까지의 전략의 일단락이면서 ..
2020-10-04
완성, 그리고 새로운 비젼 – 현대 투싼
완성, 그리고 새로운 비젼 – 현대 투싼
9월 15일 오전 9시 30분 4세대 투싼의 월드 프리미어가 있었다. 역시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 언택트 언베일이었다. 그런데 비대면 공개가 그렇게 아쉽게 느껴지지가 않는다. 왜냐 하면 포스트 코로나의 언택트는 새로운 시대의 뉴 노멀이고 투싼 NX는 그 자체가 뉴 노멀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글 / 나윤..
2020-09-22
르노 조에와 기아 카니발의 공통점 – 그러나 다른 자세
르노 조에와 기아 카니발의 공통점 – 그러나 다른 자세
소형 해치백 전기차인 르노 조에와 내연 기관을 사용하는 MPV인 기아 카니발. 전혀 다른 두 시장의 두 모델이 보여주는 우연한 공통점. 그것은 바로 ‘익숙함’이다. 그러나 그 익숙함이 보여주는 의미와 그 방향성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었다.글 / 나윤석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르노 조에는 매우 익숙했다. 일단 구조가 그랬다..
2020-08-31
뉴 카니발의 디자인이 쏘렌토와 닮은 이유
뉴 카니발의 디자인이 쏘렌토와 닮은 이유
4세대 카니발이 공개되어 사전 계약을 받기 시작했다. 국내 MPV 시장의 독보적인 강자인 카니발. 이젠 글자 그대로 독보적, 아니 혼자 남은 MPV로서 시장을 혼자 지탱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시장에서도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절대 놓치지 않는 강력한 저력의 소유자다.글 / 나윤석 (자동차 칼럼니스트)4세대 카니발..
2020-08-01
페이스리프트(?) – 현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페이스리프트(?) – 현대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페이스리프트가 새 플랫폼을 사용하다니. 이건 반칙이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이야기다. 이젠 연식 변경, 페이스리프트, 마이너 체인지, 풀 체인지 등을 구분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져 버릴 모양이다. 이런 싼타페, 그리고 현대차의 움직임이 의미하는 것들을 살펴보기로 하자.글 / 나윤석 (자동차 칼럼니스트)이미 우리는 현대차가 ..
2020-07-31
르노삼성 XM3와 르노 캡쳐의 동거는 성공할까?
르노삼성 XM3와 르노 캡쳐의 동거는 성공할까?
XM3는 예상을 뛰어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3월 출고 개시 이후 5월까지 1만7천대에 가까운 출고량을 기록한 것. 현기차의 신차 공세가 거센 와중에 가장 치열하다는 소형 SUV 시장에서 거둔 성적이라서 더욱 값지다. 게다가 XM3는 닛산 로그의 위탁 생산이 종료된 현 시점에서 르노삼성자동차를 지탱할 핵심 모델이자 프로젝..
2020-06-18
좋은 차. 그러나 좋은 미니일까? - 미니 클럽맨 JCW
좋은 차. 그러나 좋은 미니일까? - 미니 클럽맨 JCW
미니는 매우 독특한 브랜드다. 시작은 실용적인 서민용 소형차였지만 지금은 컴팩트 프리미엄 브랜드의 대표가 되었다. 그리고 아이폰에 비교될 만큼 강력한 팬덤을 가진 브랜드이기도 하다. 사라질 뻔했던 브랜드를 성공적인 재건하고 더 나아가 업그레이드시킨 대표적인 사례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미니 브랜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
2020-05-26
자기를 되찾는 과정, 캐딜락 XT6
자기를 되찾는 과정, 캐딜락 XT6
몇 해 전 이제는 퇴임한 캐딜락의 요한 드 나이슨 사장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다. 그 자리에서 난 질문 하나를 던졌다. “왜 자꾸 독일차들을 독일차의 게임 룰로 이기려고 하나요?”그는 대답했다. “우리는 캐딜락이 독일차들이 자랑하는 엔지니어링과 조종 성능, 퍼포먼스에서도 그들을 이길 수 있다는 자신이 있기 때문입니다.”그..
2020-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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