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오토뉴스

상단배너

  • 검색
  • 시승기검색

NXP, 스마트폰을 자동차 키로 전환하는 차량용 초광대역(UWB) 칩 발표

페이지 정보

글 : 원선웅(mono@global-autonews.com)
승인 2019-11-13 09:51:56

본문

NXP 반도체는 최신 차량용 UWB IC(integrated circuit)를 새롭게 발표했다. UWB는 와이파이, 블루투스, GPS 등의 타 무선 기술 대비 독보적인 정확성, 안전성을 자랑하는 실시간 위치추적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UWB 지원 차량과 모바일 장치 및 기타 스마트 기기에 공간지각 성능을 탑재해, 차량이 운전자의 정확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마트폰에 기반한 자동차 액세스로 최첨단 스마트키 수준의 편의성을 최초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 기술로 운전자들은 스마트폰을 주머니나 가방에 넣은 채로 차량 문을 개폐하고 시동을 거는 등 스마트폰을 통해 안전한 원격 주차 기능(secure remote parking)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무선 기술로 스마트키 시스템이 있는 차량들을 노려 원격 조정으로 차문을 열고 차량 내 물품을 훔쳐가는 신종 범죄인 ‘릴레이 공격(relay attack)’에 대비해, 최신 UWB IC는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최신 UWB IC 출시와 함께, NXP, BMW 그룹, 콘티넨털 및 기타 기업들은 ‘자동차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CC, Car Connectivity Consortium)’과 ‘전기전자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를 통해, 자동차, 모바일 장치, 소비자 기기의 접점에서 최상의 소비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UWB 기술 구현을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협력은 핸즈프리 스마트 액세스 및 기타 UWB 기반 자동차 위치추적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이뤄졌다.
 

올라프 뮐러(Olaf Müller) BMW 그룹 디지털 액세스 기능 개발 책임자는 "오늘날 스마트폰은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스마트폰 기반의 액세스 기능은 일련의 혁신적인 차량 UWB 활용의 시작에 불과하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필리프 포네-파야트(Philippe Fournet-Fayat) 콘티넨털 AG 자동차 액세스 시스템 부문 이사는 “콘티넨털은 파워 유저 세대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선도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안전한 위치추적 플랫폼 분야의 선구기업이다. 스마트폰 액세스나 원격 주차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선 UWB의 초정밀 실시간 위치추적 기능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마커스 스태블라인(Markus Staeblein), NXP 자동차 액세스 보안 부문 부사장은 “무선 및 자동차 분야에는 무궁무진한 기회가 열려 있다. 이 분야의 선도적인 반도체 제조업체로서, NXP는 이 기회를 이용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매끄럽고 안전한 무선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NXP가 BMW 그룹, 콘티넨털 및 기타 CCC 회원사와 UWB에 필요한 상호운용성 및 표준화 작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NXP NCJ29D5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니즈에 맞게 특별히 설계된 UWB IC의 첫번째 모델이다. 블루투스(BLE), 근거리 무선 통신(NFC), 시큐어 엘리먼트(SE) 등 NXP의 연결 및 보안 솔루션은 UWB IC 기술과 함께 자동차 연결 표준화를 지원하는 안전한 핸즈프리 스마트 액세스를 구현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하단배너
우측배너(위)
우측배너(아래)