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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윤석의 Productive Product
나윤석은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이며 컨설턴트이다. 그는 수입차 태동기인 1980년대 말부터 수입차 업계에서 종사했으며 수입차 브랜드에서 제품 기획과 사업 계획 등의 전략 기획 업무를 중심으로 각종 트레이닝 업무에도 조예가 깊다. 폭스바겐 코리아에서 프리세일즈 부장, FMK에서 페라리 브랜드 제너럴 매니저 등을 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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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실험은 끝났다 – 현대 더 뉴 투싼의 디자인 업데이트의 의미
디자인 실험은 끝났다 – 현대 더 뉴 투싼의 디자인 업데이트의 의미
지난 십여 년 동안 현대차만큼 새로운 디자인 시도를 많이 했던 브랜드는 없었다. 더군다나 현대차는 특별한 시장을 겨냥하는 럭셔리 또는 스포츠 브랜드가 아니라 주류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메인스트림 브랜드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한 일이다. 무던한 패밀리 세단 시장이었던 북미 중형 세단 시장에 감성을 불어넣었던 YF 쏘나타..
2023-11-30
폴스타 4 국내 생산의 또 다른 의미 – SEA, 그리고 지리(Geely)
폴스타 4 국내 생산의 또 다른 의미 – SEA, 그리고 지리(Geely)
르노 코리아가 폴스타 4를 생산한다고 폴스타가 발표했다. 이 기사를 두고 폴스타 4의 국내 가격이 어떻게 될까부터 폴스타의 주인인 중국 길리의 서방 시장 진출 전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사가 쏟아져나오고 있다. 대부분의 관심사는 폴스타 4의 국내 가격에 대한 기대, 르노 코리아의 활성화였다. 그 다음이 르노코리아의 2대 ..
2023-11-20
가야했던 길, 그러나 조심해야 할 길 – 현대 인증 중고차 (CPO)
가야했던 길, 그러나 조심해야 할 길 – 현대 인증 중고차 (CPO)
지난 주 현대자동차는 경남 양산에 위치한 인증 중고차 상품화 센터에서 사업 진출을 공개하였다. 그리고 이 글을 쓰고 있는 10월 24일은 인증 중고차가 고객을 대상으로 가동되는 첫날이기도 하다. (그리고 바로 다음 날인 10월 25일 기아도 인증 중고차 사업의 개시를 발표하였다.) 현대자동차의 인증중고차 사업(C..
2023-10-25
기대와 우려, 기아 EV 데이
기대와 우려, 기아 EV 데이
기아는 지난 12일에 ‘2023 기아 EV 데이’ 행사를 개최하였다. 앞으로 발표할 신형 순수 전기차 모델들을 포함한 향후 제품 전략, 이 제품 전략과 충전 인프라 전략 등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순수 전기차 시장 개척 방안, 새로운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기차 전환 강화 등..
2023-10-20
주도권 전쟁 2라운드
주도권 전쟁 2라운드
나는 작년부터 이런 이야기를 했었다. ‘이제는 테마를 파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실적을 보여주어야 하는 실전이 시작된 것이다.’그리고 이제 이런 흐름의 1 라운드 결과와 2 라운드의 흐름이 보이기 시작한다. 요약해 보도록 하자. 1. 가격 경쟁, LFP 전기차의 가격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2023-09-26
포르쉐 월드 로드쇼, 그리고 아이오닉 5N의 공통점은?
포르쉐 월드 로드쇼, 그리고 아이오닉 5N의 공통점은?
지난 두 주 사이에 수많은 자동차 관련 행사가 있었다. 그 가운데에서 인상적인 시사점을 공유하고 있는 행사가 있었다. 그것은 포르쉐의 전 세계 순회 서킷 시승 프로그램인 ‘포르쉐 월드 로드쇼(PWRS)’와 현대 아이오닉 5N 서킷 시승 행사였다. 두 행사의 공통점은 ‘자동차가 주는 즐거움’이었다. 그러..
2023-09-25
긍정적인 출발, 그러나 약간 아쉬운 – 레이 EV
긍정적인 출발, 그러나 약간 아쉬운 – 레이 EV
레이 EV가 공개되었다. 일단 시장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매우 반가운 첫 출발이다. 이처럼 긍정적인 레이 EV에 대한 첫 반응은 여러가지 의미를 ..
2023-08-31
럭셔리, 그리고 그 이상 –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럭셔리, 그리고 그 이상 – 포르쉐 카이엔 페이스리프트
카이엔은 포르쉐를 한 번 살렸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 이상이다. 고작 페이스리프트 모델 하나를 두고 이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들릴 것이다. 맞다.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분명한 기술적으로는 발전의 한계를 갖는다. 그러나 그것이 반드시 지향점과 전략적 목표의 한계가 된다고 할 수는 없다. 그것은 이번 포르..
2023-08-23
싼타페 MX5 – 낯설고도 익숙한, 그러나 중요한 전기가 될 모델
싼타페 MX5 – 낯설고도 익숙한, 그러나 중요한 전기가 될 모델
현대 싼타페 MX5가 공개되었다. 그동안 여러 렌더링으로 예상했던 대로 H자로 앞뒤를 감싼 박스형 스타일이다. 나는 처음 신형 싼타페 디자인을 대면했을 때 이렇게 말했다. ‘쉬워요. 좋은 뜻으로.’ 이것은 여러가지 의미를 한 마디로 함축한 말이었다. 쉽다는 뜻은 누가 보아도 현대차라는 것을 알 수 있는 ..
2023-07-24
팰리세이드와 EV9 – 시대의 이정표라는 공통점. 그러나 다른 시대
팰리세이드와 EV9 – 시대의 이정표라는 공통점. 그러나 다른 시대
팰리세이드와 EV9. 두 모델 사이에는 많은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다른 면도 있다. 따라서 두 모델을 비교하면서 살펴보는 것은 자동차 시장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에 유용한 사례가 될 것이다. 두 모델의 첫번째 공통점은 ‘새로운 시장을 열었다’는 것이다. 2018년 말 출시된 팰리세이드는 베라크..
2023-07-11
전기차 시대 - 폼 팩터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가져오다
전기차 시대 - 폼 팩터에 대한 새로운 고민을 가져오다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Form Follows Function.)’건축가 루이스 설리반의 이 말이 요즘처럼 자동차에게 각별하게 다가오는 적은 근래에 없었던 것 같다. 다수의 디자이너들이 이 말을 금과옥조처럼 이야기하는 것을 들어왔다. 물론 형태의 기본은 기능을 배제할 수 없다. 그리고 ‘형태는 기능을..
2023-06-28
CTO 체제, 그리고 한국형 어벤저스 – 현대차그룹의 화두는 무엇인가?
CTO 체제, 그리고 한국형 어벤저스 – 현대차그룹의 화두는 무엇인가?
현대차에게 큰 변화가 있었다. 조직의 변화, 그리고 협력의 변화다. 그리고 그것이 보여주는 방향성은 또렷하다. 일단 내부 조직의 변화가 있었다. 그 핵심은 김용화 CTO(사장)의 전면 배치와 연구 개발 조직의 개편이다. 6월 12일에 CTO 겸 사장으로 승진 발령된 김용화 사장은 불과 두 달도 되기 전인 4월 2..
2023-06-20
e-퓨얼의 미래는 전혀 다른 곳에 있다.
e-퓨얼의 미래는 전혀 다른 곳에 있다.
최근 유럽연합은 EU 그린딜 정책에서 2035년부터 내연 기관을 퇴출시키되e-퓨얼을 사용하는 경우는 예외적으로 내연 기관 자동차를 유럽 내에서 신규 등록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것을 두고 내연 기관의 생명 연장이라는 관점에서 기사와 논의가 주로 전개되는 것을 본다. 특히 유럽 내에서 고성능 자동차 시장의 강자인 독일과 이탈..
2023-05-23
KG 모빌리티 – 특화 시장에 무게를 싣다
KG 모빌리티 – 특화 시장에 무게를 싣다
지난 5월 3일, KG 모빌리티는 일반 기업으로는 최초로 자사 모델과 관련된 튜닝 제품들을 전시하는 ‘튜닝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이 행사를 통하여 KG 모빌리티는 사업 방향성에 대한 중요한 사실을 공개하였다. 그것은 생태계의 구축이었다. 첫번째로 자동차 브랜드가 자사 차량을 대상으로 하는 애프터 마켓 튜닝 업..
2023-05-08
그랜저의 품질 사태 – SDV의 명암으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
그랜저의 품질 사태 – SDV의 명암으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
신형 그랜저의 품질 문제가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이전과 양상이 다르다는 데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단순히 모델 차원의 품질 관리 문제가 아니다.물론 신모델은 초기에 다양한 품질 문제를 겪는 것이 드물지는 않다. 하지만 그랜저가 사용한 3세대 플랫폼은 이미 많은 모델들이 사용했다. 팰리세이드-텔룰라이드..
2023-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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